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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셀프 리더십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ole Conflict, Self Leadership on Teacher's Psychological Welfa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539 - 548  

장성화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권경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변길희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성열 (경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영진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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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셀프 리더십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 64개를 선정하여 보육교사 260명을 대상으로 상관계수와 중 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셀프 리더십, 심리적 복지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역할 스트레스와 역할모호성, 행동지향, 건설적 사고는 긍정적 복지가, 역할모호성과 행동지향은 긍정적복지가, 그리고 자연보상과 부정적복지의 하위변인을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다회귀분석 결과,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높은 변인은 자연보상, 역할모호성, 그리고 역할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난 반면, 그 외 모든 하위변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예측변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role conflict and self leadership on psychological welfare. 64 day 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were selected as its subjects and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for 260 childcare teachers from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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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환경적인 변인은 가족 건강성, 직무 스트레스, 직무 몰입, 역할수행 등이 있으며, 개인적인 변인은 교사 효능감, 의사 결정 유형, 우울, 리더십 등이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이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인 변인과 개인적인 변인 중 시설장과 교사의 중간자적 입장을 나타내주는 척도를 역할갈등으로 보았다. 또한 보육교사들도 대부분의 시간을 어린이 집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 집은 일상생활장소 및 대인관계의 장이 되므로 셀프 리더십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 또한 고기숙(2005)과 유주연(1995)은 우울이나 위기감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을 경우, 심리적 복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셀프 리더십이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역할갈등이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고려하여 탐색해 보고자 한다[7].
  • 또한 주임교사 자신 뿐 아니라 보육시설의 다른 구성원의 직무만족에도 영향을 미쳐 직무 스트레스로 인한 직무효율성 저하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23].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역할갈등이 심리적 복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들이 심리적 복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인 변인과 개인적인 변인 중 시설장과 교사의 중간자적 입장을 나타내주는 척도를 역할갈등으로 보았다. 또한 보육교사들도 대부분의 시간을 어린이 집에서 보내고 있기 때문에 어린이 집은 일상생활장소 및 대인관계의 장이 되므로 셀프 리더십에 관심을 두고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현장교육 및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등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심리적 복지와 관련된 환경변인인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개인변인인 셀프 리더십의 영향을 확인하여 심리적 복지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보육교사의 역할갈등과 셀프 리더십은 심리적 복지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보육교사의 역할갈등, 셀프 리더십, 심리적 복지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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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가?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이라는 조직 속에서 한 유아의 대리 양육자, 혹은 보호자로서, 영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보육시설이라는 사회에서 시설장, 원감(주임), 담임교사로서의 중첩된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부모의 상담자이며 부모교육자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역할갈등이란 무엇인가? 역할갈등이란 구성원이 그들의 역할 파트너(동료, 상사, 고객)로부터 동시에 만족시킬 수 없는 모순된 직무 요구나 기대를 받게 되는 정도이다. 개인이 상반된 기대를 받는 지위에 처해져 자신의 역할 상 요구되는 것과 실제 역할이 서로 일치하지 않거나 양립되지 않아 발생하는 정신적 혼돈의 인식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24].
보육교사의 부모와의 관계, 동료 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에서의 역할갈등은 보육서비스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에서 직무가 개인의 도덕이나 가치관과 반대되는 행동을 요구할 경우 역할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갈등은 일에 대한 좌절감, 감정적 고갈 등을 유발시키고 결국에는 보육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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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나정, "OECD 검토보고서: 한국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에 대한 총괄적 진단과 대정부 권고", 한국교육개발원, 2004. 

  2. 박형신, 김정주, "보육교사의 전문성 지원환경 인식과 조직헌신도,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 아동교육, 제19권, 제2호, pp.87-102, 2010. 

  3. 한국보육교사회, "보육교사 근무 환경 실태 조사결과 보고 및 개선책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 자료집", 한국보육교사회, 2001. 

  4. 조성연,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6권, pp.23-44, 2004. 

  5. C. C. Manz and H. P. Sims,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5, pp.361-367, 1990. 

  6. 이무영, 박상희, 문수경, "보육교사의 심리적 복지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단, 제12권, 제2호, pp.277-294, 2008. 

  7. 고기숙, 중년기 남성의 심리적 위기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8. R. Veenhoven, "Is happiness relative?,"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24, No.1, pp.1-34, 1991. 

  9. I. McDowell and C. Newll, "Measuring health: A Guide to Rating Scales and Questionnaires," Oxford, 1990. 

  10. 이주연, 지명원, 김경화,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 몰입이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 리더십의 조절효과 연구", 한국보육학회, 제11권, 제1호, pp.41-57, 2011. 

  11. 심현정, 김현주, 김남연,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수행 및 어려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집, 제13권, 제5호, pp.5-26, 2009. 

  12. 김윤주,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D. C.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pp.1069-1081, 1989. 

  14. D. J. Houghton and P. C. Neck,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17, pp.672-901, 2002. 

  15. 황영원, 노인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6. 송정애, 장정순,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13권, 제4호, pp.229-249, 2008. 

  17. 임재문, 멘토링기능이 호텔직원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태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8. 안상태, 학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코치의 셀프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9. 김낙홍, 손수민,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역할수행과 역할갈등과의 관계", 아동교육학논단, 제14권, 제2호, pp.395-416, 2010. 

  20. 이수연,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1. 김한나, 송지연, 오유경, 최지원, 유계숙, "보육교사의 교사직 지속.이직 이유가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학논단, 제15권, 제3호, pp.91-116, 2011. 

  22. 임태현, 유치원 원감의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3. 채병영, 정철영, '고등학교 교사의 역할갈등, 학교조직풍토, 자아효능감, 직무만족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8권, 제3호, pp.223-250, 2006. 

  24. 지명원, 여행사 종사자의 직무불안정성, 역할갈등 및 심리적 복지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5. 남용란, 교사가 지각한 유치원 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의 역할갈등 및 조직건강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26. 이주연, 지명원,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의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91-200, 2012. 

  27. 김연선, "셀프리더십의 유형에 따른 팀웍,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특급호텔 Wine & Dining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352-36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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