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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방사선사 직무분석
Job Analysis for Curriculum Improvement of Radiologic technologist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4 no.3, 2011년, pp.221 - 229  

이윤희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  박재현 (경희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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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현재의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방사선사 교육과정 개선과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데이컴(DACUM: Development A Curriculum) 방법으로 방사선사의 직무를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 방사선사의 직업은 직무(duty) 8개, 수행 작업(task)이 59개로 구성되었다. 중요도가 가장 높다고 인식한 임무는 '피폭관리(M=4.72)', 난이도가 가장 높다고 인식한 임무는 '방사선 치료(M=4.29)'였으며, 수행 빈도가 가장 높은 임무는 '방사선 검사(M=4.19)'였다. 직무분석 결과와 교육과정을 비교한 결과 첫째, '환자간호' 직무가 방사선사의 주요한 직무로 분석되었으나 환자간호 직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목이 교육과정에 있는 학교는 전체 7개 학교 중 4곳(57.1%) 뿐이었다. 둘째, '심전도 검사하기', '체열진단 검사하기', '뇌혈류 초음파 검사하기' 등이 작업으로 분석되었으나 현 교육과정에서는 이런 작업에 대한 실무능력을 교육하는 교과목이 없었고, '비 전리 방사선 검사' 직무에 대한 작업 요소들도 고려되고 있지 않았다. 연구 결과로 학교교육과 실제 수행업무가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론 중심의 대학교육이 현장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실무능력을 갖추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어 직무분석 결과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편성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a series of job analyses to develop a curriculum for radiologic technologists by using DACUM (Development A Curriculum). With this method, the jobs of radiologic technologist were divided into 8 duties and 59 task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ost important duty was 'exposure 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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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방사선사 직무를 규범화하여 방사선사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 방사선사 교육과정 개선 및 국가고시 문항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의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에서 개선되거나 추가되어야 할 내용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임상의학과목의 확대이다. 임상의학과목 중 ‘방사선진료환자간호’는 데이컴 분석 내용과도 일치하는 결과로 진단이나 치료의 구분 없이 모든 영역에서 행해지는 직무로서 이에 대한 역량, 지식, 기술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학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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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분석을 일반적으로 정의하면 무엇인가? 직무분석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용어를 사용하는 입장과 목적에 따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지만, 일반적으로 직무분석이란 일의 과업과 작업 절차와 같은 직무 중심(job-oriented) 행동에 대한 정보의 모음으로, 직원들이 실제 수행해야 할 작업, 임무 및 책임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고 구체화하며, 조직하고 명시하는 과정이다4).
데이컴 기법을 교육과정 개발에서 응용되면 어떤 의의가 있는가? 데이컴 기법은 다른 직무분석방법에 비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과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교육기관에서의 교육과정 개발에서 응용될 경우 수요자인 기업체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기업들이 막대한 재교육 비용을 들여 대졸신입사원들에게 현장업무를 가르치는 비효율을 방지할 수 있다.
데이컴이란 무엇인가? 데이컴 이란 ‘Developing A Curriculum’의 두문자어로 교육과정 개발 시 시행되는 직무분석의 한 방법이다. 데이컴 기법은 특정 직무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전문가들이 모여서 1박2일 또는 2박3일 간의 집중적인 워크숍을 통해 분석 자료를 추출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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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정홍량, 손부순: 종합병원 방사선사의 근무환경에 따 른 지역별 스트레스 수준 분석, 한국 환경 과학회지, 14(4), 435-444, 2005 

  2. 손순룡 등: 방사선사 실기시험제도도입타당성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 시험원, RE3-0807-10, 2008 

  3. 최종학, 김창균, 김원철, 김승철: 방사선사 업무의 발 전에 관한 조사연구, 방사선 기술과학, 29(3), 197- 210, 2006 

  4. Ignatavicius D. & Griffith J.: Job analysis: The basis of effective appraisal, Nurs Admin, 12, 7-8, 1982 

  5. http://cafe.daum.net/SuperRadiation 

  6. 임창선: 건강권과 방사선사법 제정에 관한 고찰, 방사선기술과학, 30(4), 313-320, 2007 

  7. 김창수, 김화곤: 디지털 방사선 환경에서의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에 대한 현황과 개선 방향, 방사선기술 과학, 28(2), 129-135, 2005 

  8. 한상근 등: 보건의료산업의 직업 연구, 한국직업능력 개발원, 2006 

  9. 허준: 방사선사 교육의 새로운 흐름; 교육과정의 요점과 교육목표, 방사선기술과학, 27(4), 5-9, 2004 

  10. 권대철, 장명미, 장윤희, 정경모, 곽중신: 중소 병. 의원 근무환경 실태조사, 방사선기술과학, 28(1), 55-65, 2005 

  11. 정일홍: DACUM 분석을 통한 공수지도자 양성교육과 정 개발연구, 부산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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