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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식품 시장의 성장: 가정간편식(HMR) 시장 성장 요인 분석
Growth of food industry from change of consumer's living environment: HMR market growth factor 원문보기

식품과학과 산업 = Food science and industry, v.50 no.3, 2017년, pp.33 - 38  

이두영 (닐슨코리아 CPG 사업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noticeable thing about the recently opened 'Starfield Hanam' and 'Hyundai Department Store (Pangyo)' is consumer's interest and positive response to their hosted food brands ranging from restaurants, dessert cafes and coffee shops. Department store and shopping complex, so-called aggregation of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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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소비자들의 변화, 유통 환경의 변화, 기존 제조업체들의 변화 행태를 세밀하게 파악함으로써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견되는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을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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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소비자 신뢰지수는 무엇인가?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인 닐슨의 세계 소비자 신뢰지수(Global Consumer Confidence Index)는 경제가 다음 분기에 긍정적으로 회복되리라 기대하는 소비자들과 부정적으로 쇠퇴할 것이라 생각하는 소비자의 인식지수이다. 긍정과 부정의 인식이 동등한 수준일 때 지표는 100을 나타내며, 100을 상회 할수록 긍정적으로 기대하는 소비자가 많음을, 100 이하일수록 부정적으로 전망하는 소비자가 많음을 의미한다.
닐슨 Retail Index 식품 카테고리에서 감소한 것은? 이러한 식품 카테고리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내식 소비를 주로 하는 소재군(밀가루 등), 장류(간장 등), 조미군(소금 등)의 시장 규모는 줄어들었으나, 그 밖의 식품 카테고리들은 모두 성장하였으며, 특히 가정간편식이 포함된 편의 가공군은 8% 이상의 성장률로 주류, 음료와 함께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다(그림 1).
한국 소비자들이 장래 경기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을 하는 이유는? 이를 통해 파악한 한국 소비자의 경기 확신 지수는 2016년 4분기 조사 기준 43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조사국가 63개국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한국 소비자들이 현재 및 장래 경기에 대한 전망을 부정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전망에는 조선을 비롯한 중화학 공업의 부진과 전자, 자동차 등 수출 주력 품목들의 해외 경쟁 심화 등으로 인한 어려움을 다양한 언론매체를 통하여 자주 접하게 되면서 부정적인 전망을 소비자들이 확대 재생산하면서 나타나는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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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민건강영양조사 (2017) 

  2.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 (2015) 

  3. 오유진. 1인가구 증가양상 및 혼자식사의 영양, 식행태.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2016 하계 심포지움. 6월 3일,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2016) 

  4.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영양조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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