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1 = no.97, 2009년, pp.221 - 234
박연성 (안동대학교 가정교육) , 현은민 (안동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This study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 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f male and female adolescents. The study also tried to identify differences in stress coping styles based on sexual differences and the level of ego- resilience in adolescents. Ego-resilience showed a positive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청소년들에게 긴장과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변화와 욕구는? |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과도기적 발달 단계로서 많은 변화가 수반되는 시기이다. 청소년들의 신체적 변화와 심리적 혼동 그리고 사회적 역할의 변화와 가치체계의 변화 등은 부적응 문제를 야기하며 청소년기의 불안정으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이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Siegel & Brown, 1988; 강영자·이재연, 1996; 재인용).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 확립이라는 발달적 과업을 이루어야 할뿐 아니라 입시경쟁에 대한 부담과 공부에 대한 압력, 성인역할에 대한 준비 등 적응적 요구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와 욕구들은 여러 면에서 청소년들에게 긴장과 스트레스를 야기한다. | |
자아탄력적인 집단이 가지는 특징은? | 자아탄력적인 집단은 스트레스 초기단계인 스트레스 지각에서부터 내인성을 보이고, 스트레스 대처과정에서도 개인의 풍부한 대처자원으로서의 다양한 전략을 가지는 등 스트레스에 대한 내구성이 크며(박현진, 1996), 또한 이들은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 능력과 다양한 문제해결 책략을 가지고 있어 문제상황에서 보다 융통성 있고 통합된 수행능력을 보인다(이은미, 2002). 이는 자아탄력성이 개인이 갖는 긍정적인 적응요소로서 복잡하고 스트레스적인 현대 생활에 건강하게 적응하기 위해 함양해야 할 개인의 중요한 성격자원이라는 것을 의미한다(장경문, 2003). | |
자아탄력성이란? | Ciechettie와 Toth(1991)는 같은 위험한 환경 하에서 다른 사람들이 발달적 이탈을 일으키는 데에도 불구하고 환경에 굴복하지 않는 개인의 기능을 이해하고 연구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런 강한 개인적 특성인 자아탄력성은 어려운 환경에서 부적응을 방지하고 대처의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자아탄력성은 환경변화에 따른 스트레스, 역경, 혹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정서적, 행동적 문제를 보이지 않고 유연하게 반응하는 경향성으로 좁은 의미로 개인의 감정 차원을 조절하고 상황과 환경적 수반성을 변화시키는 적응적 자원이며 넓은 의미로는 내·외적 스트레스에 대해 유연하고 융통성있게 적응하는 개인의 역동적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스트레스나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는 일종의 성격 유형을 말한다(Block & Block, 1980). |
고은정(1997). 애착유형에 따른 자아탄력성과 사회적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구자은(2000). 자아탄력성, 긍정적 정서 및 사회적 지지와 청소년의 가정생활 적응 및 학교 생활적응과의 관계.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권지은(2003). 부모 및 또래 애착, 문제해결방식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대권(2004).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아탄력성 및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미숙(1994).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에 있어서 사회적 지지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승원(1999).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관련변인.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정희(1987). 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양식이 우울에 대한 작용.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김창대(1985). 우울과 스트레스 대처 양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혜정(2003). 낙관성과 스트레스 대처양식이 우울과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경희(2003). 청소년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인문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중기(1998). 중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법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박현진(1996). 자아탄력성에 따른 지각된 스트레스, 대처 및 우울.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신윤자(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신지연(2004).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안선형(2004). 아동의 통제소재와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연재흠(2005). 스트레스가 미치는 중학생의 문제행동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 세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원호택(1992).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현대사회와 청소년 지도. 배영사
윤현희(1998). 부모보고형 자아탄력성의 척도 개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도영(1990). 고등학교 학생들의 스트레스 수준과 그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경주(199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사회적지지 및 행동문제.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경희(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경희.김광웅(1996).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대처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4(6), 127-139
이상균(2000). 청소년의 도움요청행위와 그 장애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9, 153-175
이수현(2007). 고등학생이 지각한 학습관여형태, 자아탄력성, 시헙불안 및 학교적응의 관계.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미(2002). 부모-자녀 유대관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의 관계.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재석(2002). 초등학교 고학년의 스트레스대처방법과 자아상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후승(2003). 고등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지각한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 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상희(2005).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스트레스와 대처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장경문(2003).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대청방식 및 심리적 성장 환경의 관계. 청소년연구 10(4), 143-161
장휘숙(2001). 정신병리를 차단하는 요인으로서의 탄력성. 한국심리학회. 14(1), 113-127
전성혜(1989).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 및 대처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미현(2003).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자아탄력성 및 친구간 갈등해결 전략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명숙(2005). 심리적 가정환경이 아동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선자(1998). 실업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상하(1994). 대학생의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Billings, A. G., & Moos, R. H.(1981). The role of coping responses and social resources in attenuating the stress of life event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4, 139-157
Billings, A. G. & Moos, R. H.(1984). Coping, stress, and social resources among adults with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6, 877-891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gs(Ed.),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8-361
de Anda, D., Baroni, S., Buchwald, L., Morgan, J., Ow,J., Gold,J. S., & Weiss, R.(2000). Stress, stressors and coping among high school student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2(6), 441-463
Dumont, M. & Provost, M. A.(1999). Resilience in adolescents: Protective role of social support, coping strategies. self-esteem, and social activities on experience of stress and depression.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8(3). 343-363
Ebata, A. T. & Moos, R. H. (1990). Coping and adjustment in depressed and healthy adolescents.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2, 33-54
Folkman, S. & Lazarus, R.(1980). An analysis of coping in a middle-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19-239
Folkman, S. & Lazarus, R.(1985). If it changes it must be a process: Study of emotion and coping during three stages of a college examin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8(1), 150-170
Fontaine, K. R., Manstead, A. S. R., & Wagner, H.(1993). Optimism, perceived control over srtress, and coping.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7(4), 267-281
Garmezy, N. (1993). Stressors in childhood. In N. Garmezy, & M. Rutter(Ed.), Stress, coping, and development in children N.Y.: McGraw-Hill
Griffith, M.A., Dubow, E. f., & Ippolito, M. F.(2000). Developmental and cross-situational differences in adolescent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2), 183-204
Herman-Stahl, M., & Petersen, A. C.(1996). The protective role of coping and social resources for depressive symptoms among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5, 649-665
Jerusalem, M., & Schwarzer, R. (1989). Anxiety and self-concept as antedecents of stress and coping: A longitudinal study with German and Turkish adolesc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 785-792
Kessler, R. C. Price, R. H. & Wortman, C. B.(1985). Social factors in psychopathology: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proces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36, 531-572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Kobasa, S. C. Maddi, S. R. & Kahn, S.(1982). Hardiness and health: A prospective stud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2, 168-172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Lazarus, R. S. & Launier, R. (1978). Stress-related transactions between person and environment. In L. A. Pervin & M. Lewis(Eds.), Perspectives in interactional psychology, 237-328. New York:Plenum
Luthar(1991). Vulnerability & resilience; A study of high-risk adolescents. Child Development, 62, 600-612
Nummer, G. & Seiffge-Krenke, I.(2001). Can differences in stress perpection and coping explain sex differences in depressive symptoms in adolescents? Zeitschrift Fur kinder-Und Jugend psychiatrie Und Psychotherapie 29(2), 89-97
Pearlin, L. & Schooler, C. (1978). The structure of coping.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19, 2-21
Roecker, C. E., Dubow, E. F., & Donaldson, D.(1996). Cross-situational patterns in children's coping with observed interpersonal conflict.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5, 288-299
Rutter, M.(1979). Protective factors in children's responses to stress and disadvantage. In M. W. Kent & J. E. Rolf(Eds.), Primary prevention of psychopathology: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Hanover, N.H: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Rutter, M.(1985). Resilience in the face of adversity: Protective factors and resistance to psychiatric disorder.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47, 598-611
Schonert-Reichl, K. A. & Muller, J. R.(1995). Correlates of help-seek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 Adolescence 25(6), 705-730
Seiffge-Krenke, I. (1995). Stress, coping and relationships in adolescence. Erlbaum, Hillsdale, NJ.
Seiffgr-Krenke, I. (1990). Developmental processes in self-concept and coping behavior. In H. A. Bosma & S. Jackson (Eds.), Coping and self-concept in adolescence, 49-68. Berlin: Springer-Verlag
Seligman, M. E. P. (1991). Learned Optimism, NY : Knopf. 박노영, 김혜성 역(1996). 낙관성 훈련(상, 하). 서울 : 오리진
Siegel, J. M. & Brown, J. D. (1988). A prospective study of stressful circumstances, illness, symptoms, and depressed mood among adolesce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4, 715-721
Snow, D. A.(1995). personality correlates of adolescent stress coping responses. Ph. D.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Tellegen, A. (1985). Structure of mood personality and their relevance to assessing anxiety with an emphasis on self-report. In A. H. Tuma & J. D. Maser(Eds.), Anxiety anxiety disorders, 681-706. Hillsdale. NJ: Erlbau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