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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의 진로의식성숙도에 애착과 자아개념이 미치는 효과: 성차, 동시효과 및 지연효과에 관하여
The Effects of Attachment and Self Concept on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Gender Differences, Concurrent and Lagged Effec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6 = no.262, 2010년, pp.71 - 82  

장영은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ent-, peer-, and teacher-attachment on development of career maturity via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 concept. There were 2844 elementary school students, ages 12 to 13 years old, who participated in the Korean Youth Panel Survey. All data were used for th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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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곽준규, 구만호, 2000; 구승신, 박성현, 2007; 김충기, 천귀순, 2003; 이주리, 2009; 지용근, 양종국, 2003).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시기에 진로의식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애착과 자아개념의 역할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 국내에서는 교사의 영향에 대한 연구가 미비하나, 가정 내 부모와의 관계를 넘어서서 보다 다양한 관계의 질을 직업의식성숙도의 관련 변인으로 고려해야한다는 점에서 교사와의 애착도 직업의식성숙의 관련변인으로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의 애착관계의 영향력을 살피고자 한다.
  • 구승신과 박성현(2007)은 부모감독, 애착, 폭력 등의 부모자녀관계가 자아개념 통해 직업성숙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혔으나, 또래, 교사의 영향력 포함하지 못하였으며, 애착이 라는 개념보다는 부모자녀관계 전반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처럼 국내외를 통해 부모, 또래, 그리고 교사와의 애착이 자아개념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자아개념이라는 매개변인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의 진로의식성숙을 예측한다는 매개효과 모델에 대한 검증은 미비한 현실이므로, 본 연구를 통하여 애착, 자아개념, 그리고 진로의식성숙 간의 직간접적인 인과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즉, 선행연구에서 애착과 자아개념 간의 관계는 어느 정도 검증된 바 있으나, 청소년기에 접어드는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이 시기에 보다 중요성이 더해지는 또래나 교사와의 관계의 질의 역할이 충분히 밝혀지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다양한 대상과의 애착이 청소년기의 자아개념이라는 매개효과를 통해 진로의식성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로에 대한 검증이 부족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개념적 모델을 구성하게 되었다.
  • 이처럼 지금까지의 국내외연구는 애착, 자아개념, 진로의식성숙의 영역 모두에서 일관된 성차를 발견하지 못하고 있으므로, 이 세 변인간의 관계를 살핌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부모, 또래, 교사와의 애착, 자아개념의 발달, 그리고 진로의식성숙의 관계를 살피면서 지연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에 근거하면 안정된 애착에 대한 지각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예측하고, 자아개념은 올바른 진로의식의 성숙에 기여할 것으로 가정되는데, 세 변인간의 동시적 관계를 살피는 것과 동시에, 이전에 형성된 애착과 자아개념이 이후의 진로의식성숙도를 예측할 수 있는지를 종단적으로 살펴서, 지금까지 보고된 바 없었던 애착과 자아개념이 진로의식성숙도에 미치는 지연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더불어 본 연구에서는 부모, 또래, 교사와의 애착, 자아개념의 발달, 그리고 진로의식성숙의 관계를 살피면서 지연효과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에 근거하면 안정된 애착에 대한 지각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예측하고, 자아개념은 올바른 진로의식의 성숙에 기여할 것으로 가정되는데, 세 변인간의 동시적 관계를 살피는 것과 동시에, 이전에 형성된 애착과 자아개념이 이후의 진로의식성숙도를 예측할 수 있는지를 종단적으로 살펴서, 지금까지 보고된 바 없었던 애착과 자아개념이 진로의식성숙도에 미치는 지연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애착, 자아개념, 그리고 진로의식성숙도 간의 동시적인 효과를 넘어서서 이전에 발달된 애착과 자아개념이 진로의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지연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의 종단적 자료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 시기의 애착과 자아개념도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진로의식성숙도를 예측하는지 검증해보았다.
  • 본 연구는 애착, 자아개념, 그리고 진로의식성숙도 간의 동시적인 효과를 넘어서서 이전에 발달된 애착과 자아개념이 진로의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의 지연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의 종단적 자료를 이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 시기의 애착과 자아개념도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진로의식성숙도를 예측하는지 검증해보았다. <그림 4>는 초등학교 4학년 변인의 예측모델이며, <그림 5>는 초등학교 5학년 변인의 예측모델로서 그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의 3년 종단자료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6학년 아동의 진로의식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애착과 자아개념의 역할을 성별, 시기별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 또한 본 연구결과에서 애착으로 예측된 자아개념은 진로 의식성숙도에 기여하였는데, 이는 진로의식 성숙에 있어 자아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 Super 외(1996)의 이론을 지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실증적 증거가 미약했던 부모, 또래, 교사와의 애착과 진로의식의 성숙 간 관계에 있어 자아개념의 매개효과를 찾아내었다.

가설 설정

  • 이 문항들은‘나는 장래에 선생님과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등 교사와의 동일시 및 애착관계를 묻는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5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애착이 높은 것이다. 신뢰도는 Cronbach’s 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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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어떤 과정을 겪는가? 인간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직업을 통해 흥미와 능력을 반영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성공적인 성인기는 직업을 통해 생산성이라는 발달 과업을 이루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Erickson, 1968).
성공적인 성인기 과정은? 인간은 성인기에 접어들면서 자신의 직업을 통해 흥미와 능력을 반영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성공적인 성인기는 직업을 통해 생산성이라는 발달 과업을 이루어가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Erickson, 1968). 직업 선택을 위해 성인기 이전의 발달단계에서는 직업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쌓으며,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가족, 또래, 학교, 그리고 사회라는 다양한 수준의 생태학적 맥락으로부터 수집하게 된다.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자녀 애착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진 경우, 자녀의 진로탐색이나 직업의식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지금까지의 연구들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부모-자녀 애착이 진로탐색이나 직업의식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일관적으로 밝혀왔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모-자녀 관계의 질적인 측면, 즉 부모와 많이 대화하고, 부모와 안정된 애착을 형성한 경우, 그리고 부모의 감독과 통제가 적절하고 수용적인 양육태도를 가졌을 때 자녀는 자신의 진로에 대해 독립적으로 결정하고,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며, 보다 적극적으로 진로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구승신, 박성현, 2007; 김충기, 천귀순, 2003; 서경아, 2003; 이주리, 2009; 지용근, 양종국, 2003; Blustein et al., 1995; Kenny, 1990; O’Brien & Fassinger,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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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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