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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7 no.3, 2011년, pp.225 - 242
김윤미 (가천의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전나미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 이은희 (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 조인숙 (인하대학교 간호대학) , 안숙희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증임 (순천향대학교 간호대학) , 허명행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이숙희 (서영대학교 간호과) , 이혜경 (강원대학교 간호대학) , 정재원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강남미 (건국대학교 간호대학) , 김혜원 (관동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tudents' experiences of performance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in Women's health nursing. Methods: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consisting of 104; 89,; and 82 nursing activities with 12; 10; and 7 domains for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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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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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과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무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각 분야에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역량을 함양시키는 데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각 대학에서는 이론 수업과 임상간호실습을 병행하여 바람직한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운영해 왔다. | |
대학의 간호학 실습 과정이 불만을 사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대학의 간호학 실습 과정은 현실적으로 간호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학생, 간호사, 임상 실무교육자 및 대상자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간호학생은 이론과 임상의 차이를 실감하여 당혹감과 혼란스러움을 경험하는 등(Kim & Kim, 2009; Shin, 1996) 실습 관련 교과 내용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더욱이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저 출산 경향으로 인하여 여성건강간호학 실습의 기조를 이루는 분만실이나 산과 실습에서 요구되는 사례를 적절하게 실습하지 못하고 실습기간을 마칠 수밖에 없는 형편에서 학생들의 불만의 소리는 더 욱 커지고 있는 형편이다. 또한 간호사는 간호 현장에서 학교 교육과 임상실무 간의 커다란 격차에 적응하지 못하고 간호직을 떠나는 경우가 빈번하며(Ji, 2009), 수간호사와 같은 임상 실무 교육자는 본 업무 외에 부수적으로 주어지는 학생실습 지도를 담당하면서 다양한 학교와 학년이 한 실습지에서 실습교육을 해야 하는 열악한 환경에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버겁고, 학교는 학생을 방치하는 느낌이 들며, 임상과 학교가 분리되어 있어 실습교육 전담자의 필요성이 절실하고 실습교육의 질적 성장이 불가피함을 지적해 왔다(Jeong, 2003). | |
간호학 임상실습과 관련된 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이에 간호학생 실습을 담당하는 대학에서는 갓 졸업한 신규간호사가 간호교육의 일차적인 목표인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감당하고 임상 현장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실무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임상실습 교과 과정의 재정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기초연구가 부족하며 특히 여성건강간호학 실습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지금까지 간호학 임상실습과 관련된 연구를 보면 4년제 간호대학을 중심으로 모성간호학 실습교육 방법이나 평가 방법 등의 현황조사(Kim & Park, 2006),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체험(Shin, 1996),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대한 만족도, 자기효능감 등을 알아보는 연구(Kim, 2009), 기본간호학이나 아동간호학 실습 현황에 대한 연구(Kang & Kong, 1997; Kwon, 2002; Yang, 2005)가 있다. 하지만 이들 연구는 간호교육을 담당하는 교수나 현장의 간호사가 간호학 실습 전반에 관하여 임상에서 필요한 실무 항목별로 필요성을 확인하거나, 학생들의 경험, 태도 및 만족도를 파악하는데 그쳤고, 상당수가 기본간호 실습 경험에 초점을 두었거나 일정 기간이 경과하여 날로 발전하는 여성건강간호학 실무에 대한 실습교육의 세부 현황을 파악하거나 문제점을 알아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Han, Park, & Cho, 2000; Park, 1993; Yoo, Yoo, Park, & Son,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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