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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위험지각과 정보원 활용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ived Risks and Information Sources on Impulse Buying Behavior on Fashion Internet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5, 2011년, pp.1035 - 1046  

하종경 (동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mpulse buying behavior of men and women in their twenties, who have experiences of purchasing on internet shopping malls, when they buy fashion products. The data in this study was statistically analyzed using factor analysis, reliability coeffici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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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패션상품 구매시 충동구매행동의 요인을 분석하고 충동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인 위험지각과 정보원 활용과의 관련성과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 구도 속에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부산에 거주하는 20대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충동구매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충동구매행동의 관련변인인 위험지각과 정보원 활용을 분석하여 다양한 요인들이 충동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의 분석과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바탕으로 패션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수립 시 어떠한 측면을 강화시키고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함으로써 효과적 인터넷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경쟁 구도 속에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부산에 거주하는 20대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충동구매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충동구매행동의 관련변인인 위험지각과 정보원 활용을 분석하여 다양한 요인들이 충동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인들의 분석과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바탕으로 패션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 전략수립 시 어떠한 측면을 강화시키고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함으로써 효과적 인터넷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패션 인터넷 쇼핑몰에서 위험지각요인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연구문제 5. 패션 인터넷 쇼핑몰에서 정보원 활용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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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충동구매란 무엇인가? 충동구매는 대안 정보나 선택에 대한 신중한 고려없이 자극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강력하며 쾌락적으로 복잡한 구매행동(Bayley & Nancarrow, 1998)이며, 상품을 보고 깊은 생각 없이 바로 구매하는 것으로 개념화 할 수 있다. 소비자의 정신적, 심리적 요인이 원인이 되어 발생되기도 하는 충동구매는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고 싶다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위한 방법으로 행해지기도 한다.
패션제품의 충동구매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특히 패션제품의 충동구매는 사회심리적 요인이 구매의 결정요인으로 작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필요에 의한 소비가 아닌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방식으로서의 소비의 중요성이 커지고 여가활동의 일환으로 쇼핑자체를 즐기는 사람들의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이제 충동구매행동은 풍요로운 현대 소비자들의 중요한 라이프스타일의한 영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이지은, 최자영, 2008). 즉,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있어 쇼핑은 스트레스에서 벗어날수 있는 즐거운 여가활동이 되고 있고 실제 여가활동으로 쇼핑하기를 좋아하는 소비자는 그렇지 않은 소비자보다 충동구매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Bellenger & Korgaonkar, 1980).
Stern은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4가지 형태의 비계획적 구매행동으로 제시하였는데, 각각의 개념은 무엇인가? Stern(1962)은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4가지 형태의 비계획적 구매행동으로 제시하였는데 순수 충동구매, 상기 충동구매, 암시 충동구매, 계획 충동구매로 구분하여 충동구매에 대한 개념을 명료화하였다. 첫째, 순수 충동구매는 내적 충동에 의해 정상적인 구매패턴을 깨뜨리고 신기함을 발견하여 이에 흥미를 느껴 구매하는 것을 말하며, 둘째, 상기 충동구매는 그 제품에 대한 광고나 다른 정보를 회상하여 전에 그 제품을 사려고 했던 기억을 상기해 내거나 재고 보충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충동구매이다. 셋째, 암시충동구매는 그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은 없지만 그것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할 때 일어나는 것으로 제품의 품질과 기능 등이 구매시점에서 평가되어진다. 이는 감정적이 아닌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구매라는 점에서 순수 충동구매와 구별되어지며 제품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다는 점에서 상기충동구매와 구별되어 진다. 넷째, 계획 충동구매는 쿠폰 제공과 가격 할인과 같은 구매 조건에 영향을 받아 가격에 따라 구입가능한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형태로 구매를 계획하지 않고 쇼핑하는 중에 그 제품을 충동 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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