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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안전인증을 고려한 소형제트항공기 플랩 재설계
Re-Design of Wing Flap for Very Light Jet Aircraft Incorporating Airworthiness Certific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9 no.3, 2011년, pp.1 - 9  

윤정원 (건국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녹원종합기술(주)) ,  이효진 (건국대학교 항공우주통합설계연구센터) ,  이재우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김상호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변영환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김임권 (건국대학교 항공우주통합설계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conceptual design process for Very Light Jet aircraft has been proposed incorporating aircraft safety certification. During the proposed design process, satisfaction of the airworthiness certification for an intermediate resulting aircraft configuration is evaluated and then redesi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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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개념설계가 끝난 항공기에 대해 기본설계 단계로 넘어가지 전 인증 규정에 대한 적합성을 점검하고, 인증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인증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설계 변경이 이루어져야 하는 방안에 대해 소형제트항공기(Very Light Jet)의 이륙성능에 관한 인증 조건을 점검해보고 이륙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플랩 재설계의 예를 들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개념설계가 완료된 후 항공안전 인증 요건을 적용하여 설계를 재검토 하고 인증 요건을 만족하지 못할 시 재 설계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규정에 맞지 않는 설계 값을 확인 하지 않고 기본설계로 넘어간다면 다시 재설계를 해야 되는 위험이 따르게 된다. 이륙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재설계를 하기위한 항목 도출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우선 첫 번째로 단계로 이륙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 인자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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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인증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항공기 인증은 항공기의 항행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설계, 개발, 양산 단계에 있어서 최소의 요구조건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는 항공기 안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인증 규정에 따라 설계, 개발, 제작을 하게 되면 차후 항공기 인증을 획득하지 못하여 재설계를 진행하여 생기는 개발비 증가와 개발기간 지연 등의 문제점을 줄일 수가 있다.[2]
Contour Plot의 장점은? Contour Plot은 구속조건에 따른 설계 가능영역의 검색에 사용된다. 민감도가 높은 입력변수를 가로, 세로축으로 하여 그 결과들이 하나의 평면 안에서 도시되며 제약조건에 위배 되는지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설계 변수의 변화와 제약조건의 변화에 따른 설계 영역의 변화를 바로 파악 할 수가 있어서 사용자, 생산자 등과 함께 설계 영역의 확장 및 축소를 할 수 있다. [7] 본 연구에서는 예측 프로파일 결과를 통해 플랩 길이와 이륙 변위 각을 축으로 하고 6개의 플랩형태에 대하여 Contour Plot을 작성하였다.
일반적인 Genetic Algorithm과 비교되는 Multi-island Genetic Algorithm의 가장 큰 특징은? 따라서 Genetic Algorithm을 적합한 최적화방법으로 선정하였다. Multi-island Genetic Algorithm은 일반적인 Genetic Algorithm에 비해 향상된 방법으로, 비교되는 가장 큰 특징은 생성한 모집단을 ‘Island’ 라 불리는 집단군으로 나누는 것이다. 나누어진 집단군에서는 돌연변이와 교배 과정이 진행되며, 각 집단군 사이에서는 ‘migration’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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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조국현, 윤정원, 이재우, 변영환, 김상호, 이효진, 김임권, "설계 개발 단계의 소형항공기 인증요건 적용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2008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8년 11월 

  2. 고재일,"국내개발 군용항공기 수출지원과 개조/개량 항공기를 위한 감항증명제도 적용방안," 방위사업청, 2006. 

  3. J. I. Hileman, Z. S. Spakovszky, "Airframe Design for 'Silent Aircraft'," 

  4. Antonio Filippone,"Comprehensive analysis of transport aircraft flight performance,"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s,vol.44,p192-236, 2008 

  5. 양희동, 윤정원, 조성환, 최성락, 김민희, 홍지승, 이규상, 정봉환, 이상태, "Very Light Jet Conceptual Design Lontano", 2007 설계 최종보고서, 건국대학교, 2007년 7월 

  6. FAR, Code of Federal Regulations 14 Parts 1 to 59 Aeronautics and space, Jan. 2007. 

  7. 이효진, 윤정원, 이재우, 김임권, 김상호, "소형항공기 인증-설계 통합 시스템 개발을 위한 Engineering Requirements and Guide 및 인증 DB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2010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년 10월 

  8. Aero Physics Research Corporation, "GASP-General Aviation Synthesis Program Volume 1- Main Program", Jan. 1978. 

  9. 윤정원, 배보영, 이재우, 변영환, "항공안전규정 및 의사결정모델을 이용한 항공기 형상선정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ol.38, No.5, 2010 

  10. 김세훈, 김현준, 배철호, 이정환, 이호용, 서명원, "비용함수를 이용한 VVVF 전동차 제동장치의 시스템 구조 및 신뢰도 최적화", Transactions of KSAE, Vol. 15, No. 3, pp.63-71, 2007 

  11. Jungwon Yoon, Nhu-Van Nguyen, Seok-Min Choi, Jae-woo Lee, Sangho Kim and Yung-Hwan Byun, "Multidisciplinary General Aviation Aircraft Design Optimizations Incorporating Airworthiness Constraints", 2010 ATIO/MAO Conference, September.2010 

  12. Ole Leth, Gorm Leth, Daniel J.Strash and Nete Leth, "Engineering Solution in Support of Supplementary Type Certificate to a Transport-Category Aircraft", Journal of Aircraft, Vol. 45 No.1, Jan-Feb. 2008. 

  13. L. Painton and J. Campbell, "Genetic Algorithms in Optimization of System Reliability," IEEE Trasactions on Reliability, Vol.44, No.2, pp.172-178,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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