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7 no.3, 2011년, pp.174 - 180
윤현정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유일영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of perception of parenting attitude, behavior problems and resilience of school age children. Methods: Participants were 131 children enrolled in the 4th to 6th grades.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9 to December 6, 2010 using a s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령기 아동이 겪는 변화와 그 속에서 해야할 것은? | 삶의 영역이 가정에서 학교로 확장되는 학령기 아동은 다양한 발달단계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인지적인 면에서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바뀌면서 상향된 인지능력과 학습능력의 기대가 가중되고, 사회적인 면에서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인생에 대한 가치관이나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또래문화를 배우고 적응해야 한다(Yoo, 1995). 하지만 이러한 발달적 과업들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은 발달적 위기(developmental crisis)를 경험하게 되고, 이를 잘 극복하지 못한 아동은 무능함과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Erikson, 1963; Yoo, 1995). | |
Resilience란? | 이와 같은 특성은 개인이 스트레스 상황으로부터 회복하여 스트레스 이전의 적응수준으로 복귀할 수 있는 힘이나 능력인 ‘resilience’의 개념으로 설명된다(Garmezy, 1993). ‘Resilience’는 스트레스가 높은 상황에서도 그 영향을 거의 받지 않거나 덜 받으며, 유능감을 가지고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Luthar, 1991). 국내에서는 적응유연성, 회복력, 탄력성, 극복력, 복원력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통상적으로 스트레스에 유연하게 반응할 수 있는 개인의 지속적인 능력을 일컫는 포괄적 개념인 적응유연성이라는 용어가 적합할 수 있어(Song, Lim, & Nam, 2006), 본 연구에서는 ‘resilience’를 적응유연성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
발달적 위기를 극복하지 못한 아동이 겪는 어려움은? | 인지적인 면에서는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바뀌면서 상향된 인지능력과 학습능력의 기대가 가중되고, 사회적인 면에서는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인생에 대한 가치관이나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 또래문화를 배우고 적응해야 한다(Yoo, 1995). 하지만 이러한 발달적 과업들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아동들은 발달적 위기(developmental crisis)를 경험하게 되고, 이를 잘 극복하지 못한 아동은 무능함과 열등감을 느끼게 된다(Erikson, 1963; Yoo, 1995). 이와 같은 발달적 위기는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하기 때문에 발달적 위기를 잘 극복하도록 돕는 것은 그들의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
Achenbach, T. M., & Rescorla, L. A. (2001). Manual for the ASEBA school-age forms & profiles.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Research Center for Children, Youth, and Families.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 140-153.
Brooks, R. B. (2005). The power of parenting. In S. Goldstein, & R. B. Brooks (Eds.), Handbook of resilience in children (pp. 297-314). New York: Plenum.
Compas, B. E., Hinden, B. R., & Gerhardt, C. A. (1995). Adolescent development: Pathway and process of risk and resilience.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6, 265-293.
Erikson, E. (1963).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W.W. Norton.
Friborg, O., Hjemdal, O., Rosenvinge, J. H., Martinussen, M., Aslaksen, P. M., & Flaten, M. A. (2006). Resilience as a moderator of pain and stress.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61, 213-219.
Garmezy, N. (1993). Children in poverty: Resilience despite risk. Psychiatry, 56, 127-136.
Gillham, J. E., & Reivich, K. J. (1999). Prevention of depressive symptoms in school children: A research update. Psychological Science, 10, 461-462.
Kim, Y. J., & Kim, Y. H. (2009). Effects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on maladjustment in school-aged children. Journal of Korean Family Relations Association, 14, 123-142.
Loeber, R., Farrington, D. P., & Petechuk, D. (2003). Child delinquency: Early intervention and prevention. Washington, DC: U.S. Department of Justice, Office of Justice Programs, Office of Juvenile Justice and Delinquency Prevention.
Luthar, S. S. (1991). Vulnerability and resilience: A study of high-risk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2, 600-616.
Masten, A. S. (2001).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 227-238.
Mederios, D. C., Porter, B. J., & Welch, I. D. (1983). Children under stress: How to help with the everyday stresses of childhoo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Ministry of Health Welfare and Family Affairs. (2008, May 5). Statistics yearbook of youth. Retrieved September 5, 2010, from http://www.bokji.net/welfare/openData/view.jsp?id465&search DivA
Oh, K. J., Kim, Y. A., Ha, E. H., Lee, H. R., & Hong, K. H. (2010). Korea-youth self-report. Seoul: Huno Consulting.
Oh, S. H. (2006). The risk and protective factors on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ce in poverty: Exploration of resil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1, 181-204.
Parker, G., Tupling, H., & Brown, L. B. (1979). A parental bonding instrument. British Journal of Medical Psychology, 52, 1-10.
Sameroff, A. J., Seifer, R., Baldwin, A., & Baldwin, C. (1993). Stability of intelligence from preschool to adolescence: The influence of social and family risk factors. Child Development, 64, 80-97.
Shin, H. S. (2003). The promise of resilience research: Conceptual and methodological issues and implications for school-based preven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 431-456.
Shin, Y. H., Sim, M. K., & Kim, T. I. (2006). Resilience and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n children with chronic illnes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of Child Health Nursing, 12, 295-303.
Song, H. Y., Lim, J. Y., & Nam, K. A. (2006). Original articles: Validation of resilience scale in Korean adolescents. The Journal of Korean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5, 31-39.
Song, J. Y. (1992). The development of the parental bonding instrument-Korean version: Evaluation of the test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1, 979-992.
Suk, J. Y., & Park, I. J. (2009). The effects of peer attachment and ego-resiliency on the peer relationships of children from impoverished families: Comparison between two-parent families and single female parent familie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4(2), 29-50.
Werner, E. E., & Smith, R. S. (1982). Vulnerable, but invincible: A longitudinal study of resilient children and youth. New York: McGraw Hill.
Wymen, P. A., Cowen, E. L., Work, W. C., & Parker, G. R. (1991). Developmental and family milieu correlates of resilience in urban children who have experienced major life stres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9, 405-426.
Yoo, A. J. (1995). Human development, Seoul: Shingan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