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잡지 구독 영향 요인 연구
Factors Influencing on Magazine Subscrip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286 - 294  

이용준 (대진대 신문방송학과) ,  김원제 (성균관대 사회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잡지소비자 499명을 대상으로 잡지종사자들의 전문성 인식, 잡지인지도, 잡지 한 부당 가격, 일반 독서량, 기사 및 광고비율이 잡지구독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SPSS 15.0과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및 구조모형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잡지종사자들의 전문성은 잡지인지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잡지소비자들이 잡지종사자들의 전문성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잡지인지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잡지종사자들의 전문성은 잡지구독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소비자들이 잡지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높게 인식할수록 잡지구독량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잡지소비자의 잡지인지도는 잡지구독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잡지인지도가 높을수록 잡지구독량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잡지의 한 부당 가격은 잡지구독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잡지의 기사비율과 광고비율에 대한 인식은 잡지구독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잡지소비자들의 일반 독서량은 잡지구독량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어 일반 독서량이 많을수록 잡지구독량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xamined the influencing factors on magazine subscription. 499 magazine readers had answered on the survey questions.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frequency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ere used by SPSS 15.0 and Amos 7.0 program for verifying the hypotheses. The result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잡지소비자 대상 서베이를 통해 잡지사 경쟁력 강화요인을 탐색하고, 이들 요인들이 잡지 구독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전반적인 국내 잡지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경쟁력 강화요인을 살펴보 려고 한다.
  • 본 연구는 문헌검토를 통해 잡지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요인으로 잡지종사자에 대한 전문성, 저널 인지도, 저널 가격, 기사와 광고비율에 대한 인식, 일반 독서량 등 을 설정하고, 이들 강화요인들이 실제로 잡지구독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모형을 통한 가설 을 검증하였다. 본격적인 가설검증에 앞서 본 연구에서 설정된 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절대적합지 수(χ2 , Normed χ2 , GFI, RMSE, AGFI)와 간접적합지수 (NFI, RFI, IFI, TLI)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잡지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잡지종사자의 전문성, 잡지인지도, 가격, 기사 및 광고비율, 일반 독서량이 잡지구독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국내 잡지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데 필 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졌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SPSS 15.
  • 본 연구는 잡지콘텐츠의 경쟁력 강화요인을 살펴보기 위하여 문헌고찰을 통해 경쟁력 강화요인으로 잡지 종사자들의 전문성, 잡지인지도, 잡지 한 부당 가격, 기사 및 광고비율에 대한 인식, 일반 독서량을 설정하고, 이들 요인들이 잡지구독량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이에 대한 주요 논의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은 논의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잡지소비자 들을 중심으로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잡지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국내잡지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잡지구독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중심으로 실증적인 방법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접근방식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를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98로 나타나 모든 적합지수가 적합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모형은 적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 다섯째, 잡지의 기사비율과 광고비율에 대한 인식은 잡지구독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광고보다는 기사에 대한 자발적 노출이 높고, 잡지의 지나친 광고의존도는 오히려 안정적인 독자층을 확보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12-14]의 결과에 따라 기사비율과 광고비율에 대한 인식은 모두 잡지구독량에 일정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연구가설을 설정했다. 비록 본 연구의 결과가 기존 선행연구들의 결과들과는 다소 다르지만, 본 연구와 같이 잡지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에서 향후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 하는 것이기도 하다.
  • 연구가설 5. 잡지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사비율과 광고 비율에 대한 인식은 잡지구독량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잡지소비자가 지각하는 잡지종사자의 전문성은 잡지구독량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잡지소비자가 지각하는 잡지종사자의 전문성은 잡지인지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6. 잡지소비자의 일반 독서량은 잡지구독량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정보화사회에 적합한 좋은 잡지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나요? 한 나라가 좋은 잡지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은 국가 의 문화적 인프라를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일이다[4]. 그러나, 지식정보화사회에 적합한 좋은 잡지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인적 자원의 전문성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잡지사의 경쟁력은 무엇에 따라 결정되나요? 따라서 지식정보화사회에서 특화된 매체로서 잡지와 잡지사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어떤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지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 특히, 잡지사의 경쟁력은 궁극적으로 소비자가 잡지 이용을 통해 자신의 기대와 욕구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충족하느냐에 따라 결정 되기 때문에, 잡지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 접근을 통해 잡지사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전문화된 정보의 체계적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매체로서 잡지의 중 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오늘날의 사회가 세분화 및 다양화되면서 특정 영역 에서 특화된 정보를 요구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으며, 자신의 개성에 적합한 전문적 정보를 찾고자 하는 욕구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문화된 정보의 체계적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매체로서 잡지의 중 요성이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이런 경향은 특정 정보 에 대한 심층적이고 전문화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잡지 의 특성이 지식정보화사회에서 세분화 및 다양화된 소비자 특성과 맞물리면서 전문적 정보제공에 특화된 매체로서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해외콘텐츠시장조사(출판.영화)", 2010. 

  2. 이용준, 김원제, 정세일, "잡지이용자의 인구사회학적 속성에 따른 잡지에 대한 태도, 잡지독서량, 잡지 구입비용의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회, 제38권, 제1호, pp.81-103, 2012. 

  3. 한국언론진흥재단, "2011 잡지산업 실태조사", 2011. 

  4. 이용준, "한국잡지산업의 현황과 성장 구조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51호, pp.395-435, 2006. 

  5. 박몽구, "뉴미디어 시대 한국 잡지의 위상 변화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50호, pp.83-116, 2006. 

  6. 이용준, "잡지콘텐츠의 디지털 활용방안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제53호, pp.217-244, 2007. 

  7. 정소나, 패션잡지의 PPL효과가 브랜드인지도, 친숙도 및 패션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8. 정승미, 해외 명품 화장품의 pre-tester 리뷰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9. 김동기, 국제마케팅론, 박영사, 1997. 

  10. 이세진, 배소희, 박혜연, "소셜커머스에서 조절초점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의도 분석", 광고연구, 제92호, pp.415-437, 2012. 

  11. D. Grewal, H. Marmorstein, and A. Sharma, "Communicating price information through semantic cues: The Moderating effects of situation and discount siz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3, pp.148-155, 1996. 

  12. 김윤식, 정교화 가능성 모델의 중심단서로서 기사와 기사형 광고의 효과비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13. S. J. Elliot, "Advertorial: Straddling a fine line in print," Advertising Age, Vol.3, pp.36-37, 1984. 

  14. 윤을요, "국내 라이선스 남성 잡지의 지면 구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pp.202-209, 2010. 

  15.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국민독서실태 조사", 2011. 

  16. 문화체육관광부, "2010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 2010. 

  17. 디시뉴스, "e북 구매와 독서량의 상관관계는?", 2009.11.03. 

  18. 송종길, "기자들의 미디어 신뢰도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6권, 제4호, pp.172-202, 2006. 

  19. 정명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 미디어 경쟁 및 공존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0. 이학식, 임지훈,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서울: 법문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