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운용조건 변화에 따른 추진제탱크 가압가스 요구량 예측
Prediction of Pressurant Mass Requirement for Propellant Tank with Operating Condition Variation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10 no.1, 2011년, pp.54 - 62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추진제어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추진제탱크 가압가스 요구량 예측을 위해 개발된 수치해석 모델을 사용하여 운용조건에 따른 가압가스 요구량 변화를 살펴보았다. 한국형발사체 1단 산화제탱크의 개념설계 결과를 기준 모델로 정하였고, 산화제탱크로 유입되는 가압가스의 온도, 산화제의 체적유량, 산화제탱크 길이 대 직경의 비를 운용 변수로 선정하였다. 가압가스 요구량 및 질량유량, collapse factor, 얼리지 온도분포를 예측하였고, 그 결과 가압가스의 온도가 가압가스 요구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또한 얼리지에 대한 에너지 분석을 통하여 추진제탱크의 가압효율을 계산하였고, 유입된 가압가스 에너지 중 추진제탱크 벽면을 통한 열손실이 가장 큼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surant mass required for propellant tank pressurization with operating condition variation was estimated by using the numerical model already developed for this purpose. The model was applied to the concept design results of KSLV-II first stage oxygen tank. The supplied pressurant temperatu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추진제탱크로 공급되는 가압가스의 온도, 추진제의 체적유량, 그리고 탱크의 길이 대 직경비를 변수로 정하고, 수치해석을 통하여 가압가스 요구량 및 질량유량, 얼리지 내부 온도분포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추진제탱크 얼리지에 대한 에너지 분석을 통해 추진제탱크의 가압효율 및 주변부로 전달되는 에너지량을 파악하였다.
  • 이에 수치해석 결과를 통해 각 항목의 크기를 계산하고 추진제탱크의 가압효율 및 열손실 비율을 살펴보았다. 또한 운용조건 변화에 따라 얼리지 내부 에너지의 분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개념 설계 결과에서는 1단 산화제탱크로서 AL2219로 만들어지는 외경 3 m의 실린더 타입 탱크를 사용한다. 수치해석에서 탱크의 벽두께는 5 mm로 가정하였고, 돔 형상은 직경 대 높이의 비율이 2:1인 타원체로 설정하였다. 또한 운용조건의 변화에 의한 영향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산화제탱크 내부의 가압가스 저장탱크와 배플 등의 구성품은 무시하였다.
  • 실제로 선가압 압력은 이보다 높고, 엔진의 동작이 정상화되는 구간에서 압력의 변동이 있으나 이륙 전 짧은 구간이므로 무시하였다. 추진제표면의 온도는 비행 구간동안 90 K를 유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탱크의 초기온도도 이와 동일하게 90 K로 설정하였다. 얼리지의 초기온도는 선가압이 완료 된 후 발사체가 이륙하기 전의 얼리지 온도를 의미하는데, 실제로는 지상에서 공급되는 선가압 가스의 온도와 선가압 속도 등 운용 조건에 의해 달라지므로, 특정 값을 지정하기는 어렵다.
  • 얼리지의 초기온도는 선가압이 완료 된 후 발사체가 이륙하기 전의 얼리지 온도를 의미하는데, 실제로는 지상에서 공급되는 선가압 가스의 온도와 선가압 속도 등 운용 조건에 의해 달라지므로, 특정 값을 지정하기는 어렵다. 수치해석에서는 선가압 가스의 온도를 273 K로 가정하고, 이 온도와 추진제 온도와의 평균인 180 K를 얼리지 온도로 가정하였다. 추진제를 탱크의 실린더 상부까지 충전한다고 보고, 얼리지의 초기체적은 돔 내부 부피로 가정하였다.
  • 수치해석에서는 선가압 가스의 온도를 273 K로 가정하고, 이 온도와 추진제 온도와의 평균인 180 K를 얼리지 온도로 가정하였다. 추진제를 탱크의 실린더 상부까지 충전한다고 보고, 얼리지의 초기체적은 돔 내부 부피로 가정하였다. 산화제탱크와 외부와의 열전달은 지상 조건에서의 자연대류열전달로 고려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Ring, E., Rocket Propellant and Pressurization Systems, Prentice-Hall, Inc., Englewood Cliffs, N. J., 1964, pp. 211-245. 

  2. Nein, M. E., and Thompson, J. F.,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ies of Cryogenic Propellant Tank Pressurant Requirements," NASA TN D-3177, Feb 1996. 

  3. Stochl, R. J., Maloy, J. E., Masters, P. A., and DeWitt, R. L., "Gaseous Helium Requirements for the Discharge of Liquid Hydrogen from a 1.52 Meter (5 ft) Diameter Spherical Tank," NASA TN D-5621, Jan 1970. 

  4. 권오성, 김병훈, 조인현, 고영성, "가압가스 온도에 따른 극저온 추진제탱크 가압가스 요구량",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8권 제12호, 2010, pp. 1202-1208. 

  5. 권오성, 조남경, 조인현, "추진제탱크 얼리지 해석을 위한 기본모델", 항공우주기술, 제9권 제1호, 2010, pp. 125-132. 

  6. "한국형발사체 선행기반개발사업", SR09070, 교육과학기술부 특정연구 개발사업 연구보고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10 

  7. Epstein, M., and Anderson, R. E., "An Equation for the Prediction of Cryogenic Pressurant Requirements for Axisymmetric Propellant Tanks", Advances in Cryogenic Engineering, Vol. 13, Plenum, New York, 1968, pp. 201-214. 

  8. William H. Roudebush, "An Analysis of the Problem of Tank Pressurization during Outflow", NASA TN D-2585, 1965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