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50 no.7, 2012년, pp.59 - 66  

금지헌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 causal relationship i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 total of 374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excludin...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으며,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 설정한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이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이 실증적 자료 예측에 적합한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합지수 중 χ2값은 275.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교육과의 취업률은 어떠한가? 초등교육과의 취업률이 2004년에는 95.6%로 전공취업률 순위 2위를 차지하였으나 2011년 10개 교육대학교 졸업생의 취업률은 45.2~62.6%에 그치고 있다[12, 25]. 교원 임용률이 낮을 때 사범대학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1] 이러한 현상이 교육대학까지 확대되고 있다.
진로성숙은 무엇인가?? 진로성숙은 Super와 Crites에 의해 발달되었던 개념으로[7, 8, 23] 진로성숙도, 직업성숙, 진로태도성숙, 진로인식 등과 혼용해 사용되기도 한다. 진로성숙은 자아에 대한 이해,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자기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는 과정이며 개인이 같은 연령대나 발달단계에 있는 집단 내에서 발달과업 수행정도에 따라 차지하게 되는 상대적 위치를 의미한다[20].
교육대학교 졸업생의의 낮아진 임용 문제가 야기하는 것은 무엇인가? 교육대학교 졸업생의의 낮아진 임용 문제는 초등학교 현장까지 그 문제가 계속 이어진다. 연말에 있을 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하여 기간제 교사로 근무하던 재수생들이 학교를 그만둠으로써, 2학기에는 기간제 교사의 수급이 어려워진다. 학부모들은 영어와 체육과목 담당교사, 그리고 고학년 담임교사를 고령의 퇴직한 교사보다 젊은 교사를 선호한다. 하지만 2학기에 젊은 기간제 교사들이 줄어듦에 따라 그 자리를 고령의 퇴직한 교사들이 맡게 되는데, 이것은 학교 입장에서나 교사 개인 입장에서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그나마 고령의 퇴직한 교사들로 빈자리를 채운다 해도 수적으로는 역부족이다.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기간제 교사의 나이 제한을 교원의 정년인 62세를 넘어 65세까지 확대하였다. 이어서 1학기가 되면 임용시험에 떨어진 재수생들이 몰려 기간제 교사 자리가 부족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hn, S. Y., Lee, Y. H., Yang, A., & Kum, J. H. (2008). Perception of undergraduat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students of Hangu University on their career prospect and career preparati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1(1), 82-96. 

  2.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6. 

  3.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 (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4. Blustein, D. L., Walbridge, M. M., Friedlander, M. L., & Palladino, D. E. (1991). Contributions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to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1), 39-50. 

  5. Cho, M. S., & Choi, K. S. (2007). A model testing on ego-identity,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career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late adolescenc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3), 1085-1099. 

  6. Chope, R. C. (2005). Qualitatively assessing family influence in career decision making.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3(4), 395-414. 

  7. Crites, J. O. (1961). A model for the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8(3), 255-259. 

  8. Crites, J. O. (1965).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in adolescence: Attitude test of vocational development inventory. Psychological Monographs, 79(2), 1-34. 

  9. Jeong, H. Y. (2010).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value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10. Jin, H. J. (2010).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in college students on their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1. Kang, J. Y.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compromise and career-related psychological variable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Focused on career attitude maturity, self-effica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individualism-collectivis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2. KEDI Service for Educational Statistics. (2012). Employment statistics. Retrieved May 20, 2012 from www.kedi.re.kr. 

  13. Kim, B. W.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4. Kim, H. J. (2007).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15. Kim, S., & Lee, J. C. (2007). Influence of parent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dysfunctional career thought on adolescent career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2), 393-407. 

  16. Kim, S. J. (2005).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s, hope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7. Lee, E. K. (2001).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8. Lee, K. H.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19. Lee, K. H., & Lee, H. J. (2000). The effects of career self-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1), 127- 136. 

  20. Nam-Kung, J. (2004). Development and validity of career maturity inventory.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7(2), 73-91. 

  21. Park, J. W. (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2. Shin, J. L., & Hyun, C. S. (2008). Development and validity of career maturity inventory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1(2), 45-59. 

  23. Super, D. E. (1955). Dimensions and measurements of vo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57(3), 151-163. 

  24.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25. The Information Service of Higher Education in Korea. (2012). Information of higher education. Retrieved May 20, 2012 from www.academyinfo.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