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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3, 2011년, pp.336 - 348
이현정 (경동대학교 간호학과) , 박현애 (서울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methodological study was done to develop a telephone consultation algorithms and practice guidelines for patient discharged with ophthalmic diseases. Methods: The ophthalmic problems of the patients were identified and expert knowledge on managing the problems was acquired. Algorithm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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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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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다빈도 수술 순위 20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은 무엇인가? | 최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전체 인구에서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백내장과 같은 노인성 눈 질환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들 대부분이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아 그에 따른 합병증으로 망막 질환의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09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질환 별 다빈도 수술 순위 20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이 백내장 수술로 한 해 약 20만 명이 이 수술을 받고 있으며 이는 전체 수술의 18% 정도를 차지한다(National Health Insurance Corporation, 2009). | |
전화 상담을 의뢰하는 눈질환자를 정확히 사정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안내하는 것이 안과 근무 간호사의 중요한 임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왜 그러한가? | 특히 눈질환자의 경우 적절한 처치를 적시에 제공하지 않으면 시력이 손상될 수도 있고 손상된 시력을 되돌릴 수가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화문의에 대해 간호사의 정확하고 빠른 대처가 요구된다. 시력 장애가 발생하면 환자들은 독립심과 자긍심을 상실하게 되어 불안감을 느끼며 매우 당황하게 된다(Lee et al., 2010). | |
간호사들이 퇴원 환자와 가족들이 의뢰하는 전화상담으로 인하여 겪게 되는 부정적인 경험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전화상담 과정에서 간호사들이 전문적 지식에 근거하여 환자 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 경우에는 환자의 만족도가 증가하지만, 전화문의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못할 경우 환자의 건강문제 악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전화상담으로 인해 간호사들이 시간 소모, 좌절, 업무량 과다, 전화 상담에 대한 자신감 저하 등의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Jang, 1999; Kang et al., 1996; Lee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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