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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및 홍보를 위한 매체별 유형이 대중예술 공연관람 구매의사 요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Media Type for Advertising and Publicity in Viewing Performance of Popular A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133 - 144  

권혁인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주희엽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정순규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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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연기획자가 공연 기획 시 어떠한 매체를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광고와 홍보를 할 수 있을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관람 전(관람동기), 관람 과정(서비스품질), 관람 후(콘텐츠품질)의 3단계로 나누어 공연관람을 위한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후 매체별 유형에 대한 조절효과를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연구자가 제시한 관람동기, 서비스품질, 콘텐츠품질이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매체별 유형은 각 영향요인에 대해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공연 기획의 모든 과정에서 다양한 광고매체를 이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광고 및 홍보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d that a performing director can make effective advertising and publicity with any medium during the overall performance planning. We discovered 3 steps which are before viewing(viewing motive), during view(service quality) and after viewing(content quality) which affect pu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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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연예술을 본 경험이 있는 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설문 응답자가 최근 공연예술을 본 경험을 떠올리면서 설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공연관람 구매의사에 대한 요인을 측정하고 매체별 유형에 대하여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연이 경험성, 무형성, 일회성 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관람 전(관람동기), 관람 과정(서비스 품질), 관람 후(콘텐츠품질)로 나누어 소비자가 공연관람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매체별 속성이 각 영향요인에 대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공연관람 영향 요인 선행연구[12-18]와 매체별 영향력 연구[11][19] 등을 참조하여 연구모델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연관람의 전체적인 흐름(전, 과정, 후)이 매체별 유형에 따라 티켓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따라서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공연관람의 전반적인 흐름인 관람 전(관람동기), 관람 과정(서비스품질), 관람 후(콘텐츠품질) 3단계의 요인을 추출하고, 그러한 세부요인들 중에서 조절 효과인 매체별 유형이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설을 세워 분석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를 통해 관객이 공연 티켓을 구매하기 위한 요인에 대해서 조명해 보고, 이에 따른 매체별 유형이 각 영향요인에 대해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공연기획자가 공연 기획 시 관객을 공연장으로 불러 올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연관람의 전체적인 흐름(전, 과정, 후)이 매체별 유형에 따라 티켓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따라서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공연관람의 전반적인 흐름인 관람 전(관람동기), 관람 과정(서비스품질), 관람 후(콘텐츠품질) 3단계의 요인을 추출하고, 그러한 세부요인들 중에서 조절 효과인 매체별 유형이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연이 경험성, 무형성, 일회성 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관람 전(관람동기), 관람 과정(서비스 품질), 관람 후(콘텐츠품질)로 나누어 소비자가 공연관람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매체별 속성이 각 영향요인에 대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1 H1: 관람 전(관람동기)는 구매의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다.

  • 2.2 H2: 관람 과정(서비스품질)은 구매의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다.

  • 2.3 H3: 관람 후(콘텐츠품질)은 구매의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이다.

  • 2.4 H4: 매체유형은 조절효과로 구매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에서는 관객이 공연 티켓을 구매할 때 공연장의 시설적인 측면, 직원의 서비스, 공연장에서 제공하는 서 비스, 티켓구매의 편리성 등 모든 것을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공연 기획 시 관객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공연장의 꾸준한 관리와 직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다양한 서비스로 공연을 기다리는 동안 지루해하지 않도록 만들어야 한다.
  • 가설3은 관객이 공연을 관람한 후 작품에 대한 품질이 우수할수록 공연 티켓을 재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공연 기획 시 공연작품에 대한 질을 향상시켜 관객이 재관람을 하거나 지인에게 추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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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공연은 사전적 의미로 “공개된 장소에서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관객에게 연출하는 것”, 예술은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으로 정의되며 (Wikipedia, 2012.6), 공연과 예술이 혼합되어 공연예술로 불린다.
예술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요? 공연은 사전적 의미로 “공개된 장소에서 연극이나 음악, 무용 등을 관객에게 연출하는 것”, 예술은 “미적 작품을 형성시키는 인간의 창조 활동”으로 정의되며 (Wikipedia, 2012.6), 공연과 예술이 혼합되어 공연예술로 불린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요구되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기본적인 구성 요소가 요구된다. 이는 송신자, 수신자, 메시지, 채널 (Channel), 효과(Effect)가 있다. 여기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수단인 채널이 바로 매체(media)에 해당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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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 권혁인, 주희엽, 김만진, 이현정, 이지애, "공연서비스에 대한 관람객의 순차적 기대 및 성과와 만족 간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호, pp.287-302, 2011. 

  3. D. Throsby and G. A. Withers, The Economics of the Performing Arts, Edward Arnold, London, 1979. 

  4. 김선미, 연극 관람요인이 관람만족과 재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곽시내, 무용공연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6. 이명천, 김요한, 광고학 개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7. 나준걸, 효과적인 공연홍보물 제작 및 관리를 위한 디자인 방법론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8. E. St. Elmo Lewis, "Side Talks about Advertising," The Western Druggist, Vol.21, No.2, pp.65-66, 1899. 

  9. http: //www. mitsue.co.jp/engl ish/case/marketing/02.html 

  10. http://en.wikipedia.org/wiki/DAGMAR_marketing 

  11. 심성욱, 박종민, "라이프스타일과 매체의 광고효과 인식에 관한 연구 : 4대 매체 외에 케이블TV, 위성방송, 인터넷을 포함하여", 광고학연구, 제15권, 제2호, pp.7-33, 2003. 

  12. 양길승, 조준원, 이화진, 이영숙, "문화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와 만족도가 관람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섬진강 기차마을 상설문화공연 관람객을 중심으로", 한국도서연구, 제22권, 제3호, pp.43-61, 2010. 

  13. Danielle Bouder-Pailler, "A Model for Measuring the Goals of Theatre Attend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Management, Vol.1, No.2, pp.4-15, 1999. 

  14. 피세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내 공연장 실증적 비교분석,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5. A. Parasura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49, No.4, pp.41-50, 1985. 

  16. 고정숙, 전통무용 공연 관람만족요인 및 관여도와 재방문의사와의 관계, 상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7. 김경선, 뮤지컬공연에서 마케팅믹스와 관람욕구가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8. R. L. Oliver and J. E.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19. 김기준, 기업PR활동에 있어서 매체 유형이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공연 예술스폰서십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0. 남궁영, 영화관람 동기유형과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21. J. Joseph Cronin, Jr.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3, pp.55-68, 1992. 

  22. W. O. Bearden and J. E. Teel, "Selected Determinants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t Reports," Journal of Marketing, Vol.20, No.1, pp.21-28, 1983. 

  23. 신일수, 무대예술 전문인 자격검정 표준교제(극장상식 용어), 교보문고, 2006. 

  24. 임혜경, 공연 관람결정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25. 김영신, 강이주, 소비자 의사결정, 교문사, 2000. 

  26. R. M. Reube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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