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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yber-Career-Counseling-Activation based on Structural Equation Model(SEM)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9 no.3, 2008년, pp.379 - 388  

이영자 (호평고등학교 2학년부) ,  백현기 (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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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C-C-C-A)의 개념을 재정의 하고 경기지역 인문계 고등학교 수준에서 사이버 상담활성화 영향요인들의 효과를 검정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독립변인으로서 3개의 요인들이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를 증진시킬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다. 본 가설을 논의하기 위해, AMOS 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007년 12월, 사이버진로상담 경험자 322명의 학생자료를 분석하였다. 3개의 핵심요소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이, 사이버 진로상담활성화모형 타당도와 적합도 검정을 위해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이 시행되었다. 그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3개의 요인들(상담기회 확대, 상담서비스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구축)은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를 증가시킨다. 둘째, 확정요인분석결과로 나타난 적합도 지수들(GFI AGFI, CFI, RMSEA)의 양호함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모형의 통계적 유의미성적합도를 증명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3개의 선택된 요소들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 모형을 구성하는 유의미한 요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redefine the concept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C-C-C-A) and verify the effect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C-C-C-A at Korean academic high school level in Kyunggi Province. In this research, we hypothesize that the three independent variables increase the effects of Cy...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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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학교 상담보다는 각 시․도 교육과학 연구원 및 각종(공․사립)상담기관에서 진학, 진로상담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사이버 진로상담 관련 변인들인 이용 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 체제구축 등이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가설적 인과 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 하여 모형에 포함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 함으로써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의 영향요인과 경로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독립변인(independent variable) 인 이용기회의 확대요인, 상담서비스의 내실화요인, 상담서비스체제 구축요인이 종속변인(dependent variable)인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초·중·고에서 학생들에게 국가적 차원의 단계적인 진로교육과 상담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면서, 특별히 단순한 성적 중심의 학력과 학벌이 아닌 진정한 대학과 직업 선택을 하기 위해 적성과 성격, 흥미를 올바로 이해하여 미래의 유능한 인재가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향후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이버 진로상담이 학생들의 진로 상담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용 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 구축 요인과 활성화 요인의 관계 모형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이버 진로 상담을 이용하는 322명의 고등학생 수강자들의 설문자료을 바탕으로 단순상관관계분석, AMOS 5.

가설 설정

  • <가설 1> 이용기회의 확대요인은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상담서비스의 내실화요인은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상담서비스체제 구축요인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를 기준으로 연구 가설에 대한 채택여부를 표로 보여주고 있다. 가설1, 가설2, 가설3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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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공간이란 무엇인가? 사이버는 ‘가상의’라는 뜻의 단어로서, 실제로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짐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사이버공간이란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결합되어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이 이루어지는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이 사이버 공간을 만들어 내고 물리적인 상담실에서 이루어지던 상담을 사이버 공간으로 끌어내어 탄생시킨 것이 사이버 상담이다[3].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진로지도로는 어떠한 것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진로지도는 교육과학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정보센터의 커리어넷, 에듀넷, 고용안정정보망인 워크넷 등이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13]. 이런 새로운 상담매체인 사이버 진로상담의 활성화를 주제로 한 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이 학업성적과 진학, 진로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학생들이 하는 가장 큰 고민은 학업성적과 진학, 진로 문제이다[16]. 그 이유는 진학, 진로 선택 문제가 성적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며, 궁극적으로 성적 여부에 따라 진학과 진로 결정을 하게 되므로 학업 성적이나 그와 관련된 진로문제가 언제나 큰 관심거리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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