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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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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와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서 교육과정은 변화의 요구를 받게 된다. 교육과정의 변화를 요구받는 현시점에서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선행단계인 현재의 교과과정을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교육전문가 집단의 설문과 현재 방사선학과가 개설되어 있는 21개 대학 중 19개 대학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 및 참고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연구내용은 방사선사 업무범위와 교과과정, 방사선과학 교육과 교과과정, 디지털과 국제화시대의 교과과정, 방사선과학에 대한 학문적인 발전과 교과과정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업무범위에서는 혈관조영학 및 중재적검사학은 6 ~ 8개교, 투시영상학은 4개교, 초음파영상학 및 실습은 6개교, 자기공명영상학은 2개교 등에서 미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의학 교과목인 인체생리학, 인체해부학 및 실습, 의학용어 등은 대부분의 대학에서 개설되어 있었으나, 병리학 5개교, 영상해부학 6개교, 임상의학 11개교 등에서 미개설 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이공학 교과목 중에서 일반생물학 및 실습은 11개교, 일반물리학 및 실습은 14개교, 일반화학 및 실습은 8개교 등 약 절반정도의 대학에서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기초에서 디지털화 교과목인 보건전산학, 컴퓨터프로그램밍, PACS 등이 개설된 대학은 4 ~ 5개교에 불과하였다. 방사선과학 교육은 확대된 업무범위를 포함하여, 방사선과학의 학문적 발전과 디지털화 교육 및 국제화 그리고 방사선과학 분야의 미래지향적인 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재 각 대학에서 개설, 운영되고 있는 교과과정은 일정부분 표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며, 이에 방사선학과 교육과정은 인증제 도입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curriculum of study demands a change as period of time and society evolve. Therefore, at this point where changes are required,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curriculums which will enhance and improve current studies as a preceding stage. The research was based on the survey by group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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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방사선사 업무영역에 알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는지 탐색한다.

  • 방사선학과는 의료기사 직종인 방사선사라는 인재를 육성하는 학과이며, 그 교육목표가 대학마다 크게 다르지는 않다. 따라서 국내외의 방사선사가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그 업무범위를 조명하고 업무영역과 맞는 방사선과학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디지털, 국제화에 필요한 노력들이 교육과정상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하려고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방사선과학 교육분야 발전의 첫 단계라고 생각되는 방사선과학 교육과정의 근간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현재 방사선과학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과 평가를 하고자한다.
  • Kyushu university[10]의 경우 발전된 방사선과학분야의 방사선 진단과 치료 기타, 진료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대학의 교육 목표는 방사선기술의 발전과 향상 및 건강관리에 공헌하는 전문 인력을 배출함에 있다.
  • 상기의 국내외적인 방사선과학 교육의 경향을 토대로 분석하려고 한다.
  • 이대학의 교육 목표는 풍부한 교양교육, 인간성에 기초한 의료현장에서 방사선 임상에 관한 고도의 전문적인 능력으로 X선, 동위원소, 초음파를 이용한 영상진단, 방사선치료분야 공헌 할 수 있는 진료방사선사, 그리고 학문 연구자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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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uzuka University of Medical Science의 교육 목표는? 이대학의 교육 목표는 풍부한 교양교육, 인간성에 기초한 의료현장에서 방사선 임상에 관한 고도의 전문적인 능력으로 X선, 동위원소, 초음파를 이용한 영상진단, 방사선치료분야 공헌 할 수 있는 진료방사선사, 그리고 학문 연구자를 육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국내에 방사선학과가 설치되어 있는 대학의 수는? 국내는 현재 21개의 국, 사립 대학교에 방사선학과가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동시에 대학원 과정까지 개설, 운영 되고 있어 방사선과학 교육이 변환기이며, 발전, 도약단계에 이른 것이다. 명실상부한 방사선과학 교육 시스템으로 발전되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대학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대학에 있어서 교육과정은 당대의 학문적 성과와 시대적인 요구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그 교육과정은 더욱 구체적으로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하지 않으면 안 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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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병호, "새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현행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연구", 한국교육과정학회, 2006년도 춘계학술대회 및 국제심포지움 발표자료집, pp.531-536, 2006. 

  2. 권동희, "대학교육의 정상화 와 사법대학 교육과정의 정체성", 교육문제연구, Vol.15, No.1, 2001. 

  3. 이종숙, 주영숙, 정광, 이은봉, 외국대학교육의 이념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에서 본 한국 대학의 교육이념과 교육과정, 교육연구, 제1집, 1988. 

  4. C. Cowling, "A global overview of the changing roles of radiographers," Radiography, Vol.14, No.1, pp.29-32, 2008. 

  5. 박도순, 홍우조,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1998. 

  6. A. Lewy, Issues in curriculum evaluation, Ministry of Education and Culture, Jerusalem. 1988. 

  7. J. Hadan, Curriculum evaluatin, Toward a Systemic methodology, Viewpoints(120) in ERIC, 1986. 

  8. California State University Northridge (http://www.csun.edu/-vchsco2t/) 

  9. Suzuka University of Medical Science (http://www.suzuka-u.ac.jp/education/hyginenics/index.html) 

  10. Kyushu university (http://www.med.kyushu-u.ac.jp) 

  11. 김창수, 김화곤, "디지털 방사선 환경에서의 방사선학과의 교육과정에 관한 현황과 개선 방향", 방사선기슬과학, Vol.28, No.2, 2005. 

  12. 최종학, 김창균, 김원철, 김승철, "방사선사업무의 발전에 관한 조사 연구", 방사선기술과학, Vol.29, No.3, pp.197-209, 2006. 

  13. 양한준, 방사선사 국가시험과목개선 실행방안 연구,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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