최근 들어 미디어 콘텐츠의 영역 이동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각각의 미디어들은 그것이 TV든, 영화든, 뮤지컬이든, 애니메이션이든 상품의 형태는 다르지만, 킬러 스토리를 차용하여 개별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포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국면을 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동종 장르 또는 이종 장르간의 리메이크 제작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장르는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이며, 네이버 검색 엔진과 각 방송사, 영화진흥위원회,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추출된 자료를 토대로 최종 61편의 리메이크 작품을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도별, 장르 유형별, 거래 유형별 빈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2006년 이후 리메이크 제작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르로는 드라마와 영화가 원천 장르로 제공되고 있었고, 동종 장르간의 리메이크 제작이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영화 장르는 다양한 리메이크 제작의 소스가 되고 있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리메이크 뮤지컬의 주요 원천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 미디어 콘텐츠의 영역 이동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각각의 미디어들은 그것이 TV든, 영화든, 뮤지컬이든, 애니메이션이든 상품의 형태는 다르지만, 킬러 스토리를 차용하여 개별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포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국면을 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동종 장르 또는 이종 장르간의 리메이크 제작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장르는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이며, 네이버 검색 엔진과 각 방송사, 영화진흥위원회,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추출된 자료를 토대로 최종 61편의 리메이크 작품을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빈도 분석과 교차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도별, 장르 유형별, 거래 유형별 빈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2006년 이후 리메이크 제작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르로는 드라마와 영화가 원천 장르로 제공되고 있었고, 동종 장르간의 리메이크 제작이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영화 장르는 다양한 리메이크 제작의 소스가 되고 있으며, 최근 증가하고 있는 리메이크 뮤지컬의 주요 원천인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media contents are moving frequently between different media. TV, film, musical or animation, adapt killer story to each other. This tends to develop the new possibility of distribution of media contents. This study will analyse the trend of content industry. Particularly, we will focus on...
Recently, media contents are moving frequently between different media. TV, film, musical or animation, adapt killer story to each other. This tends to develop the new possibility of distribution of media contents. This study will analyse the trend of content industry. Particularly, we will focus on TV dramas, films and musicals : 61 samples have been extracted by Naver website. As a result, remakes have been increased since 2006. TV dramas and films have been used the most for source genres. Particularly, the story of films have been transferred for almost every genres including musicals.
Recently, media contents are moving frequently between different media. TV, film, musical or animation, adapt killer story to each other. This tends to develop the new possibility of distribution of media contents. This study will analyse the trend of content industry. Particularly, we will focus on TV dramas, films and musicals : 61 samples have been extracted by Naver website. As a result, remakes have been increased since 2006. TV dramas and films have been used the most for source genres. Particularly, the story of films have been transferred for almost every genres including music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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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창작 뮤지컬이 드문 국내시장의 현주소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동일 미디어 영역 내 이동에 집중해왔던 기존의 콘텐츠 유통 연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콘텐츠의 이종 장르간 이동 현상으로 연구의 범위를 확대시켜 보고자 하였다. 특히 리메이크 장르의 변환 경로를 구체적으로 추적하는 작업은 콘텐츠 유통의 또 다른 형태를 탐색해 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각각의 미디어들은 그것이 TV든, 영화든, 뮤지컬이든, 애니메이션이든 상품의 형태는 다르지만, 킬러 스토리를 차용하여 개별 미디어의 특성에 맞게 포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국면을 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연구는 이러한 추세에 맞춰 동종 장르 또는 이종 장르 간의 리메이크 제작 양상을 유형 분류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2000년을 기점으로 편수가 점점 늘기 시작, 최근에도 진행 중인 작품들이 적지 않은 것을 보면 리메이크 제작 붐은 찬반양론의 상반된 시각에도 불구하고 쉽게 그치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상에서의 논의를 토대로 일반적인 유형인 소설과 만화를 원작으로 한 리메이크 보다는 최근 들어 늘고 있는 드라마와 영화, 뮤지컬 장르의 리메이크 제작 경로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그동안 동일 미디어 영역이동에 집중되었던 콘텐츠 유통 연구의 범위를 리메이크를 통한 이종 장르 간 이동으로 확대시켜 보고자 한다. 미디어 콘텐츠의 이동 경로를 구체적으로 추적하는 작업은 콘텐츠 유통의 또 다른 형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제안 방법
특히, 검색 엔진 네이버를 통해 리메이크, 드라마 리메이크, 영화 리메이크, 뮤지컬 리메이크, 영역 이동, 재제작, 표절, 모방 등의 키워드로 검색된 자료와 지상파 방송 3사의 홈페이지 드라마 소개 코너,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소개 데이터와 인터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확보된 뮤지컬 소개 자료 중 소설이나 만화 원작을 제외한 61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빈도 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2%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 거래가 이루어진 경우는 총 34편으로 수입은 17편, 수출은 15편이었다. 수입과 수출이 동시에 이루어진 경우는<링>과 <복면달호>등 두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대상은 2009년 5월 1일부터 5월 8일까지 일주일간 확보된 자료를 토대로 선정되었다. 특히, 검색 엔진 네이버를 통해 리메이크, 드라마 리메이크, 영화 리메이크, 뮤지컬 리메이크, 영역 이동, 재제작, 표절, 모방 등의 키워드로 검색된 자료와 지상파 방송 3사의 홈페이지 드라마 소개 코너,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소개 데이터와 인터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확보된 뮤지컬 소개 자료 중 소설이나 만화 원작을 제외한 61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확보된 자료를 토대로 선정되었다. 특히, 검색 엔진 네이버를 통해 리메이크, 드라마 리메이크, 영화 리메이크, 뮤지컬 리메이크, 영역 이동, 재제작, 표절, 모방 등의 키워드로 검색된 자료와 지상파 방송 3사의 홈페이지 드라마 소개 코너, 영화진흥위원회 영화 소개 데이터와 인터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확보된 뮤지컬 소개 자료 중 소설이나 만화 원작을 제외한 61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빈도 분석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8%)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특히, 일본과의 거래 작품 중 13편은 리메이크 판권을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것이고, 수출한 경우는 7편이었으며 1편은 수입과 수출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미국과는 5편(147%), 프랑스와는 2편(5.
8%)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다. 특히, 일본과의 거래 작품 중 13편은 리메이크 판권을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것이고, 수출한 경우는 7편이었으며 1편은 수입과 수출이 동시에 이루어졌다. 미국과는 5편(147%), 프랑스와는 2편(5.
성능/효과
또한, 리메이크의 소스가 되는 원천 장르가 어떻게 전환되었는지 그 경로를 살펴본 결과, 드라마(73.1%) 와영화(48.6%) 모두 동종 장르로 리메이크된 사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영화의 경우, 다양한 리메이크 제작의 원천 장르로 제공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2-3년간 영화를 뮤지컬로 리메이크하는 사례가 눈에 띠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장르에 따른 제작 비중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분석 대상이 된 61편의 작품 중 최종 장르의 제작 빈도는 드라마 (39.3%)>영화(34.4%)>뮤지 컬(164%>중복 장르(9.8%) 순으로 나타났다. 리메이크 제작의 원천이 되는 소스 장르로서는 드라마가 26편으로 42.
분석 결과, 연도에 따른 제작 장르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p>.(B).
분석 결과, 우선, 리메이크된 작품을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5년까지는 연간 5편을 넘지 않는 등 저조했으나, 2006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2008년에는 14편이상이 리메이크 되었고, 2009 년에도 상반기에만 이미 7편이 리메이크 되어 리메이크 제작 붐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결과([표 1] 참조), 각 장르별 거래 유형에 대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pVOOl). 우선, 드라마의 경우, 절반 정도(45.
후속연구
이에 따라, 예전의 작품이 현대식으로 재제작 되기도 하고, 장르간의 이동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해외로부터 원작을 수입하여 국내실정에 맞게 제작하기도 한다. 특히, 리메이크는 문화적 이질감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영상물 해외 유통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리메이크 제작의 이동 유형은 다음과 같이 구분될 수 있다.
향후 이러한 부분들이 보완되어 보다 발전된 연구들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1)
고부응,"제3영화로서의 ", 문학과 영상 봄호, pp.35-59, 2007.
길지혜, "리메이크 드라마 은 어떻게 '한국화'되었는가?",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대학원, 2008.
김안나, "문화의 탈지역화 그리고 혼성화 시대의 대중문화물 리메이크 현상에 대한 사례분석",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2007.
김종하, "리메이크 프로그램의 재시청 동기에 대한 연구", 영상제작학회지 3권, p.77, 2006.
네이버 닷컴
이화진, 김숙, "원작 드라마의 시청성과와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2007.
스포츠조선, 2006.5.24
윤호진, 신문과 방송, 2006.4, pp.120-124, 2006.
정현진, "TV 드라마의 리메이크 과정에 대한 연구 : SBS '요조숙녀'의 제작과정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석사 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4.
박성희, "일본 드라마의 문화적 근접성에 대한 수용자의 해독과 인식", 프로그램/텍스트, 11호, 2005.
Horton, Andew and Stuart Y. McDougal "Play It Again, Sam : Retakes on Remakes", Berkely : U of California,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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