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고생의 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유연성과 관계
The Relations among Stress,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of High School Gir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3 no.10, 2012년, pp.4660 - 4668  

김건희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황은희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여자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그리고 학교적응유연성 정도를 파악하고, 그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I시에 소재한 3개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자 고등학생 250명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0년 9월 한 달 간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상자의 스트레스는 학교생활 만족도와 선생님과의 관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교적응유연성은 학교생활 만족도와 선생님과의 관계, 학교 성적, 음주 경험, 이성 친구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학교적응유연성은 학교 관련, 가족 관련, 친구 관련 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나, 자아탄력성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여자 고등학생들의 학교적응에 있어 스트레스의 중재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학교에서의 생활, 선생님과 친구들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여자 고등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 시 학교 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신중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ego-resilience and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of the high school girl student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he subjects were 250 students from 3 high schools located in I city. Data were collec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자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요인과 자아탄력성, 그리고 학교적응유연성 정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파악하여 여자 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연구 대상자의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유연성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유연성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 본 연구는 여고생의 스트레스, 자아탄력성과 학교적응 유연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여자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그리고 학교적응유연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여자 고등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그리고 학교적응유연성 정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파악하여 고등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재방법과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둘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유연성 정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셋째,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유연성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청소년 범죄와 집단 따돌림이나 자살 등과 같은 일련의 사건들이 증가하면서 청소년들의 정신 건강, 그리고 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의 원인은 여학생의 경우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많았고, 남학생은 학교 환경 관련 스트레스가 많았으며, 친구 관련 스트레스, 교사 관련 스트레스는 남․여학생 모두가 겪는 스트레스 원인이다. 실제로 여러 선행 연구를 통해 확인된 청소년 스트레스의 원인으로는 학업 성적, 선생님과의 관계, 외모 문제, 친구와의 관계, 학교생활에서의 문제, 빈곤으로 인한 경제 문제, 입시 문제 등으로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 요인은 매우 다양하며 또한 만성적, 복합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 [2,6].
자아탄력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아탄력성은 완충적인 성격특성으로 작용하여 스트레스 영향을 감소 시킨다[9]. 또한 외적․내적 긴장원에 맞서 유연하고 풍부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일반적 능력을 의미하는 자아탄력성은 청소년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압력을 완화시키는 성격적인 특성이나 환경적인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여, 실제로 학교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0,11]. 따라서 다양한 스트레스원에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에게 있어 자아탄력성이 학교적응유연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어떠한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 청소년기는 발달단계상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다양한 변화 과정을 경험하는 시기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자아개념과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다[1]. 이 시기에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학교, 가정, 사회 속에서 혼란을 경험하고 도전을 하며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2]. 스트레스는 모든 사람이 외적 혹은 내적 요구가 자신이 가진 자원을 초과할 때 경험하게 되며, 청소년들이 지각한 스트레스가 높으면서도 그 대처가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때, 정서적 및 행동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행동을 일으켜서 결국 학교 부적응을 초래한다 [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I. Y. Han, I. S. Park, Y. O. Baik, "A research on risk factors of adolescent sexual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Vol.12, No.1, pp.138-148, 2001. 

  2. K. S. Kim, S. S. Shin, "The effect of stress which is recognized by adolescents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Journal of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Vol.9, No.3, pp.97-114, 2011. 

  3. P. Hampel, F. Petermann, "Perceived stress, coping, and adjustment in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Vol.38, pp.409-415, 2006. 

  4. R. S. Lazarus, S. Folkman,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1984. 

  5. S. R. Kwak,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of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16, No.1, pp.1-26, 2006. 

  6. E. Lee. "The effect of daily life stress and body satisfaction on high school girls' suicidal ideat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15, 27-55, 2008. 

  7. Y. S. Lee, "Study on school stress, self-resilience and school adaptation of adolescents : With female students at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4. 

  8. J. S. Kim, S. C. Kim, S. K. Yoo. "Factors influencing Stress Levels of Adolescents: With a Focus on the impact of Positive Self-concept and Self-confid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18, No.3, pp.103-126, 2011. 

  9. A. Chun, S. Yoo,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and ego-resilience to interpersonal problem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8, pp.139-160, 2008. 

  10. S. H. Lee, H. Choi,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al involvement in education, their ego-resiliency, test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19, No.2, pp.321-337, 2007. 

  11. M. Davey, D. G. Eaker, L. H. Walters, "Resilience processes in adolescents: Personality profiles, self-worth, and coping,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Vol.18, pp.347-362 2003. 

  12. H. S. Park,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998. 

  13. J. E. Choi, Y. J. Shin, "A study on adolescent level of school adjustment by their perceived relationships with parents, peer and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41, No.2, pp.199-210, 2003. 

  14. J. M. Lee, H. Kim, "Effects of mother-child communication, and ego-resiliency on school adjustment: Perceived by the adolescent child,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8, No.4, pp.97-120, 2011. 

  15. S. H. Oh, "The Study on the School Maladjustment of Adolescents -focus on the risk-protective process on school maladjustm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1, No.1, pp.161-181, 2009. 

  16. H. R. Kim, N. M. Ryu, Y. S. Jeon, "The Effect of Stress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Resilience of Students under School Disciplinary Punishment",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Vol.15, pp.77-94, 2008. 

  17. Y. S. Lee, L. S. Chun, "The Impact of the family relation in a Father's Unemployment Family on the School 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5, No.4, pp.1247-1265, 2004. 

  18. H. J. Cho,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Protective Factors for Resilience among Adolescents in Poverty",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Vol.24, pp.47-67, 2006. 

  19. S. T. Lee, "Effect of students stress factors and methods to overcome stresses on their glo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1. 

  20. S. H. Jung,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ocial support of the adolesc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1999. 

  21. Y. M. Son,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youths' stress, coping and self-esteem: An investig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Inch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university, Incheon, 2002. 

  22. J. Block,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23. S. K. Yoo, S. H. Hong, B. Y. Choi,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attachment, and existential spirituality between family risks and adapt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8, No.1, pp.393-408, 2004. 

  24. A. R. Jung, S. H. Yoo, "Relationship of perceived stress and ego-resilience to interpersonal problem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18, pp.139-160, 2008. 

  25. M. R. Kim, K. J. Hong, S. N. Yang, "High school student's stress and their coping styles", The Korean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10, No.1, pp.107-125, 2002. 

  26. A. K. Yang, H. J. Cho, "The analyse correlation between the Leaners' stress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9, No.1, pp.341-358, 2009. 

  27. S. S. Lee, M. S. Je, "The factors related to Stress among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ternal Child Health, Vol.12, No.1, pp.47-58, 2008. 

  28. K. E. Kim, E. H. Choi, "The effect of family strength on adolescents' adjustment at school- focused on mediation effect of self-resilien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19, No.4, pp.641-653, 2010. 

  29. H. S. Kim, Y. H. Choi, S. J. Yoo, "The study on the relations among ego-identity, stress, and internet addiction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19, No.2, pp.173-185, 2010. 

  30. S. J. Kim, C. S. Lee, B. S. Choi,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increase of school resilience for the development of adolescent community mental health service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Vol.13, No.3, pp.291-303, 2004. 

  31. Y. C. Cho, H. J. Lee, "Psychosocial distres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Daejeon c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20, No.2, pp.91-102, 2007. 

  32. S. H. Lee, H. R. Choi,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parental involvement in education, their ego-resiliency, test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19, No.2, pp.321-337, 2007. 

  33. K. A. Nam, J. Y. Lim, H. Y. Song, "Predictors of resilience for high school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12, No.2, pp.244-252, 2006. 

  34. J. A. Kim, G. Y. R. Ahn, "The role of resilience on adaptation of adolescents in stress situ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Vol.2, No.2, pp.27-43, 2010. 

  35. A. S. Masten, K. M. Best, N. Garmezy, "Resilience and development: Contribution from the study of children who overcome advers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2, pp.425-444, 199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