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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식사 대용식의 선택속성에 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1 no.11, 2012년, pp.1639 - 1644  

주세영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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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가정식사 대용식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가정식사 대용식과 관련된 업체의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또한, 학계에는 가정식사 대용식과 관련된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정식사 대용식의 섭취빈도 및 구입 장소, 선호이유에 대한 사항에서는 가정식사 대용식의 섭취빈도의 경우, 한달에 1~3회 섭취한다가 100명(49.8%)으로 가장 많았고, 가정식사 대용식 구입 장소는 할인 마트가 148명(73.6%)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정식사 대용식의 선택속성에 관한 중요도-만족도 차이분석 결과에 대한 사항에서는 12개의 선택속성 항목들 모두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었으며, 이 중 편리를 제외한 모든 항목들이 중요도가 만족도보다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가정식사 대용식의 선택속성에 관한 IPA 분석결과에서는 중요도는 높으나 만족도가 낮은 '집중' 영역인 제 2사분면에서는 품질, 건강, 위생, 원산지표시 및 안전성의 항목이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분석 결과 12개의 항목은 3개의 요인으로 나누어졌으며, 첫 번째 요인은 '신뢰'로 명명하였고 위생, 원산지 표시, 건강, 브랜드 신뢰성, 안전성, 매장신뢰도가 이 요인에 속했고, 두 번째 요인은 '제품 품질'로 명명하였으며, 맛, 품질, 외관의 항목이 속하였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요인의 경우에는 '편이성'으로 명명하였으며 가격적절성, 편리성 및 메뉴다양성이 여기에 속했다. 가정식사 대용식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전반적인 만족도에 관한 상관관계 분석에 대한 결과에서는 '신뢰' 요인과 '제품 품질' 및 '편이성'은 0.3~0.5 사이의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전반적인 만족도'와의 분석에서는 '신뢰' 요인만이 -0.179의 낮은 부(-)의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가정식사 대용식 선택속성의 중요도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형 전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p<0.05), 모형의 설명력은 5.1%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에 적용된 3개의 중요도에 관한 독립변수 중에 '신뢰'의 중요성만이 전반적인 만족도에 부(-)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일부 지역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와 같이 가정식사 대용식 선택속성 중 품질, 건강, 위생, 원산지표시 및 안전성에 관한 사항의 경우, 소비자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나 만족도는 낮은 요인으로 이에 대한 해결책 및 소비자들의 요구도에 적합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외식의 횟수가 201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의 분석 결과 하루 1회 이상 외식을 하는 빈도가 국민의 1/4 이상임(21)을 감안한다면 가정식사 대용식인 가정식사 대용식 역시 가정 밖에서 조리된 음식인 외식에 속하므로 이에 대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제품에 관한 전반적인 품질 개선에 대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f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This study was conducted using a primary field survey on department stores and wholesale markets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A total of 201 out of 23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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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에 몇몇 연구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홈쇼핑 온라인 몰을 통한 HMR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음식품질과 배송이 모두 지각된 가치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되었다(11). 또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정식사 대용식(HMR)의 선택 동기 및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에서는 국내의 가정식사 대용식이 백화점 중심의 판매에 국한되었으며, 서구음식 중심의 메뉴로 이에 대한 개선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7).
  • 본 연구에서는 IPA를 적용하여 가정식사 대용식의 선택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이를 통해 가정식사 대용식과 관련된 업체의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또한, 학계 연구자들에게 가정식사 대용식과 관련된 연구의 새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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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식사 대용식(HMR)에 대한 연구로 어떤 것들이 보고되는가? 가정식사 대용식(HMR)에 대한 연구로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가정식사 대용식(HMR)의 선택 동기 및 이용 행태에 관한 연구(7)와 선택속성과 지출에 관한 연구(8) 등이 보고되었으며, 또한, 가정식사 대용식의 분류체계 및 개념정립에 관한 연구(4,9)와 선택 속성을 심층 분석한 연구(10), 가정식사 대용식 이용자의 편의성향 분석(2), 백화점과 온라인 홈쇼핑 고객의 가정식사 대용식의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5,11) 등이 보고되었다. 이 중에 몇몇 연구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홈쇼핑 온라인 몰을 통한 HMR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음식품질과 배송이 모두 지각된 가치와 재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고되었다(11).
가정식사 대용식으로 쓰이는 용어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가정식사 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HMR)은 소비자들의 견해와 필요에 따라 ‘즉석식품’, ‘간편식’, ‘테이크아웃’, ‘배달음식’, ‘포장음식’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며, 아직까지 통일화된 용어 정의는 미비한 실정이다(4,5).
생활 유형의 변화로 가정 내외로 어떤 변화가 확산되었는가? 또한, 생활 유형의 변화는 간편식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증가 및 전통적인 식생활의 편이성을 추구하는 경향까지 보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1,2). 이러한 가족 구성 형태와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외식이나 단체급식의 증가 경향 이외에도 가정에서 조리한 음식과 같은 정성이 담긴 음식을 구매하려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백화점과 할인마트, 홈쇼핑 등을 중심으로 가정식사 대용식의 소비가 점차 일상적으로 확대되었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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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Lee KE. 1997. Perception research of housewives for Korean home meal replacement and quality assesment of cook/chilled soy sauce glazed Mackarel. M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 1-108. 

  2. Lee HY, Chung LN, Yang IS. 2007. Consumer inclination to convenience toward home meal replacement.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0: 285-315. 

  3. Kim JY, Song HJ. 2004. The research of the consuming behavior analysis on the life style - focused on HMR consumers of Shinsegae department store - . The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For Restaurant, Culinary, Hotel, Food and Beverage. Seoul, Korea. p 193-207. 

  4. Lee HY, Chung LN, Yang IS. 2005. Conceptualizing and prospecting for home meal replacement (HMR) in Korea by Delphi technique. Korean J Nutr 38: 251-258. 

  5. Seo KH, Choi WS, Lee SB.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on perceived utilitarian value and repurchase intention: Focus on consumers of large discount and department store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1: 934-947. 

  6. Kwak TK, Ryu ES, Lee HS, Ryu K, Choi SK, Hong WS, Chang MR, Shin ES, Moon HK, Chang HJ, Park SJ, Choi EH, Lee KE. 2008. Institutional Foodservice Operations. SinGwang Publish, Seoul, Koera. p 32-34. 

  7. Kwon TS, Lee YN, Choi W. 2005. HMR selection motive and behaviorism by lifestyle type. Korea Hotel Resort Research 4: 395-408. 

  8. Kim SH, Kwon SM 2007. The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and expenditures according to the HMR (home meal relacement) customers' lifestyle. J Hospitality Tourism Studies 9: 16-30. 

  9. Na JG, Kim KA. 2012. A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home meal replacement. Korean J Tourism Hospitality Research 26: 233-248 

  10. Chung LN, Lee HY, Yang IS. 2007. What's the consideration attribute on purchasing the HMR? Korean J Food Culture 22: 315-322. 

  11. Yoo YH, Seo KH, Choi WS, Lee SB. 2012. The effect of consideration attribute of HMR featured in home shopping online mall on perceived value and repurchasing intention. J Foodservice Management 15: 197-218. 

  12. Nam JY, Hong WS. 2012.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s regarding american beef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 focu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area - . Korean J Food Cookery Sci 28: 33-40. 

  13. Lee SJ, Chae IS. 2008.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foreign customers visiting Korean restaurants located in USA: Analysis for food and service attributes through IPA analysis. Korean J Food Culture 23: 152-162. 

  14. Jung HS, Yoon HH. 2008. An empirical study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foodservice corporation using an important- performance analysis. J Foodservice Management 11: 171-191. 

  15. Lee HR 2005. A study on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banket services in hotels. M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p 1-68. 

  16. Martilla JA, Jamens JC. 1977.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 77-79. 

  17. Ko SY. 2005.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of homestay users divided by location on the home-stay related attributes.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Korea. p 1-49. 

  18. Chung LN. 2005. Analysis of consumer in clination to convenience towards home meal replacement in Korea. Ph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p 131. 

  19. Hyun YH. 2010. The study of the image change of a destination based on the groups of the festival motivations: focusing on the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Hotel Management Research 19: 21-38. 

  20. Song JJ. 2010. SPSS/AMOS Method of Statistical Analysis. 21C book, Gyeonggi, Korea. p 1-100. 

  2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0. 2010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Report.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ungbuk, Korea. p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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