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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선(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과목 중요도 분석 -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Subjects to Improve the Educational Curriculum in the Radiological Science - Focused on Radiological Technologists -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5 no.2, 2012년, pp.125 - 132  

김정훈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고성진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강세식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김동현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  김창수 (부산가톨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방사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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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 방사선(학)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과 임상의 방사선사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전문가 집단에는 개방형 설문지를, 방사선사들에게는 질문형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교과목 중요도 분석을 위한 교과목 분류는 9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변수 측정을 위한 설문구성은 부서, 진료기관 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9개 영역의 교과목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임상의 방사선사들은 일반촬영, CT, MRI등이 포함된 영상진단기술학 및 실기 과목을 임상에서 가장 필요한 과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전문가집단의 경우 전공기초과학 과목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할 때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방사선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실기가 융화된 교육과정의 개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group of experts and clinical radiological technologists were surveyed to evaluate the clinical importance of current subjects in the radiological sciences. For th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an open-ended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the group of experts, and a multiple cho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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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방사선사를 양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현 방사선(학)과의 교과목의 임상중요도 및 교육과정 개선안을 측정하였다. 조사 방법은 전문가 집단과 임상의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임상 근무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하여 두 가지 유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임상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 즉, 환자의 질환 진단 및 치료에 일익을 담당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보건의료인의 양성에 도움을 주는 교과는 방사선학과 교육의 질적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및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현 교과목 중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서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과목 개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와 임상, 학교와 원자력산업에서 전문인으로서 활동하기위한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가 어떤 교과를 보다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및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현 교과목 중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서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과목 개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와 임상, 학교와 원자력산업에서 전문인으로서 활동하기위한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가 어떤 교과를 보다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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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목적, 본질 그리고 사명 성취를 위한 3가지는? 즉,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라는 지식 관련 기능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상호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연구․ 교육․ 사회봉사를 대학의 3대 사명으로 규정해 왔다. 대학의 목적, 본질 그리고 사명 성취를 위해 첫째, 변화와 미래사회에 대한 인식, 둘째, 교육과정의 적합성, 셋째 정치이면의 반영에 대한 중립성이 중요하다3). 대학들은 이상의 교육과정 관련 목적이외에 사회적 책무성에 대한 고려로 교과과정 개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의 3대 사명은? 즉,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라는 지식 관련 기능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상호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연구․ 교육․ 사회봉사를 대학의 3대 사명으로 규정해 왔다. 대학의 목적, 본질 그리고 사명 성취를 위해 첫째, 변화와 미래사회에 대한 인식, 둘째, 교육과정의 적합성, 셋째 정치이면의 반영에 대한 중립성이 중요하다3).
방사선사교육이 4년제 학과로 개편, 신설된 시기는? 우리나라의 방사선사교육은 1963년 고려대학교 병설 의학기술초급대학이 최초로 개설되어 2년 과정으로 운영되어 왔다. 1991년부터 수업연한이 3년으로 연장되었고, 2000년 이후 4년제 학과로 개편․ 신설되어, 2010년 현재 전국 4년제 21개, 3년제 24개 학과가 개설 운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학원과정이 개설되면서 방사선교육은 새로운 변환기를 맞이하고 있다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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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법전편찬회, 2007년 개정판 교육법전 부록, (주)교학사, 2007 

  2. 김남선: 지역사회개발학과와 지역개발학과 교과목 비교분석을 통한 지역사회개발학과 교과과정 개선방안, 지역사회개발연구원 : 22(2), 387-416, 1997 

  3. 이은송: 전문대학 사회체육과 특성화에 따른 학과명 및 교과목 선호도 조사연구, 학국체육교육학회지, 7(2), 46-54, 2002 

  4. 고성진, 김화곤, 강세식, 박병래, 김창수: 방사선학과대학원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방사선기술과학, 29(4), 293-301, 2006 

  5. 허준: 방사선사 교육의 새로운 흐름, 방사선기술과학, 27(4), 5-9, 2004 

  6. 최종학, 이상석, 김영일, 권달관, 김흥태, 임한영: 방사선학과의 4년제 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방사선기술과학, 18(2), 87-102, 1995 

  7. 의료기사등에 관한 법률, 법률 제 7148호, 2004 

  8. Jannette Collins, MEd, Ella A. Kazerooni, Kay H. Vydareny, Caroline E. Blane, Mark A. Albanese, Carolyn E. Prucha: Journal Publications in Radiologic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1987-1997, Acad Radiol, 8, 31-41, 2001 

  9. 유광열, 김성수, 안성민: 원자력산업 중견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발, 방사선기술과학, 28(1), 33-44, 2005 

  10. 유광열, 김현수: 대학 방사선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 현황과 발전방향, 방사선기술과학, 29(4), 303-310, 2006 

  11. 고성진, 강세식, 김정훈, 최석윤, 김창수: 방사선학과대학원 교육의 국내외 현황 및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10(7), 305-316, 2010 

  12. 강세식, 김창수, 최석윤, 고성진, 김정훈: 방사선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 한국콘텐츠학회, 11(5), 242-251, 2011 

  13. 정성무 외 8명 : 원격교육연수원의 솔루션기능분석,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서 RR 2007-3, 2007 

  14. 김자미, 김창수, 이원규: 해외 이러닝 품질관리 동향 조사 보고서, 한국콘텐츠학회, 10(7), 449-458, 2010 

  15.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방사선사 직무분석, 2000 

  16. 이윤희, 박재현: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방사선사 직무분석, 방사선기술과학, 34 (3), 221-229,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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