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애착이 초등학생 자녀의 자기조절을 통해 자기관리기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al Beliefs and Mother-Child Attachment on Children's Self Management Skills through Self-Regul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7, 2012년, pp.49 - 58  

권보라 (Department of Family Welfare and Housing Environment, Chung-Ang University) ,  장영은 (Department of Family Welfare, Chung-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aim of the current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mothers' parental beliefs and mother-child attachment on school-aged children's time management and life management skills through the mediation effects of children's self-regulation. Study participants included a total of 317 fifth-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에서도 양육신념이 유아의 행동문제[25, 31], 유아기 사회적 능력[21, 34], 유아의 창의성[30], 아동의 자기능력지각[50, 51], 아동의 학습적 성취와 자신감[18], 아동의 자기지각[25] 또는 자기조절능력[39, 49]과 가지는 관계에 대해 살피거나, 양육신념과 양육행동을 살펴보는 방식[1, 3]으로 연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자기조절능력을 통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기주도학습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생활관리 및 시간관리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결과들을 종합해볼 때, 자녀가 어머니와 형성한 애착은 자기조절능력과 관리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그 경로에 대한 연구가 부재함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초등학생 자녀가 지각하는 어머니와의 애착이 자기조절능력과 자기관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고, 다음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Figure 1에 개념적 모델로 제시되었다.
  • 하지만 부모의 양육특성이 이러한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나 영향의 경로는 밝혀지지 않았는데, 본 연구결과가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애착이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의 향상을 통해 자기관리기술을 긍정적으로 예측하는 영향력의 경로를 탐색하는데 기여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어머니가 스스로 응답한 양육신념,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애착, 자녀가 응답한 자기조절 및 자기관리기술 등 다양한 정보제공원에 의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기공선성의 우려를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하지만 연구에 참여한 어머니의 아동이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중산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데에 일반화의 한계를 지적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의 특성이 초등학교 5, 6 학년 자녀의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고,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자기관리기술을 예측하는 경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어머니의 양육특성으로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애착에 초점을 맞추어 그 영향력을 살펴보았는데, 분석결과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에 아동의 자기관리능력과 이를 예측하는 자기조절능력과 관련된 부모변인을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녀의 자기조절능력과 자기관리능력을 예측하는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애착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자 하며,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또한 애착이 자기조절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는데, 이는 온정적인 양육태도와 청소년 자녀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유의한 관계를 밝힌 연구결과[4]를 지지하며, 또한 어머니 애착이 초등학생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을 예측한다고 했던 연구결과[32] 역시 지지한다. 애착은 주로 영아를 대상으로 연구되어왔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들이 느끼는 부모와의 애착이 학령기 학업발달과 또래관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기조절능력을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 애착연구의 종단적 접근의 중요성을 조명하였다. 양육신념과 애착이 자기조절이 미치는 각각의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자녀 애착이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착이란 무엇인가? 양육신념과 더불어 자녀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양육관련 요인은 부모-자녀 간 애착이다. Bowlby는 애착이란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삶에 대해서 느끼는 가장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로서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적인 요소이며 영아기의 생존수단인 동시에 전 생애를 통한 성격발달의 적응적 기제라고 하였다[7]. 부모-자녀 간 애착은 자녀의 자기조절능력과 관련되는데, Bowlby는 영아기 애착은 생물학적 통제시스템을 발현시키며, 이런 조절능력은 적응과 대처능력이라는 생존에 필수적인 정신적 능력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보았다[7].
자기조절이란 무엇인가? 자기조절은 아동기에 성취해야할 중요한 발달과업으로 이후 학업성취 및 절제력, 청소년 시기의 비행이나 반사회적 행동의 제어 뿐 아니라 성인기 원만한 사회생활을 예측하는 의미 있는 능력이다 [6, 14]. Heckman 외는 IQ나 학력평가 식의 성취도 점수에 비해 절제나 정서적 자기조절과 같은 비인지적인 기술이 학령기의 학업성취 뿐 아니라 성인기의 성공적인 삶의 더 중요한 예측요인임을 주장하고 있어, 아동기 자기조절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다[14].
자녀양육신념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양육신념은 Okagaki 외가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개발한 자녀양육신념척도(Child-Rearing Beliefs Scales)를 번안, 본 연구대상 아동의 연령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43]. 이들의 원 척도는 문제해결기술의 발달, 창의적 기술의 발달, 순응적 행동의 발달, 일상생활기술의 발달의 4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선행연구[39]와 요인분석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문제해결기술의 발달, 창의적 기술의 발달, 일상생활기술의 발달의 세 변인으로 어머니의 양육신념이라는 잠재변인을 구성하였다. 각 변인은 하위 영역에 해당하는 기술에 부모가 얼마나 도움을 주고, 그 기술의 습득을 장려하여야 한다고 믿는지를 질문하는 5점 리커트 척도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3)

  1. Ahn, J. Y. (2000).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al beliefs, efficacy and stress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Armsden, G. C., McCauley, E., Greenberg, M. T., Burke, P., & Mitchell, J. (1991).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 early adolescence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683-697. 

  3. Baik, S. H. (2006). Difference of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ing belief depending on psychological tendency of moth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Seoul, Korea. 

  4. Belsky, J., & Beaver, K. M. (2011). Cumulativegenetic plasticity, parenting and adolescent selfregula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52, 619-626. 

  5. Belsky, J., Rha, J. H., & Park, S. Y. (2000). Exploring reciprocal parent and child effects in the case of child inhibition in US and Korean sampl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 338-347. 

  6. Bigner, J. (2009). Parent-child relationship: An introduction to parenting. New Jersey: Prentice Hall. 

  7. Bowlby, J. (1969). Attachment and loss Vol.1: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8. Chae, S. J., Shin, J. S., & Lee, Y. S. (2004). Comparison of the academic achievement by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6(3), 281-288. 

  9. Choi, S. I. (1993). A systemic approach to the relations among time comflict, time management strategies, and life satisfaction of married woman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0. Doo, K. J. (2002). Effect measurement after time managemental education. Sangmyung University Social Science Research, 15, 1-14. 

  11. Goodnow, J. J. (1988). Parents' ideas, actions, and feelings: Models and methods from developmental and social psychology. Child Development, 59, 286- 320. 

  12. Goodnow, J. J., & Collins, A. W. (1991). Development according to parents: The nature, sources, and consequences of parents' ideas. Hillsdale, NJ: Erlbaum. 

  13. Han, K. M. (1991). Life time usage and time conflict of working wiv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University, Gwangju, Korea. 

  14. Heckman, J., & Rubinstein, Y. (2001). The importance of noncognitive skills: Lessons from the GED testing program.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91(2), 145-149. 

  15. Huh, J. K. (2003). A study of scal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and related variables children in the school a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6. Jang, Y. O. (1994). The influences of family life cycle stages and perceived time pressure on role conflict in housewife-teachers.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2(2), 175-186. 

  17. Jang, Y. O., & Jeon, S. L. (2005). The differences in human resource according to internet addiction of adolescents.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3(2), 531-554. 

  18. Jeon, K. S. (1992).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beliefs of parents and children, the congruence of the two,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perceived competenc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9. Jeong, H. S., & Jang, Y. O. (2009).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ime management ability, self management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7(7), 45-58. 

  20. Keller, H., Yovsi, R., Borke, J., Kartner, J., Jensen, H., & Papaligoura, Z. (2004). Developmental consequences of early parenting experiences: Selfrecognition and self-regulation in three cultural communities. Child Development, 75(6), 1745-1760. 

  21. Kim, E. J. (2001). Father's socialization beliefs as related to child social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2. Kim, H. Y., & Kim, K. S. (2010). The develop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for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1), 21-42. 

  23. Kim, J. A. (2006).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 and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Changwon, Korea. 

  24. Kim, J. A. (2007). Influences of parental attachment of children's perception on anger experience and anger expressions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5. Kim, J. M.(1998).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temperament, mother's beliefs and behavior proble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26. Kim, K. J. (2003). The development of selfmodification program for personal adjustment, Th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1, 69-133. 

  27. Kim, Y. H., & Chung, H. J. (2007). The effect of mother's facilitative communication o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8(4), 671-679. 

  28. Kohn, M. L. (1969). Class and conformity: A study in values. Homewood, IL: Dorsey. 

  29. Kohn, M. L. (1979). The effects of social class on parental values and practices. In D. Reiss & H. Hoffinan (Eds.), The American family: Dying or developing (pp. 45-68). New York, NY: Plenum. 

  30. Kwon, J. W. (2003). Maternal beliefs and children's creativ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1. Lee, E. J., & Min, H. Y. (2006). Influence of parent's parenting values and beliefs on preschooler's problem behavio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5(4), 541-549. 

  32. Lee, J. Y., & Baek, J. B. (2009).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self-control ability in the relationship of mother attachments and school life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1), 57-78. 

  33. Lee, K. N. (2006). Individual and parental factors that affect children's achievement motivatio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4(5), 161-174. 

  34. Lee, W. H. (1997). A Study on the relation among parenting attitude, parental beliefs, and infant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35. Lee, W. W.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time management and the school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6. McGillicuddy-De Lisi, A. V., & Sigel, I. E. (1995). Parental beliefs. In M. H. Bornstein (Ed.), Handbook of parenting, 4 (pp. 333-358). NJ: Erlbaum. 

  37. Miller, D. C. (2000). Adolescents' decision making in academic and social contexts: A self-regulation perspectiv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U.S.A. 

  38. Miller, S. A. (1988). Parents' beliefs about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59, 259- 285. 

  39. Moon, S. I. (2008). A study on the parental belief and self-regulation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40. Moon, S. J. (1990). A comparative study on systemic approach to home management theory building (1). Ewha Home Economic 60th Years Faculty Research, 199-145. 

  41. Oh, H. J., & Jung, J. Y. (2006). A study on selfeffic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ollowing the capability of time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9(2), 101-112. 

  42. Oh, J. H. (2010). The effect of time management program on the time manag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National University of Jeju, Jeju, Korea. 

  43. Okagaki, L., & Sternberg, R. J. (1993).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4, 36-56. 

  44. Schaefer, E. S., & Edgerton, M. (1985). Parent and child correlates of parental modernity. In I. E. Siger (Ed.), Parental belief systems: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 287-318). Hillsdale, NJ: Erlbaum. 

  45. Schore, A. N. (2001). Effects of a secure attachment relationship on right brain development, affect regulation and infant mental health.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2, 7-66. 

  46. Shamir-Essakow, G., Ungerer, J. A., Rapee, R., & Safier, R. (2004). Caregiving representations of mothers of behaviorally inhibited and uninhibited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40(6), 899-910. 

  47. Shin, H. W. (2004).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Rating Scale (S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48. Smith, M., & Walden, T. (2001). An exploration of African-American preschool-aged children's behavioral regulation in emotionally arousing situations, Child Study Journal, 31, 13-45. 

  49. Sohn, K. H. (2001). Relationships between mother's beliefs, ego-resilience and self-regulation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50. Song, S., & Song, H. O.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with maternal beliefs on the child rearing and children's self-perception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2(4), 417-432. 

  51. Song, S., & Song, H. O.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with fathers' beliefs on child rearing & children's self-perception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1), 197-208. 

  52. Stoeger, H., & Ziegler, A. (2008). Evaluation of a classroom based training to improver selfregulation in time management tasks during homework activities with fourth graders. Metacognition and Learning, 3(3), 207-230. 

  53. Volling, B. L., McElwain, N. L., Notaro, P. C., & Herrera, C. (2002). Parents' emotional availability and infant emotional competence: Predictors of parent-infant attachment and emerging selfregulation.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6(4), 447-46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