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941 - 953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emographic, occupation value, career attitude, and social support o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data was collected from the Korean Survey on of the Career and occupation of Youth in 2009(N=3,499). Descriptiv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로준비행동과 함께 고려될 수 있는 것은? | 진로준비행동과 함께 고려될 수 있는 것으로 사회적 지지를 들 수 있다. 자신의 진로는 자신이 결정해야 한다 라는 것은 매우 중요 하고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어떤 원조의 개입이 준비되어야 한다. | |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진로 발달단계 중에서 자신의 흥미와 능력 및 환경적인 요소를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고 구체화하며 그에 맞는 준비를 통해 직업을 결정하는 것은 청소년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이다. Erikson(1968)의 발달단계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장래의 교육적, 직업적 진로를 결정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준비를 해나가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만족스러운 진로 및 직업을 선택하고 이를 위해서 준비하고 노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
진로준비행동과 함께 사회적 지지가 고려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진로준비행동과 함께 고려될 수 있는 것으로 사회적 지지를 들 수 있다. 자신의 진로는 자신이 결정해야 한다 라는 것은 매우 중요 하고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어떤 원조의 개입이 준비되어야 한다. 사회적 지지와 진로발달의 관계를 고찰한 Bristor et al.(1995)의 연구에 따르면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지지적인 대인 관계망(interpersonal networks)은 개인의 진로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개인의 진로결정에 있어서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는 제한적인 반면에 사회구조적인 요인에 의해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진로선택에 관한 원조의 하나로 사회적지지가 필요하다. |
고태용. (2008).사회적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장벽이 대학생들의 진로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목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금선미. (2009). 여대생이 지각과 희망과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계현. (1995). 상담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계현,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9(1), 311-333.
김남흥. (2001). 대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봉환. (199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2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봉환, 정철영, 김병석. (2008). 학교진로상담(pp. 86-87). 서울: 학지사.
Super, D, E., Starishesky, R., Mnatlin, N., & Jordaan, J. P.(1963). Career development: Self-concept theory, New York: College Examinat ion Board.
김은진. (2001). 부모에 대한 심리적 독립과 애착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미치 는 영향. 인간이해, 22, 97-116.
김수민. (1987). 사회조직망 내의 대인관계에 대한 아동의 지각.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태. (2005).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원광대학교논문집, 34, 81-104.
김행수. (2009). 부모에 대한 애착과 지기효능감이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수준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희진. (2001).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이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회과학연구, 5, 369- 393. 평택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남순현. (2005). 전공몰입과 직업가치관: 성별, 지역별, 계열별 차이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9(1), 223-242.
남윤희. (2007). 2007년 신입생실태조사 분석, 학생생활연구, 30, 1-40. 숙명여자대학교 학생생활상담소.
문선아. (2001). 불안과 성취동기가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과 진로준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지원. (1985). 사회적 지지척도 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지은. (2006). 사회적 지지와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 행동의 관계.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손은령, 손진희. (2005). 한국 대학생의 진로결정 및 준비행동-사회 인지적 진로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7(2), 399-417.
송재영. (2003)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진로탐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현심, 홍혜영. (2010).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 자율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상담학연구, 11(3), 1325-1350.
심미경. (1986). 아동이 인지하는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승민. (2003).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 상화작용 양식과 진로결정 효능감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양진희. (2008). 심리적 독립, 진로정체감,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여대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유지헌, 송소원, 안연주. (2007). 진로 및 취업에 관한 재학생 의식조사, 학생생활연구, 21, 1-73. 상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윤명희, 서희정.(2009).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평생진로개발역량의 탐색, 문화콘텐츠 연구, 14, 1-31. 동의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소.
이기학. (1997). 고등학생의 진로태도 성숙과 심리적 변인들과의 관계: 자아존중감 진로태도 내외통제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득연. (2004). 진로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관계.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제경. (1997). 進路 決定水準과 進路準備行動 發達의 大學專攻分野別 比較.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현주. (1998). 진로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현주. (2001). 대학생의 심리 사회적 특성과 진로탐색활동의 인과관계연구, 한국심리학연구, 15(3), 257-280.
전미애. (2006).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진미경. (1999).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따른 진로유형화와 심리적 변인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명실. (2007).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과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지혜. (2007). 성취동기, 직업가치, 진로장벽이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동선. (2003). 대학생의 진로탐색행동과 동기 요인 및 애착의 관계분석.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숙현. (2008). 대학생의 진로장벽, 진로포부, 진로태도 성숙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영미. (1998). 진로결정수준과 진로행동의 네 가지 유형과 자아정체감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수현. (2003). 사회적 지지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미 결정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홍미리. (2006). 양육시설 청소년의 진로준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Betz, N. E., & Hackett, F. (1986). Application of self-efficacy theory to understanding career choice behavior.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4, 279-289.
Betz, N. E., &Voyten K .K. (1997). Efficacy and outcome expectations influence career exploration and decidenes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6: 179-189.
Betz, N. E. (1989). Implications of the null environment hypothesis for women's career development and for counseling psychology. Counseling Psychologist, 17, 136-144.
Borg, R. (1996). Factors determining career choice. European Education, 28(2), 6-20.
Burke, R. J., Bristor, J. M., Rothstein, M. G. (1995). The role of interpersonal networks in women's and men's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Career Management, 7, 25-32.
Blustein,D.L. (1989). Theroleofgoalinstabilityand careerselfefficacy in the career exploration pro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5, 194-203.
Blustein, D. L., & Flum, H. (1999). A self- determination perspective of interests andexploration in career development. In M. L. Savicakas and A. R.Spokane (Eds..),Vocational interests: Meaning, measurement, and counseling use(pp. 345-368). Palo Alto, CA: Davies-Black.
Blustien, D. L., Devenis, L. E., & Kindney, B. A. (1989). Relationship between the identity formation process and career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2), 196-202.
Buhrmester, D. & Furman, W. (1984), The development of companionship and intimacy. Child Development, 58(4), 1101-1113.
Burke, R. J. & Bristor, J. M., & Rothstein. M. G. (1995). The role of interpersonal networks in women's and man's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nal of Career Management, 7, 25-32.
Cohen, S. & Hoberman, H.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s as buffers of lif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13(2), 99-125.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i: Norton.
Furman, W. & Buhrmester, D. (1992). Age and sex difference in perceptions of networks of personal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3(1), 103-115.
Hunter, F. R., & Youniss, J. (1982). Changes in functions of three relations during adolescence. Development Psychology, 18(6), 806-811.
Kracke, B. (1997). Parental behaviors and adolescents career exploration. Career Debelopment Quarterly, 45(4), 341-350.
Lee, H. y., & Hughey, K. F. (2001). The relationship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to the career maturity of college freshmen from intact families.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7(4), 279-293.
Luzzo, D. A, (1993). Value of career-decision- making self-efficacy in predicting career- decision-making attitud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40(2), 194-202.
Mallinckrodt, B., & Fretz, B, R. (1988). Social support and the impact of job loss on loder professional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5, 281-286.
Schmitt-Rodermund, E., & Vondrack, F. w. (1999). Breadth of interests, exploration, and identity development in adolescence. Journal of counseling Behavior, 55, 298-317.
Schulenberg, J. E., Vondracek, F. W., & Kim, J. (1993). Career certainty and short-term changes in work values during adolescence.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1(3). 268-284.
Super, D. E. (1955). The dimensions and measurements of vo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57, pp. 151-163.
Suzanne H. L., & David T. D., (2009). Parental Influences, Career Decision-Making Attributions, and Self-Efficacy: Differences for Men and Women?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December 2009, 36: 95-113.
Tolbert, E. L. (1980). Counseling For career development. Boston: Houghton Mifflin Company.
Vinokur, A., & Caplan, R. D. (1987). Attitudes and social support: Determinants of job-seeking behavior and well-being among the unemployed.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7, Issue 12, 1007-1024.
Winner, J. L. (1992). The early history of the Career Decision Scal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0(4), 369-37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