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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형도수물리치료의 문제중심학습 모형에 관한 고찰
A Study on Problem-based Learning Model of Orthopedic Manual Physical Therapy 원문보기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thopedic Manual Physical Therapy, v.18 no.2, 2012년, pp.31 - 39  

김호봉 (제주한라대학교) ,  방상분 (제주한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problem-based learning model for orthopedic manual physical therapy. A problem-based learning (PBL) model for orthopedic manual physical therapy developed from PBL module of Jeju C university (Halla-Newcastle PBL Center). A summary of this stud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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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임상사례를 중심으로 한 정형도수물리치료 PBL모듈을 개발하고 시범적으로 적용하여 살펴봄으로써 차후 개선된 학습방안을 마련하고 또 앞으로 물리치료영역의 폭넓은 PBL 방법 적용을 통한 적극적인 활성화를 도모하는 교육현장 연구로써의 의미를 갖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근골격계 질환의 정형도수물리치료학 과목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PBL 모형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정형도수물리치료의 PBL 모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물리치료과 정형도수물리치료학 과목으로 3학년(졸업반)에 배정하고 두 학기 과정의 기존의 교과 내용을 개념화하여 PBL 모듈을 개발하고 학습에 실제 적용한 과정을 서술한 연구이다.
  • 김용진 등(2000), 이무상 등(1997)의 연구에서도 PBL에서 학습을 유발하는 학습촉진 요인 중 상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제시하면서 학습자료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할 것을 강조하였으며, 김용진 등(2000)은 패키지에 증례(시나리오), 참고자료, 내용의 요약, 학습목표, 진행요령 등을 포함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 연구에서 패키지의 개발절차는 제시하지 않았으나 각 구성요소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함으로 패키지 작성과 운영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특히 시나리오에 관한 설명은 의학교육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서술되어 간호 상황의 시나리오 작성과는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정형도수물리치료 과목에 대한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임상사례를 통한 그룹토론과 발표, 과제활동, 강의 및 실습으로 이루어지는 PBL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주당 3시간 기준인 경우 각 사례마다 2시간 배정하여 문제해결 접근방법 순서에 따라 시나리오와 물리치료 의뢰지 및 추가자료 등을 참고로 해서 임상추론식으로 토론해 나가도록 한다. 첫째, 환자의 문제점에 대해서 이 환자가 가장 고통스러워하는 것, 불편해하는 것 등이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한다. 둘째, ‘주관적 단락’에 대해서는 환자의 병력으로 이름, 성별, 나이, 직업, 진단, 건강상태, 술, 담배, 약물복용, 생활양식, 집안상태, 스포츠 활동, 발병날짜, 주호소, 환자가 말하는 기능적 문제, 통증, 과거병력, 가족력, 사회력, 환자의 희망사항, 의학적 고려사항 등에 대해 토론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어떠한 의견이라도 전부 받아들인다. 셋째, 상대의 의견을 잘 경청한다. 넷째, 모든 조원이 자유롭게 토론에 함께 참여한다.
  • 특히 그룹토론에서는 토론의 기본원칙을 잘 지키도록 한다. 첫째,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하지 않는다. 둘째, 어떠한 의견이라도 전부 받아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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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SBL은 많은 지식을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학습자의 수동적인 지식습득이 될 수 있으며, 단일 교과 중심적이고, 결과 위주의 평가로 이루어지며 실무 적응능력이 미흡한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다. 이에 반해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실제 직면한 환자의 문제를 가지고 학습자 스스로가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자율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그 문제에 논리적으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학습방법으로 장차 유사한 환자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능동적인 학습방법이다(Walton과 Mathews, 1989)라고 하였듯이 PBL은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 현장을 반영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해결책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숙달하여 임상 실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법인 것이다.
PBL방법의 모델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PBL방법은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교수-학습 모형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발생하게 되었는데 캐나다의 McMaster 대학교의 문제해결 프로그램(McMaster Problem Solving)인 MPS 모델(이우숙 등, 2005)과 호주의 Newcastle 대학교의 PROBLARC(Problem Based Learning Assessment and Research Center) 모델이 대표적이다. PBL은 교과과정의 디자인임과 동시에 교육전략이며 높은 단계의 사고력과 학문의 지식과 기술을 촉진적으로 발전시키는 학습방법(PROBLARC, 2000)이라고하였으며, 이러한 PBL학습방법의 적용원칙은 교과내용에 현장의 실제상황이 사용되어야 하고, 문제해결, 분석,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등의 사고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교과의 간학문적 지식, 기술, 태도의 통합이 필요하고, 학습자의 자율적이며 평생학습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어야 하고, 소그룹 형태로 정보가 서로 공유되어야 한다고 하였다(이우숙 등, 2001).
주제중심학습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특히 우리나라에서 정형도수물리치료는 대부분의 대학 및 대학원에서 주요한 임상과목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학습형태는 일반적으로 주제중심학습법(subject-based learning, SBL)으로 대집단을 대상으로 한 교수에 의한 강의식(주입식) 방법이며 학습평가에서 결과를 중시하는 형태의 학습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SBL은 많은 지식을 전달할 수는 있지만 학습자의 수동적인 지식습득이 될 수 있으며, 단일 교과 중심적이고, 결과 위주의 평가로 이루어지며 실무 적응능력이 미흡한 결과를 초래할 수가 있다. 이에 반해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실제 직면한 환자의 문제를 가지고 학습자 스스로가 환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자율학습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그 문제에 논리적으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학습방법으로 장차 유사한 환자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능동적인 학습방법이다(Walton과 Mathews, 1989)라고 하였듯이 PBL은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 현장을 반영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그 해결책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숙달하여 임상 실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방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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