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성능 저궤도 지구관측위성의 예비연성하중 해석결과에 대한 평가
An Assessment on the Preliminary Coupled Load Analysis Results for Advanced Low Earth Orbit Earth Observation Satellite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0 no.2, 2011년, pp.94 - 100  

김경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구조팀) ,  임재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구조팀) ,  김선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구조팀) ,  김창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구조팀) ,  김성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구조팀) ,  황도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본체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고성능 저궤도 지구관측위성의 예비연성하중 해석결과에 대하여 평가한다. 연성하중해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위성체 모델을 Craig-Bampton 모델로 축약한 후 발사체 개발업체로 제공하였다. 제공된 Craig-Bampton 모델은 인공위성의 질량행렬, 강성행렬, 가속도변환행렬 및 변위변환행렬이다. 발사체 개발업체에서는 위성체 Craig-Bampton 모델과 발사체 모델을 결합하여 연성하중해석을 수행한 후 그 결과를 제공하였다. 제공받은 연성하중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발사시 위성체가 구조적으로 이상이 없는지를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위성체는 발사하중하에서 안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assessment on the preliminary coupled load analysis results for advanced Low Earth Orbit Earth Observation satellite was performed. Spacecraft FE-model was converted into Craig-Bampton model consisting of mass matrix, stiffness matrix, acceleration transformation matrix, displac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성능 저궤도 지구관측위성의 예비연성하중 해석결과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먼저, 연성하중해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위성체 모델을 Craig-Bampton 모델로 축약한 후 발사체 개발업체에 제공하였다.
  • 또한, 주요 위성체 구조물의 변위값을 평가하여 구조물간의 간섭이나 충돌의 위험성은 없는지를 확인한다[4][5][6].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1,000kg급 고성능 저궤도 지구관측위성의 예비연성하중 해석결과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성 하중해석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준정적가속도를 이용하여 설계된 위성체 구조물의 건전성을 판단하기 위해 발사체 개발업체에서 연성하중해석을 수행한다[1][2]. 연성 하중해석은 위성체 모델과 발사체 모델을 결합하여, 발사시 유기되는 여러 발사하중을 전체 결합모델에 부가함으로써 위성체에 작용하는 가속도, 힘, 모멘트, 변위 등을 구하는 방법이다. 연성하중해석을 위하여 위성체 모델을 발사체 개발업체에 제공하는데, 일반적으로 Craig-Bampton 모델을 이용한다[3].
준정적가속도를 이용하여 설계된 위성체 구조물의 건전성을 판단하기 위해 연성하중해석을 수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유한요소모델의 한계 및 발사하중의 변화 요인 때문에 구조해석 결과를 검증할 필요성이 발생한다. 발사중의 공기역학적 현상, 돌풍, 엔진의 진동, 정상상태의 엔진추력, 엔진에 의한 공력소음, 음향하중, 엔진 점화 및 종료시의 급격한 임펄스 변화 등이 독립적으로 혹은 합성되어 위성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때 불충분하거나 부정확한 발사체의 예측 하중자료나 위성체의 물리적 특성에 의해 예기치 않은 하중이 위성체에 작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준정적가속도를 이용하여 설계된 위성체 구조물의 건전성을 판단하기 위해 발사체 개발업체에서 연성하중해석을 수행한다[1][2].
연성하중해석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위성체 모델은 무엇이 있는가? 연성 하중해석은 위성체 모델과 발사체 모델을 결합하여, 발사시 유기되는 여러 발사하중을 전체 결합모델에 부가함으로써 위성체에 작용하는 가속도, 힘, 모멘트, 변위 등을 구하는 방법이다. 연성하중해석을 위하여 위성체 모델을 발사체 개발업체에 제공하는데, 일반적으로 Craig-Bampton 모델을 이용한다[3]. 즉, 위성체의 유한요소모델을 Craig-Bampton 모델로 축약하여, 질량행렬, 강성행렬, 변위변환행렬, 가속도변환행렬 등을 생성한 후, 발사체 개발업체로 전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T. P. Sarafin, "Spacecraft Structures and Mechanisms", Space Technology Library, 1995 

  2. Jacob Job Wijker, "Spaecraft Structures", Springer, 2007 

  3. R. R. Craig and M. C Bampton, "Coupling of Substructures for Dynamic Analysis" AIAA Journal, Vol. 6, No. 8, 1968, pp.1313 - 1319 

  4. D. S. Hwang, "CLA Model and Assessment of Satell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26, No. 7, 1998, pp.108 - 115 

  5. 황도순, 김진희, 이주훈, 김성훈, 김경원, "저궤도 인공위성의 예비연성하중해석 결과 평가", 2004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대회, pp.869 - 872 

  6. 김경원, 이주훈, 황도순, "저궤도 지구관측위성의 구조 동해석", 전산구조공학, Vol. 21, No. 3, 2008, pp.27 - 34. 

  7. 임재혁, 김경원, 김선원, 이주훈, 황도순, 진익민, "발사체 경계하중을 이용한 연성하중해석의 예측과 연성하중해석 결과의 비교", 2009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pp.955 - 95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