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yber-Career-Counseling-Activation based on Structural Equation Model(SEM)원문보기
본 논문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C-C-C-A)의 개념을 재정의 하고 경기지역 인문계 고등학교 수준에서 사이버 상담활성화 영향요인들의 효과를 검정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독립변인으로서 3개의 요인들이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를 증진시킬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다. 본 가설을 논의하기 위해, AMOS 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007년 12월, 사이버진로상담 경험자 322명의 학생자료를 분석하였다. 3개의 핵심요소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이, 사이버 진로상담활성화모형 타당도와 적합도 검정을 위해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이 시행되었다. 그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3개의 요인들(상담기회 확대, 상담서비스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구축)은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를 증가시킨다. 둘째, 확정요인분석결과로 나타난 적합도 지수들(GFIAGFI, CFI, RMSEA)의 양호함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모형의 통계적 유의미성과 적합도를 증명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3개의 선택된 요소들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 모형을 구성하는 유의미한 요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C-C-C-A)의 개념을 재정의 하고 경기지역 인문계 고등학교 수준에서 사이버 상담활성화 영향요인들의 효과를 검정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는 독립변인으로서 3개의 요인들이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를 증진시킬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있다. 본 가설을 논의하기 위해, AMOS 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2007년 12월, 사이버진로상담 경험자 322명의 학생자료를 분석하였다. 3개의 핵심요소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들의 신뢰도 검사를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이, 사이버 진로상담활성화모형 타당도와 적합도 검정을 위해서는 확인적 요인분석이 시행되었다. 그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3개의 요인들(상담기회 확대, 상담서비스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구축)은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를 증가시킨다. 둘째, 확정요인분석결과로 나타난 적합도 지수들(GFI AGFI, CFI, RMSEA)의 양호함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모형의 통계적 유의미성과 적합도를 증명해 주고 있다. 그러므로, 3개의 선택된 요소들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 모형을 구성하는 유의미한 요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This paper is to redefine the concept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C-C-C-A) and verify the effect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C-C-C-A at Korean academic high school level in Kyunggi Province. In this research, we hypothesize that the three independent variables increase the effects of Cy...
This paper is to redefine the concept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C-C-C-A) and verify the effect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C-C-C-A at Korean academic high school level in Kyunggi Province. In this research, we hypothesize that the three independent variables increase the effects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 To discuss the hypothesis, we analyzed survey data of 322 students who had taken Cyber Career Counseling in December 2007 based on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hree crucial factors(Expanding C-C-C Opportunities, Improving C-C-C Service, Establishing C-C-C Service System) increase the C-C-C-A effectiveness. Second, as a resul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CFA), the goodness of fit indices(GFI, AGFI, CFI, RMSEA) demonstrate statistical significance and fitness of the C-C-C-A Model. Therefore, the outcomes show that the three factors are the significant ones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 Model.
This paper is to redefine the concept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C-C-C-A) and verify the effects of the factors affecting the C-C-C-A at Korean academic high school level in Kyunggi Province. In this research, we hypothesize that the three independent variables increase the effects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 To discuss the hypothesis, we analyzed survey data of 322 students who had taken Cyber Career Counseling in December 2007 based on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three crucial factors(Expanding C-C-C Opportunities, Improving C-C-C Service, Establishing C-C-C Service System) increase the C-C-C-A effectiveness. Second, as a resul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CFA), the goodness of fit indices(GFI, AGFI, CFI, RMSEA) demonstrate statistical significance and fitness of the C-C-C-A Model. Therefore, the outcomes show that the three factors are the significant ones of Cyber Career Counseling Activation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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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학교 상담보다는 각 시․도 교육과학 연구원 및 각종(공․사립)상담기관에서 진학, 진로상담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사이버 진로상담 관련 변인들인 이용 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 체제구축 등이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가설적 인과 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 하여 모형에 포함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 함으로써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의 영향요인과 경로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독립변인(independent variable) 인 이용기회의 확대요인, 상담서비스의 내실화요인, 상담서비스체제 구축요인이 종속변인(dependent variable)인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초·중·고에서 학생들에게 국가적 차원의 단계적인 진로교육과 상담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면서, 특별히 단순한 성적 중심의 학력과 학벌이 아닌 진정한 대학과 직업 선택을 하기 위해 적성과 성격, 흥미를 올바로 이해하여 미래의 유능한 인재가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향후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이버 진로상담이 학생들의 진로 상담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용 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 구축 요인과 활성화 요인의 관계 모형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이버 진로 상담을 이용하는 322명의 고등학생 수강자들의 설문자료을 바탕으로 단순상관관계분석, AMOS 5.
가설 설정
<가설 1> 이용기회의 확대요인은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상담서비스의 내실화요인은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상담서비스체제 구축요인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구조방정식 분석결과를 기준으로 연구 가설에 대한 채택여부를 표로 보여주고 있다. 가설1, 가설2, 가설3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설이 채택되었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학교 상담보다는 각 시․도 교육과학 연구원 및 각종(공․사립)상담기관에서 진학, 진로상담을 받은 학생을 대상으로, 실제 사이버 진로상담 관련 변인들인 이용 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 체제구축 등이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가설적 인과 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 하여 모형에 포함된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분석 함으로써 사이버 진로상담 활성화의 영향요인과 경로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상담서비스체제 구축요인(해당분야 전문가 및 전문기관과의 연계망 구축 , 상담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상담 서비스의 체계화)과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요인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등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과의 관계에 대한 세 가지 연구문제를 추출하여 조사 ・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에서는 진로상담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모형을 제시하고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변인인 사이버 진로상담에 대한 이용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의 구축요인이 종속변인인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분석하여 (그림 1) 과 같은 모형으로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독립변인인 이용기회의 확대, 상담 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 구축요인은 종속변인인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로 관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 및 이론에 대한 고찰 등 문헌분석을 통해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기존이론과 개념에 대한 이론적 분석을 시도하여, 이를 토대로 다음 과 같은 분석항목을 구성하였다.
본 논문을 위해 설문지 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를 위해 2차례에 걸쳐 표본을 표집하였다. 1차로 2007년 5월 11일 인문계고등학교 1학년 학생(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중 유효한 11부를 선정하였다. 2차로 2007년 6월 21일에서 22일 2일간 같은 인문계고등학교 1학년, 2학년 각 한 반씩 조사하여 유효한 설문지 24부를 선정하여 총35부의 예비 설문지를 가지고 본 조사에 대한 필요한 설문 문항들을 다시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항목의 구성은 사이버진로상담 활성화에 대한 진단을 위하여 이용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 체제구축에 대한 분석을 위해 총 9개의 측정변인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것이다. 설문지의 각 항목은 이론적 근거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6], 한국여성개발원[17]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근거로 연구자가 본 연구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선행연구에서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것이다. 설문지의 각 항목은 이론적 근거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6], 한국여성개발원[17]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근거로 연구자가 본 연구목적에 적합하도록 작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된 7개 연구 변인간의 피어슨(Pearson)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표 3>에 정리 하였다. 여기에서 각 연구 단위들은 많은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연구 단위 별로 측정항목들을 산술 평균하여 그 값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 조정부합치(AGFI), 원소간 평균차이(RMSR), 근사평균 자승오차(RMSEA) 값을 이용하여 검증한다. 초기모형의 적합성이 별로 좋지 않으면 적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후수정을 실시한다. 이론적 근거가 있는 경우, AMOS 자료가 제시하는 방식에 따라 초기모형을 수정한다.
(그림 2)는 최종모형의 공분산구조 분석 표준화 추정치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 변인의 값과 잠재변인의 값을 식별할 수 있도록 표준화 결과치를 그래픽으로 출력하여 제시하였다.
여기서는 잠재변인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회귀계수만이 표시되어 있다. 각 변인들간의 관계에 대해서는 수치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을 위해 설문지 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를 위해 2차례에 걸쳐 표본을 표집하였다. 1차로 2007년 5월 11일 인문계고등학교 1학년 학생(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중 유효한 11부를 선정하였다.
1차로 2007년 5월 11일 인문계고등학교 1학년 학생(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그중 유효한 11부를 선정하였다. 2차로 2007년 6월 21일에서 22일 2일간 같은 인문계고등학교 1학년, 2학년 각 한 반씩 조사하여 유효한 설문지 24부를 선정하여 총35부의 예비 설문지를 가지고 본 조사에 대한 필요한 설문 문항들을 다시 수정 보완하였다.
본 논문을 위한 설문조사는 인문계고등학교 1,2학년 학생 425명을 대상으로 2007년 12월 1일부터 21까지 3주간 인터넷을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할 때는 사전 예비 조사 참가자는 제외하도록 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할 때는 사전 예비 조사 참가자는 제외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응답지 353(83.1%)부 가운데 응답이 부실한 31부를 제외한 최종으로 유효한 322부(75.8%)를 분석하였다. 사이버진로상담 수혜경험은 56.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측정된 7개 연구 변인간의 피어슨(Pearson)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에 정리 하였다.
전체 인과모형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기 이전에 측정변수의 판별타당성과 수렴타당성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어느 정도 확인되었으나, 측정항목에 대하여 요인별 단일 차원성 확인 및 통계적 검증을 위하여 AMOS 5.0패키지를 이용,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과 같이 나타내었다.
사이버진로상담의 활성화요인에 대한 관련 변인들의 기초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1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위해서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structural equation) 모형 분석을 하였다. 모델 추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든 변수들이 다변량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요인의 적재치를 계산하는 방법인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으며, Listwise 처리 방식을 택하여 결측 자료를 가지는 사례는 모든 계산에서 제외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는 χ2 , 조정부합치(AGFI), 원소간 평균차이(RMSR), 근사평균 자승오차(RMSEA) 값을 이용하여 검증한다.
본 연구는 사이버 진로상담이 학생들의 진로 상담 활성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용 기회의 확대, 상담서비스의 내실화, 상담서비스체제 구축 요인과 활성화 요인의 관계 모형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이버 진로 상담을 이용하는 322명의 고등학생 수강자들의 설문자료을 바탕으로 단순상관관계분석, AMOS 5.0 프로그램을 이용한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출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얻은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structural equation) 모형 분석을 하였다. 모델 추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모든 변수들이 다변량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요인의 적재치를 계산하는 방법인 최대우도법을 사용하였으며, Listwise 처리 방식을 택하여 결측 자료를 가지는 사례는 모든 계산에서 제외하였다.
<표 6>는 가설검정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AMOS 5.0을 이용하여 모수 추정(Parameter Estimation)인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 ML)을 이용하였다. 최대우도법은 P 개의 모든 변수들이 다변량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요인의 적재량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CR(Critical Ratio: 경로계수/표준오차)은 회귀분석의 t값으로 생각하고 CR≥1.
성능/효과
이상에서 언급된 특성을 살펴볼 때, 사이버 진로상담은 디지털 시대에 기존의 아날로그 매체가 할 수 없는 멀티미디어 기능이 있으며, 상담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컴퓨터 통신을 상담에 응용한 컴퓨터 매개상담으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혁신매체로서 진로상담 활성화를 가능하게 한다.
사이버진로상담에 대한 확인요인분석의 결과 χ2=94.09, χ2 /df=1.96, 원소간 평균차이(RMR: Root Mean Square Residual)=0.05, 기초적합지수(GFI:Goodness of Fit Index)=0.93, 조정적합지수(AGFI: Adjusted Goodness of Fit Index)=0.90, 증분적합지수(IFI: Incremental Fit Index)=0.96, 지수(TLI: Tucker Lewis Index)=0.95, 비교 적합 지수(CFI: Comparative Fit Index)=0.96 등과 같은 통계치를 나타냈다.
96 등과 같은 통계치를 나타냈다. 모형적합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적합도 지수가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 4>에서 보는 것처럼 각 항목들의 C.
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설의 검증을 위한 추가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정보시스템 분야에서 GFI와 AGFI의 지수가 0.8보다 크면 모형의 부합도가 좋은 것으로 간주 되며, NFI 및 TLI 등과 같은 Bentler & Benett 이 제시한 지수에서 시사하는 바와 같이 변인들 간의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가정하는 기초모형(null model)에 비해서는 상당한 모형 부합도의 개선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첫째, 활성화의 측정변인인 이용기회의 확대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용기회의 확대 하위요인 모두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종 청소년 진로상담 기관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무료 사이버 진로상담을 이용하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입시 공부에 매인 고등학생이 쉽게 전문적 진로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활성화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10].
둘째, 활성화의 측정변인인 상담서비스의 내실화가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상담 서비스의 내실화의 하위요인 모두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이버 진로상담의 성패는 바로 이 분야의 전문인력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고, 앞으로 상담자 양성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12].
셋째, 상담서비스체제 구축과 활성화를 분석한 결과 상담서비스체제 구축의 하위 요인 모두가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전문가뿐만 아니라, 전문 상담기관이나 관련기관과도 연결될 수 있도록 연계망을 구축하는 일이 필요하다.
둘째, 학생들이 컴퓨터를 게임이나 채팅에 활용하지 않고, 오직 사이버 진로 상담에 만족할 수 있도록 양질의 정보 제공과, 상담서비스의 질이 높아야겠고 관리가 철저해야겠다.
넷째, 사이버 진로상담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이버 진로상담에서 무엇보다도 학생들이 자기 진로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여 안정적 생활 속에서 미래의 꿈과 비전을 이루어 가도록 만족한 상담자 역할을 계속 업그레이드해 나가야 한다.
후속연구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상담의 활성화 영향요인에 관한 본 연구를 경기도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므로 연구에 제한점을 갖는다. 초·중·고에서 학생들에게 국가적 차원의 단계적인 진로교육과 상담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면서, 특별히 단순한 성적 중심의 학력과 학벌이 아닌 진정한 대학과 직업 선택을 하기 위해 적성과 성격, 흥미를 올바로 이해하여 미래의 유능한 인재가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향후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셋째, 사이버 진로상담을 주관하는 상담기관이나 관련기관과의 연계체제 구축으로 진로 및 직업 성향 검사를 스스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 체제가 필요하다.
다섯째, 사이버 진로상담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 편리성과 유용성을 비교 기술하는 연구가 후속적으로 진행되면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더욱 친숙한 활동으로 자리매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공간이란 무엇인가?
사이버는 ‘가상의’라는 뜻의 단어로서, 실제로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짐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사이버공간이란 컴퓨터와 통신기술이 결합되어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이 이루어지는 가상의 공간을 말한다. 컴퓨터와 통신의 발달이 사이버 공간을 만들어 내고 물리적인 상담실에서 이루어지던 상담을 사이버 공간으로 끌어내어 탄생시킨 것이 사이버 상담이다[3].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진로지도로는 어떠한 것이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진로지도는 교육과학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정보센터의 커리어넷, 에듀넷, 고용안정정보망인 워크넷 등이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13]. 이런 새로운 상담매체인 사이버 진로상담의 활성화를 주제로 한 연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가장 큰 고민이 학업성적과 진학, 진로 문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학생들이 하는 가장 큰 고민은 학업성적과 진학, 진로 문제이다[16]. 그 이유는 진학, 진로 선택 문제가 성적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며, 궁극적으로 성적 여부에 따라 진학과 진로 결정을 하게 되므로 학업 성적이나 그와 관련된 진로문제가 언제나 큰 관심거리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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