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 causal relationship i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 total of 374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excludi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 causal relationship i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 total of 374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excluding the 23 copies deemed insincere in response. To ensur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questions, technical statistics of the frequency, ratio, average, standard deviation, skewness, and kurtosis via PASW 18.0, item-total correlation, the totality, and the reliability analysis. The structural analysis via AMOS 7.0 in the bootstrapping method was undertaken to perform the path analysis among the variables and to assess the suitability of the model. The findings of the study led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causal model for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s suitable to empirical analysis on research variables. Second, th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has direct effect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ositively. Third, parental social support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has indirect effects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ositive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 causal relationship i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A total of 374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excluding the 23 copies deemed insincere in response. To ensur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questions, technical statistics of the frequency, ratio, average, standard deviation, skewness, and kurtosis via PASW 18.0, item-total correlation, the totality, and the reliability analysis. The structural analysis via AMOS 7.0 in the bootstrapping method was undertaken to perform the path analysis among the variables and to assess the suitability of the model. The findings of the study led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the causal model for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arental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the career maturity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s suitable to empirical analysis on research variables. Second, the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has direct effect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ositively. Third, parental social support of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has indirect effects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positive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으며,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이 사회적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에 관한 가설적 인과모형이 실증적 자료 예측에 적합한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를 평가할 수 있는 절대적합지수 중 χ2값은 275.
제안 방법
부모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 부모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 부모의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성숙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과관계를 종합하여 가설적 모형을 설정하였다(Figure 1).
부모의 사회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Park의 사회적 지지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지지원은 부모로 한정하고 정서적지지 7문항, 정보적지지 6문항, 평가적지지 6문항, 물질적지지6문항의 부 및 모의 사회적 지지 각 25문항으로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었다[21]. 응답 양식은 5단계 리커트 척도이며, 이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Scale의 간편형 버전인 CDMES-SF[3]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번역 및 문장이 일부 수정되어 사용되어 왔고[17, 19] Jin의 측정도구는 Lee의 문장을 일부 수정한 것으로 자기평가, 직업정보수집, 목표설정, 계획수립, 문제해결의 각 5문항씩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10,17]. 연구대상인 교육대학교 학생들에게 적합하지 않은 목표 설정 영역의 2번 문항(나는 선택 가능한 전공들 중에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을 제외한 24문항이 연구에 사용되었다. 응답 양식은 5단계 리커트 척도이며, 이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
이 연구의 분석에 사용된 변인인 진로준비행동,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 변인에 대한 측정변인의 기술적 통계량과 정규성을 분석하였다. 왜도 값과 첨도 값이 2를 넘는 측정변인은 없어 정규성은 모두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경로모형에서 매개변인으로 설정된 변인들에 대하여 해당 변인이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매개효과 분석은 효과분해를 통해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를 산출하여 판단하였다.
경로모형에서 매개변인으로 설정된 변인들에 대하여 해당 변인이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였다. 매개효과 분석은 효과분해를 통해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를 산출하여 판단하였다.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의 모집단은 우리나라 10개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부 학생 전체이며, 2010년 4월 기준하여 현재 교육대학 재적 학생 수는 20,241명이다[12]. 교육대학은 심화과정별 고른 표집과 연구자의 조사 가능성을 고려해 군집표집을 활용하여 A교육대학교 2학년 학생 전체를 표집하였다.
교육대학은 심화과정별 고른 표집과 연구자의 조사 가능성을 고려해 군집표집을 활용하여 A교육대학교 2학년 학생 전체를 표집하였다. 표집한 학생 수는 2011년 입학생 총 435명이다.
자료의 수집은 2012년 3~4월 중에 이루어졌으며 연구자가 실과 관련 수업 중에 직접 배포 및 수집하였다. 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한 심화과정을 제외한 397명이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응답자 중 재수강생, 부모의 사회적 지지 측정도구에서 한 부모만 응답, 불성실한 응답, 허구문항에 잘못 응답,한 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는 등 23명의 사례를 제외한 374명이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조사에 협조하지 않은 한 심화과정을 제외한 397명이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응답자 중 재수강생, 부모의 사회적 지지 측정도구에서 한 부모만 응답, 불성실한 응답, 허구문항에 잘못 응답,한 문항 이상 응답하지 않는 등 23명의 사례를 제외한 374명이 최종 분석에 활용되었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10개의 교육대학과 3개 종합대학의 초등교육과이나 이 연구는 1개의 교육대학에 한정하여 표집하였다. 교육대학은 심화과정이란 독특한 제도가 있으며, 종합대학의 초등교육과는 소수의 인원과 중등 교과목과의 복수전공이 가능한 점, 대학 문화 등에서 차이가 있다.
데이터처리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 각 변인 간의 관계에서 정적인 직접적 영향관계를 가지는지 검증하기 위하여 모형의 경로계수의 표준화 경로계수(β)와 t값을 산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PASW 18.0을 활용한 빈도, 비율,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등의 기술통계, 상관관계,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 7.
이론/모형
진로준비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Kim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측정도구의 문장을 일부 수정한 Kang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11, 13].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Jin의 연구에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난 홀수문항과 짝수문항의 두 하위영역의 구분을 따른다[10].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Jin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10].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Scale의 간편형 버전인 CDMES-SF[3]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번역 및 문장이 일부 수정되어 사용되어 왔고[17, 19] Jin의 측정도구는 Lee의 문장을 일부 수정한 것으로 자기평가, 직업정보수집, 목표설정, 계획수립, 문제해결의 각 5문항씩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10,17].
진로성숙을 측정하기 위하여 Lee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진로태도성숙 질문지(career attitude maturity inventory)를 대학생에게 적절하게 수정한 Kim의 측정도구의 문항수를 줄이고 수정·보완한 Jeong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9, 14, 18].
0을 활용한 빈도, 비율,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등의 기술통계, 상관관계,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 7.0을 활용하여 변인 간 경로분석과 모형 적합도를 파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ootstrap 방법을 활용하였다. 모형의 적합도 판단 기준은 χ2, CFI, GFI, IFI, NFI를 활용하며 판단 기준은 .
왜도 값과 첨도 값이 2를 넘는 측정변인은 없어 정규성은 모두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구조방정식 분석에는 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ML)을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19, 22]. 따라서 진로준비행동은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의 영향을 받으며,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을 매개로 하여 진로준비행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χ2값은 적합도로 판단하지 않았고, CFI와 IFI는 .909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분석에 사용된 변인인 진로준비행동, 부모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 변인에 대한 측정변인의 기술적 통계량과 정규성을 분석하였다. 왜도 값과 첨도 값이 2를 넘는 측정변인은 없어 정규성은 모두 만족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구조방정식 분석에는 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ML)을 활용하였다.
측정변인들간의 상관관계에서 진로준비행동, 부모의 사회적 지지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측정변인들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진로성숙의 결정성은 진로준비행동의 문제해결과 유의미하지 않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그 외 진로성숙의 모든 측정변인들은 다른 변인들과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3).
측정변인들간의 상관관계에서 진로준비행동, 부모의 사회적 지지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측정변인들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진로성숙의 결정성은 진로준비행동의 문제해결과 유의미하지 않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그 외 진로성숙의 모든 측정변인들은 다른 변인들과의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3).
909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GFI는 .898, NFI는 .887로 기준치에 거의 근접한 것으로 나타나 연구자가 설정한 가설적 모형은 적합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Figure 2).
매개효과 분석은 효과분해를 통해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를 산출하여 판단하였다. 진로준비행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다.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을 매개로 하여 영향을 미친다. 진로성숙과 부모의 사회적 지지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입증되었으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성숙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이 가장 큰 변인이다.
둘째,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은 임용시험 준비와 관련해 어학연수, 스펙 쌓기, 취업 준비 과외와 같은 고액의 사교육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이 많은 점 또한 부모의 직접적인 영향이 적게 미칠 수 있는 요인이라 볼 수 있겠다.
첫째, 이 연구에서 설정한 변인 간 인과관계 모형은 교육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증자료를 분석하기에 적합하며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타당하게 예측하였다. 즉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설명하는 모형이 개발되었다.
둘째,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었다. 교육대학생들의 교사 임용과 관련한 진로준비행동은 시험 준비와 학점 취득 등의 개인의 노력으로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는 것들로 개인의 효능감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밝혀졌다.
셋째, 부모의 사회적 지지는 교육대학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을 매개로 진로준비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부모의 지지를 받으며 교육대학에 입학하고 초등학교 교사란 직업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학생이 진로태도와 관련된 변인을 통하여 임용시험 준비에 보다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것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교육대학생의 입학 동기를 고려하여 부모와의 관계 그리고 진로 이론과 진로준비행동을 설명할 때 중요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 등의 변인들 간의 인과적 관계 분석은 교육대학생들의 현재 진로의 어려움과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이해, 그리고 학생의 진로 지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이 연구는 10개의 교육대학교 중 A교육대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전체를 표집하였고, 학년 초에 실시된 점을 고려할 때 연구결과를 10개 교육대학교와 3개 종합대학의 초등교육과 재학생 전체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교육대학생은 입학 후 예체능과목 실기 수업에 대한 부담과 학교 부적응으로 중도탈락하는 경우 대부분 1학년이며, 이를 넘기면 큰 어려움 없이 졸업한다. 현재의 연구대상이 2학년인 점에서 이러한 부분을 유추할 수 있으며, 1학년 1학기에 조사한다면 그 결과가 다를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임용시험의 부담을 가장 크게 겪는 3~4학년생은 진로준비행동이 보다 활발히 이루어지는데, 학년에 따른 진로준비 행동의 차이와 그에 따른 인과모형의 분석도 교육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많은 비용이 들지는 않지만 임용시험 영역에서 비중이 큰 전공시험(교육과정)에 대한 준비가 사교육 시장에 맞겨진 상황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진로발달에 대학 차원에서 깊은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다. 계속해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임용률을 고려하여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도록 임용제도 개선, 진로 개척, 학교생활적응 등에 대해 교육대학에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교육과의 취업률은 어떠한가?
초등교육과의 취업률이 2004년에는 95.6%로 전공취업률 순위 2위를 차지하였으나 2011년 10개 교육대학교 졸업생의 취업률은 45.2~62.6%에 그치고 있다[12, 25]. 교원 임용률이 낮을 때 사범대학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1] 이러한 현상이 교육대학까지 확대되고 있다.
진로성숙은 무엇인가??
진로성숙은 Super와 Crites에 의해 발달되었던 개념으로[7, 8, 23] 진로성숙도, 직업성숙, 진로태도성숙, 진로인식 등과 혼용해 사용되기도 한다. 진로성숙은 자아에 대한 이해,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자기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는 과정이며 개인이 같은 연령대나 발달단계에 있는 집단 내에서 발달과업 수행정도에 따라 차지하게 되는 상대적 위치를 의미한다[20].
교육대학교 졸업생의의 낮아진 임용 문제가 야기하는 것은 무엇인가?
교육대학교 졸업생의의 낮아진 임용 문제는 초등학교 현장까지 그 문제가 계속 이어진다. 연말에 있을 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하여 기간제 교사로 근무하던 재수생들이 학교를 그만둠으로써, 2학기에는 기간제 교사의 수급이 어려워진다. 학부모들은 영어와 체육과목 담당교사, 그리고 고학년 담임교사를 고령의 퇴직한 교사보다 젊은 교사를 선호한다. 하지만 2학기에 젊은 기간제 교사들이 줄어듦에 따라 그 자리를 고령의 퇴직한 교사들이 맡게 되는데, 이것은 학교 입장에서나 교사 개인 입장에서도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그나마 고령의 퇴직한 교사들로 빈자리를 채운다 해도 수적으로는 역부족이다. 이에 따라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기간제 교사의 나이 제한을 교원의 정년인 62세를 넘어 65세까지 확대하였다. 이어서 1학기가 되면 임용시험에 떨어진 재수생들이 몰려 기간제 교사 자리가 부족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참고문헌 (25)
Ahn, S. Y., Lee, Y. H., Yang, A., & Kum, J. H. (2008). Perception of undergraduate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students of Hangu University on their career prospect and career preparati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21(1), 82-96.
Bentler, P. M., & Bonett, D. G. (1980)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logical Bulletin, 88, 588-606.
Betz, N. E., Klein, K. L., & Taylor, K. M. (1996). Evaluation of a short form of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4(1), 47-57.
Blustein, D. L., Walbridge, M. M., Friedlander, M. L., & Palladino, D. E. (1991). Contributions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to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1), 39-50.
Cho, M. S., & Choi, K. S. (2007). A model testing on ego-identity,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 efficacy, career matur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late adolescence.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8(3), 1085-1099.
Crites, J. O. (1961). A model for the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8(3), 255-259.
Crites, J. O. (1965). Measurement of vocational maturity in adolescence: Attitude test of vocational development inventory. Psychological Monographs, 79(2), 1-34.
Jeong, H. Y. (2010).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value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Jin, H. J. (2010). The influence of parental attachment in college students on their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Kang, J. Y.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compromise and career-related psychological variable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Focused on career attitude maturity, self-effica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individualism-collectivis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KEDI Service for Educational Statistics. (2012). Employment statistics. Retrieved May 20, 2012 from www.kedi.re.kr.
Kim, B. W. (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Kim, H. J. (2007).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Kim, S., & Lee, J. C. (2007). Influence of parent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dysfunctional career thought on adolescent career maturity.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2), 393-407.
Kim, S. J. (2005).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s, hope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the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Lee, E. K. (2001). A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Lee, K. H.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Lee, K. H., & Lee, H. J. (2000). The effects of career self-efficacy in predicting the level of career attitude maturity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2(1), 127- 136.
Nam-Kung, J. (2004). Development and validity of career maturity inventory.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7(2), 73-91.
Park, J. W. (1985).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Shin, J. L., & Hyun, C. S. (2008). Development and validity of career maturity inventory self-efficac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1(2), 45-59.
Super, D. E. (1955). Dimensions and measurements of vocational maturity. Teachers College Record, 57(3), 151-163.
Taylor, K. M., & Betz, N. 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