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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눈질환자의 퇴원 후 증상관리를 위한 전화상담 전산 Triage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Computerized Telephone Triage and Consultation System for Patients Discharged with Ophthalmic Disease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18 no.2, 2012년, pp.95 - 103  

이현정 (경동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methodological study was done to develop a computerized telephone triage and consultation system for patients discharged with ophthalmic disease in order to provide more efficient practice guidelines for nurses, and evaluate the usability of the system. Methods: Development of the s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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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전화상담으로 눈질환자의 퇴원 후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안과병동에 근무하고 있는 경력간호사들의 전문 지식이 반영된 triage 알고리즘 및 실무지침(Lee & Park, 2011)을 Omaha system 기반 전산 triage 시스템으로 구축한 후 개발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눈질환자의 퇴원 후 증상관리를 위해 개발된 전화상담 triage 알고리즘 및 실무지침으로 Omaha system 기반 전산 triage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간호업무에 정보기술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자료를 수집 및 저장하고 저장된 자료를 활용하기 위해 용어의 모호성을 제거하고 어휘를 표준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표준간호용어체계를 토대로 의사결정과정 및 간호과정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간호정보 지식체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시스템 전략 수립 단계는 이미 개발되어 있는 실무지침을 Omaha 분류체계에 따른 간호과정으로 연계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 기본 화면은 로그인을 위한 초기 화면을 거쳐 환자의 주증상을 선택하는 부분, 증상별 알고리즘을 따르는 의사결정과정의 정보가 제시되는 알고리즘 활성창, 활성창의 질문에 따라 환자의 상태를 사정하여 최종 결정에 도달하게 되고 이 최종 결정에 따라 시스템이 적용 가능한 간호진단을 제시하며 간호사가 이를 선택하는 부분, 시스템이 적용 가능한 간호중재체계 범주를 제시하며 간호사가 범주를 선택하는 부분, 간호사가 선택한 간호중재를 보여주는 부분, 마지막으로 지금까지의 간호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부분으로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기본 화면 외에 전화상담시의 간호과정 수행 동안 필수적이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새 활성창을 구성하여, 이 새 활성창에서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간호사가 제공한 중재에 대한 환자의 지식, 행위, 상태의 결과를 추가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리자 화면에서는 간호사들이 입력한 간호과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 모든 사용자의 입력 결과를 조회할 수도 있고, 관리자가 선택한 개별 사용자의 입력 결과도 조회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 그리고 이렇게 저장된 정보는 환자 간호를 평가하고 연구에 이용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화상담 내용을 기록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고 제공한 간호의 결과를 모니터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간호용어분류체계인 Omaha 분류체계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자 하였고, 이를 토대로 의사결정과정과 간호과정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개발하여 간호정보 지식체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눈질환자의 퇴원 후 증상관리를 위한 전화상담 알고리즘 및 실무지침을 바탕으로, 표준 용어 기반 전산 triage 시스템을 구축한 후 개발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파악하였다. 평가자 모두가 시스템의 유용성을 5점 척도 중 4점 이상으로 높게 평가하였으며,시스템 사용시간 측정결과 전산시스템의 사용은 전화상담 실무지침이 없는 상황에서 이루어진 평균 상담 소요시간을 2분 정도 단축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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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한 환경 속에서 복잡한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분석하고 선택 및 평가하는 전략을 간호사에게 제공하고 질병관리에 대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현대간호는 정보화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 간호에서의 의사결정 및 임상에서의 간호 판단에 따른 수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복잡한 환경 속에서 복잡한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분석하고 선택 및 평가하는 전략을 간호사에게 제공하고 질병관리에 대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대두되고 있다. 또한 임상환경에서 의료인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임상실무지침 개발 및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데, 임상실무지침은 연구 결과 및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의료인에게 제공하여 의료진의 실무 수행 능력의 격차를 감소시키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준다(Park, 2009).
현대간호는 정보화 기술을 활용하여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현대간호는 정보화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 간호에서의 의사결정 및 임상에서의 간호 판단에 따른 수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복잡한 환경 속에서 복잡한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분석하고 선택 및 평가하는 전략을 간호사에게 제공하고 질병관리에 대한 고도의 전문지식을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대두되고 있다.
환자 간호의 중추적 의사결정과정인 간호과정을 확산 적용시키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환자 간호 기록을 바탕으로 간호를 평가하고 연구에 간호과정을 이용할 수도 있다(Kim, Kim, Park, Park, & Yang, 2008). 그러나 이러한 간호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활용요구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임상에서 간호과정을 확산 적용시키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간호과정의 복잡성과 간호사의 지식부족으로 간호과정의 적용에 너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과 간호과정 지침서가 없다는 점이다. 최근 표준간호용어 기반의 전자간호기록이 국내에서 구현되면서 과거의 종이 기록보다 전자 기록에서 간호과정의 질이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향상되었음을 보고한 연구들이 있다(Choi, Park,&Cho, 2009; Lee,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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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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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hoi, W. H., Park, Y. S., & Cho, I. S. (2009). A Comparison of the nursing records of hysterectomy patients: Pre and post implementation of an ICNP based electronic nursing record syste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 15(4), 455-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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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H. A., Kim, J. E., Seomun, G. A., Lee, S. M., Yom, Y. H., Kim, J. A., et al. (2005). An introduction to nursing informatics. Seoul: Hyunmoon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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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ark, M. O. (2009). Development of a nursing practice guideline for pre&post-operative care of gastric cancer pati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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