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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 구조물의 모서리 곡면 부위에 대한 두께방향 응력 연구
Study on through the thickness stresses in the corner radius of a laminated composite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1 no.8, 2013년, pp.665 - 672  

김성준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황인희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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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층된 복합재 구조물의 강도와 강성 저하를 발생시키는 중요원인 중의 하나는 복합재 층 사이에 발생하는 층간 분리이다. 적용되는 대부분의 복합재 구조물은 어느 정도 곡률을 가지고 있다. 만약 굽은 복합재 구조물이 굽힘 하중을 받게 되면 평평하게 되려는 현상 때문에 두께 방향의 수직응력이 발생하게 되며, 최대 응력이 발생되는 곳에서 층간 분리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굽은 복합적층 보의 반경방향 응력을 결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층간 분리 응력에 미치는 적층 순서의 영향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층간분리 응력의 크기와 위치를 이론적인 해와 유한요소 방법을 이용하여 해석하고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jor causes of stiffness and strength degradations in laminated composite structures is the delamination between composite layers. In most engineering applications, laminated composite structures have certain curvatures. If the curved composite structure is subjected to bending that te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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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복합재료 구조물에 곡면이 있는 경우 반경 방향의 수직응력과 전단응력을 이론적인 방법과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각층을 솔리드 요소로 모사한 경우 이론적인 방법에 의한 결과와 비교하여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는 Case C이다.
  • 항공기 개발 시 이론해를 이용한 수계산을 선호하는 이유는 설계 시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인 해의 정확성을 검토하기 위해 3차원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향후 해석 시 고려 해야할 사항을 검토하려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인 방법과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한 방법 등을 이용하여 두께 방향응력을 해석하고 비교하였다.
  • Wade등(4)은 L자형 시편을 이용하여 실험을 수행하고 해석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반원(semicircular)형상의 시편을 이용하여 층간분리 응력을 해석하였다. 시편의 끝단에 굽힘 하중과 수직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두께 방향의 수직응력과 전단응력을 이론적인 방법과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 본 절에서는 등가유효강성을 사용하는 이론 해의 정확성을 검토하기 위해 8개 절점의 선형 유한요소를 이용하여 반경 방향의 응력을 해석하였다. 각 층은 등가 직교이방성 물성을 갖는 솔리드 요소로 모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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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개발 시, 이론해를 이용한 수계산을 선호하는 이유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복합재 인증기인 KC-100의 경우 등방성 재료에 대한 이론식과 시편 시험결과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항공기 개발 시 이론해를 이용한 수계산을 선호하는 이유는 설계 시 용이하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론적인 해의 정확성을 검토하기 위해 3차원 유한요소 해석결과와 비교하여 향후 해석 시 고려 해야할 사항을 검토하려한다.
복합재료 적층판 설계시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복합재료 적층판은 두께 방향의 강도가 면내 방향에 비하여 매우 작으므로 설계 시 주의가 필 요하다. 복합재료 적층판의 경우 층간의 접착분 리가 발생하게 되면 강성 및 강도가 크게 감소한다.
본문에서 소개된 항공기 제작사가 두께 방향응력을 고려하여 복합재 구조물 설계를 하는 사례는? 항공기 제작사 들은 곡률이 있는 부위의 두께 방향응력을 고려하여 복합재 구조물 설계 시 사용하고 있다.에어버스(airbus)의 경우 ESDU 94019(Engineering Science Data Unit)(1)을 적용하여 두께 방향의 응력을 해석하고 있으며 보잉(boeing)은 자체 해석 매뉴얼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 이론식을 적용하고 시편 수준의 실험을 통하여 보정된 계수를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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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ESDU 94019, "Through the thickness stresses and failure in the corner radius of a laminated composite section" 

  2. William, L. K., Raymond, H. J., "Multilayer theory for delamination analysis of a composite curved bar subjected to end forces and end moments," NASA Technical memorandum 4139, 1989 

  3. William L. K., "Delamination stresses in semicircular laminated composite bar," NASA Technical memorandum 4206, 1988 

  4. Wade, C. J., Roderick, H. M., "An interlaminar tension strength specimen," NASA Technical memorandum 107623, 1992 

  5. Lekhniskii, S. G., Anisotropic Plates, Gordon and Breach Science Publishers, New York, 1968 

  6. Warren C, Young., Roark's Formulas for Stress and Strain,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 1989 

  7. Sun, C. T., Sijian, Li, "Three-Dimensional Effective Elastic Constants for Thick laminates,"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s, Vol. 22, 1988, pp.629-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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