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과목 중요도 분석 - 방사선사를 중심으로 -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Subjects to Improve the Educational Curriculum in the Radiological Science - Focused on Radiological Technologists -원문보기
본 연구는 현 방사선(학)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과 임상의 방사선사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전문가 집단에는 개방형 설문지를, 방사선사들에게는 질문형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교과목 중요도 분석을 위한 교과목 분류는 9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변수 측정을 위한 설문구성은 부서, 진료기관 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9개 영역의 교과목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임상의 방사선사들은 일반촬영, CT, MRI등이 포함된 영상진단기술학 및 실기 과목을 임상에서 가장 필요한 과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전문가집단의 경우 전공기초과학 과목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할 때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방사선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실기가 융화된 교육과정의 개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현 방사선(학)과의 교과목을 중심으로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과 임상의 방사선사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은 전문가 집단에는 개방형 설문지를, 방사선사들에게는 질문형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교과목 중요도 분석을 위한 교과목 분류는 9개의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변수 측정을 위한 설문구성은 부서, 진료기관 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9개 영역의 교과목을 종속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 결과 임상의 방사선사들은 일반촬영, CT, MRI등이 포함된 영상진단기술학 및 실기 과목을 임상에서 가장 필요한 과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전문가집단의 경우 전공기초과학 과목에 높은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할 때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방사선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과 실기가 융화된 교육과정의 개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In this study a group of experts and clinical radiological technologists were surveyed to evaluate the clinical importance of current subjects in the radiological sciences. For th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an open-ended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the group of experts, and a multiple choic...
In this study a group of experts and clinical radiological technologists were surveyed to evaluate the clinical importance of current subjects in the radiological sciences. For th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an open-ended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the group of experts, and a multiple choic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radiological technologists. Subjects were classified into 9 groups for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subjects, and in regard to the questionnaire design for measurement of variables, departments and type of hospital were set up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9 groups of subjects were set up as dependent variables. As a result, clinical radiological technologists perceived Diagnostic Imaging Technology and practical courses, including general radiography, CT and MRI, as the most clinically necessary subjects, and the group of experts placed most weight on basic courses for the major.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curriculum should be revised in a way that combines theory and practice in order to foster radiological technologists capable of adapting to the rapidly changing healthcare environment.
In this study a group of experts and clinical radiological technologists were surveyed to evaluate the clinical importance of current subjects in the radiological sciences. For th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an open-ended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the group of experts, and a multiple choice questionnaire was distributed to radiological technologists. Subjects were classified into 9 groups for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subjects, and in regard to the questionnaire design for measurement of variables, departments and type of hospital were set up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the 9 groups of subjects were set up as dependent variables. As a result, clinical radiological technologists perceived Diagnostic Imaging Technology and practical courses, including general radiography, CT and MRI, as the most clinically necessary subjects, and the group of experts placed most weight on basic courses for the major. The result of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curriculum should be revised in a way that combines theory and practice in order to foster radiological technologists capable of adapting to the rapidly changing healthcare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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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방사선사를 양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현 방사선(학)과의 교과목의 임상중요도 및 교육과정 개선안을 측정하였다. 조사 방법은 전문가 집단과 임상의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임상 근무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하여 두 가지 유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임상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즉, 환자의 질환 진단 및 치료에 일익을 담당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보건의료인의 양성에 도움을 주는 교과는 방사선학과 교육의 질적 향상에도 도움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및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현 교과목 중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서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과목 개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와 임상, 학교와 원자력산업에서 전문인으로서 활동하기위한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가 어떤 교과를 보다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및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현 교과목 중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분석함으로서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교과목 개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학교와 임상, 학교와 원자력산업에서 전문인으로서 활동하기위한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학교가 어떤 교과를 보다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방사선(학)과 전문가들이 고려하는 교과목의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설문을 진행하였다.
둘째, 병원의 수준과 병원의 비율 등을 고려하여 12개 병원을 추출하였다.
방사선사들을 대상으로 교과목의 현장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6,9,12)와 방사선사면허 시험을 토대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설문 구성을 위해 먼저 방사선(학)과 에서 수업중인 교과과정을 Table 2와 같이 분류하였다.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해 먼저 위의 조건 대상자들에게 전화로 본 연구 참여의사를 확인하였다.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대상자들에게는 전자우편을 통해 설문을 진행하였다.
전문가들에게는 자기기입식 방법의 개방형 문항으로 설문하였다. 자료 수집은 전자 우편을 활용하여 설문 문항을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이상의 조건 중 2가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는 30명을 대상으로 준 델파이(semi-delphi)를 실시하여, 최종 18명의 방사선학 교육 전문가가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해 먼저 위의 조건 대상자들에게 전화로 본 연구 참여의사를 확인하였다. 연구 참여의사를 밝힌 대상자들에게는 전자우편을 통해 설문을 진행하였다.
방사선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 구성은 Table 3과 같이 구성하였다. 즉, 독립변인은 방사선사들의 일반적인 배경을 고려하였고, 종속변인은 임상에서 도움이 되는 중요한 교과목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첫째, 대상자 표집을 위해 부산에 소재하고 있는 병원들을 대학병원, 종합병원, 준 종합병원, 개인병원으로 구분하였다.
최종학력에 따른 방사선(학)과 교과목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2개의 영역 즉 전문대졸 이하 와 대졸 이상으로 분류하여 그 차이를 검증했다(Table 8).
대상 데이터
셋째, 추출된 병원의 모든 방사선사들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모두 250명의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208부를 회수하여 전체의 83%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최종 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방사선학과 교과목 중 임상에서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한 본 연구의 대상자는 현재 방사선사 재직자와 방사선학 관련 전문가 집단이다. 방사선사들의 경우, 임상에서 환자들과의 상호작용이 가장 많기 때문에 교과목들 중 임상에서 중요도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추출된 병원의 모든 방사선사들을 본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모두 250명의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 208부를 회수하여 전체의 83%를 분석하였다.
이상의 조건 중 2가지 이상의 조건을 만족하는 30명을 대상으로 준 델파이(semi-delphi)를 실시하여, 최종 18명의 방사선학 교육 전문가가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해 먼저 위의 조건 대상자들에게 전화로 본 연구 참여의사를 확인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의견 수렴을 위해서 본 연구는 정 등13), 김 등14)의 자료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방사선사를 양성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현 방사선(학)과의 교과목의 임상중요도 및 교육과정 개선안을 측정하였다. 조사 방법은 전문가 집단과 임상의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두 집단에게 회수된 자료는 SPSS/PC+ Win 13 버전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에서는 배경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차이 검증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시행하였고, 종속변인들 간 관계는 단순적률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coefficient)을 통해 확인하였다.
성능/효과
분류된 내용은 9개의 영역에 43개의 교과목이다. 교과목은 전공 기초과목이 11개로 가장 많았고, 핵의학과 방사선치료학이 각각 이론과 실습으로 다른 교과목에 비해 과목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방사선치료학을 제외한 8개 변인에서 대졸이상이 높은 값을 나타냈다. 그러나 두 영역 간 통계적인 차이는 방사선이론에서만 유의수준 .
그 결과 일반방사선사 집단에 비해 주임급 이상의 방사선사 집단에서는 방사선이론, 원자력 및 방사선응용, 전공기초, 전공 선택과목을 타 과목 못지않게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두 영역 모두에서 영상진단기술 및 실기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다음으로 핵의학 및 방사선 치료학이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9개변인 간 통계적 차이는 유의수준 .
그 결과, 영상의학과의 경우 영상진단기술 및 실기가 가장 높은 수치(4.2점)를 나타냈으며, 핵의학과 및 방사선종양학과의 경우 각각 핵의학과목, 방사선치료학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또한 각 부서별 가장 중요도가 없는 과목으로는 원자력 및 방사선응용관련 과목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각 영역별 통계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또한 40대 이상에서는 타 영역에 비해 원자력 및 방사선응용 관련 과목, 전공기초과목, 전공선택과목을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6).
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방사선치료 과목의경우 비교적 경력이 짧을수록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집단 간 통계적 차이도 나타났다.
독립변인에 따른 교과목의 임상중요도는 모든 배경인자에서 영상진단 기술 및 실기가 가장 중요한 교과목이라고 인식하였다. 또한 연령과 직급이 상승할수록 방사선이론 및 기초과목의 중요도에 대한 인식이 높아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5개 영역 모두에서 영상진단기술 및 실기를 가장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하였으며 영역별 통계적 차이 또한 나타나지 않았다. 원자력 및 방사선응용 관련, 전공기초 및 선택과목의 경우 일반적으로 근무경력이 증가할수록 그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 차이 또한 유의수준 .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방사선치료 과목의경우 비교적 경력이 짧을수록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집단 간 통계적 차이도 나타났다.
본 연구는 방사선사들의 임상 근무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하여 두 가지 유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임상에서 근무하는 방사선사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방사선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 구성은 Table 3과 같이 구성하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할 때 학계에서는 기초과학분야와 영상진단 기술 및 실기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통일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임상 실습의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중 방사선치료학의 경우 방사선물리, 방사선생물학, 방사선화학을 바탕으로 기기 장비 치료방법 등이 소개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초과학분야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경우 방사선치료학을 이해하기는 어렵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방사선사가 임상에서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계열 기초와 이론, 전공기초, 전공선택과목, 원자력 및 방사선응용 관련 과목을 바탕으로 영상진단기술학 및 실기, 핵의학, 방사선치료학을 습득해야한다. 또한 이 등16)에 의하면 방사선학에 대한 교육에 있어서 통일된 기준이 없어 학생 교육의 목표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판단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목적, 본질 그리고 사명 성취를 위한 3가지는?
즉,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라는 지식 관련 기능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상호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연구․ 교육․ 사회봉사를 대학의 3대 사명으로 규정해 왔다. 대학의 목적, 본질 그리고 사명 성취를 위해 첫째, 변화와 미래사회에 대한 인식, 둘째, 교육과정의 적합성, 셋째 정치이면의 반영에 대한 중립성이 중요하다3). 대학들은 이상의 교육과정 관련 목적이외에 사회적 책무성에 대한 고려로 교과과정 개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학의 3대 사명은?
즉, 지식의 획득․ 전달․ 응용이라는 지식 관련 기능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상호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연구․ 교육․ 사회봉사를 대학의 3대 사명으로 규정해 왔다. 대학의 목적, 본질 그리고 사명 성취를 위해 첫째, 변화와 미래사회에 대한 인식, 둘째, 교육과정의 적합성, 셋째 정치이면의 반영에 대한 중립성이 중요하다3).
방사선사교육이 4년제 학과로 개편, 신설된 시기는?
우리나라의 방사선사교육은 1963년 고려대학교 병설 의학기술초급대학이 최초로 개설되어 2년 과정으로 운영되어 왔다. 1991년부터 수업연한이 3년으로 연장되었고, 2000년 이후 4년제 학과로 개편․ 신설되어, 2010년 현재 전국 4년제 21개, 3년제 24개 학과가 개설 운영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대학원과정이 개설되면서 방사선교육은 새로운 변환기를 맞이하고 있다4-6).
최종학, 이상석, 김영일, 권달관, 김흥태, 임한영: 방사선학과의 4년제 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방사선기술과학, 18(2), 87-102, 1995
의료기사등에 관한 법률, 법률 제 7148호, 2004
Jannette Collins, MEd, Ella A. Kazerooni, Kay H. Vydareny, Caroline E. Blane, Mark A. Albanese, Carolyn E. Prucha: Journal Publications in Radiologic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1987-1997, Acad Radiol, 8, 31-4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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