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6 = no.262, 2010년, pp.71 - 82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ent-, peer-, and teacher-attachment on development of career maturity via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 concept. There were 2844 elementary school students, ages 12 to 13 years old, who participated in the Korean Youth Panel Survey. All data were used for the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간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어떤 과정을 겪는가? | 인간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직업을 통해 흥미와 능력을 반영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성공적인 성인기는 직업을 통해 생산성이라는 발달 과업을 이루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Erickson, 1968). | |
성공적인 성인기 과정은? | 인간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직업을 통해 흥미와 능력을 반영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성공적인 성인기는 직업을 통해 생산성이라는 발달 과업을 이루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Erickson, 1968). 직업 선택을 위해 성인기 이전의 발달단계에서는 직업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쌓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가족, 또래, 학교, 그리고 사회라는 다양한 수준의 생태학적 맥락으로부터 수집하게 된다. | |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자녀 애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자녀의 진로탐색이나 직업의식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자녀 애착이 진로탐색이나 직업의식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일관적으로 밝혀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모-자녀 관계의 질적인 측면, 즉 부모와 많이 대화하고, 부모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경우, 그리고 부모의 감독과 통제가 적절하고 수용적인 양육태도를 가졌을 때 자녀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독립적으로 결정하고,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며, 보다 적극적으로 진로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구승신, 박성현, 2007; 김충기, 천귀순, 2003; 서경아, 2003; 이주리, 2009; 지용근, 양종국, 2003; Blustein et al., 1995; Kenny, 1990; O’Brien & Fassinger, 1993). |
곽준규, 구만호(2000). 초등학생의 진로의식성숙과 자아개념 및 내외통제성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치료, 12(1), 137-152.
구승신, 박성현(2007). 초등학생의 직업성숙도와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15(1), 119-131.
김충기, 천귀순(2003). 초등학생의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성격 특성과 진로의식성숙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16(2), 1-20.
박효희, 성태제(2008). 성별 진로성숙도 변화에 있어 부모-청소년 자녀 유대가 미치는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19(1), 117-142.
서경아(2003). 가정환경이 초등학생의 진로의식 성숙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은영, 김누리(2004). 청소년기 중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 성숙도간의 관계탐색.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al, 13(2), 185-199.
신철(1997).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인식과 자아개념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우종순(2000). 초등학생의 진로의식과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은혜, 고윤주(1999). 대학생이 친구에 대한 만족감과 친구의 기능 및 친구관계망의 일반적 변인간의 관계. 교육학연구, 37(3), 201 219.
지용근, 양종국(2003). 아동이 지각하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등학생의 진로흥미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16(2), 1-18.
채진영(2009).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연구, 제 6회 한국청소년패널 학술대회 논문집, 37-50.
홍세희, 박언하, 홍혜영(2006). 다층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자아개념 변화 추정: 변화에 있어서의 개인차에 대한 부모효과와 또래효과의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17(2), 241-263.
Armsden, G. C., & Greenberg, M. T.(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t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16, 427-451.
Bailey, L. J., Stadt, R.(1973). Career Education: New Approach to Human Development. Bloomington, IL: McNight
Blustein, D. L., Prezioso, M. S., & Schultheiss, D. P.(1995). Attachment theory and career development: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3, 416-432.
Bowlby, J.(1982). Attachment. New York: Basic Books.
Cole, D. A., Martin, J. M., Peeke, L. A., Seroczynski, A.D., & Fier, J.(1999). Chirdern's over and underestimation of academic competence: A longitudinal study of gender differences, depression, and anxiety. Child Development, 70, 459 473.
Erikson, E.(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W. W. Norton.
Fass, M., & Tubman, J.(2002). The influence of parental and peer attachment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Psychology in the Schools, 561-574.
Felsman, D. E., & Blustein, D. L.(1999). The role of peer relatedness in late adolescent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4, 279-295.
Greenberg, M. T., Siegal, J. M., & Leitch, N. J.(1983). The nature and importance of attachment relationships to parents and peer during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12, 373-386.
Hoffman, M., Levy-Shiff, R., & Ushpiz, V.(1993). Moderating effects of adolescent social orientation on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Journal of Youth Adolescence, 22, 23-31.
Kenny, M.(1990). College seniors' perceptions of parental attachment: The value and stability of family ties.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1, 39-46.
Laible, D. J., Carlo, G., & Roesch, S. C.(2004). Pathways to self-esteem in late adolescence: the rold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empathy, and social behaviours. Journal of Adolescence, 27, 703-716.
Lapsley, D., Rice, K., & FitzGerald, D.(1990). Adolescent attachment, identity, and adjustment to college: Implications for the continuity of adaptation hypothesis. Journal of Counseling and Development, 68, 561-565.
Mboya, M.(1999). Multiple Dimensions of Adolescent Self-concept: Relations with Age, Gender and Scholastic Measures.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0, 388-398.
McCormick, C. B., & Kennedy, J. H.(1994). Parentchild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selfesteem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3, 1-18.
Metheny, J., McWhirter, E. H., & O'Neil, M. E.(2008). Measuring perceived teacher support and its influence on adolescent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6, 218-237.
O'Brien, K. M., & Fassinger, R. E.(1993). A causal model of the career orientation and career choice of adolescent wome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0, 456-469.
Paterson, J., Pryor, J., & Field, J.(1995). Adolescent attachment to parents and friends in relation to asp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4, 365-376.
Rice, K. G.(1990). Attachment in adolescence: A narrative and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9, 511-536.
Super, D. E.(1957). Th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Harper & Row.
Super, D. E., Savickas, M. L., & Super, C. M.(1996). The life 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s. In D. Brown & L. Brooks(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3rd ed., pp. 121-178). San Francisco: Jossey-Bass.
Tuckman, B. W.(1974). An age-graded model for career development educ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2), 193-212.
Vandell, D. L., & Hembree, S. E.(1994). Peer social status and friendship : Independent contributors to children's social and academic adjustment. Merrill-Palmer Quarterly, 40, 461-4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