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1, 2012년, pp.539 - 548
장성화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권경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변길희 (전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최성열 (경북과학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영진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hildcare teachers' role conflict and self leadership on psychological welfare. 64 day 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were selected as its subjects and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for 260 childcare teachers from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육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가? |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이라는 조직 속에서 한 유아의 대리 양육자, 혹은 보호자로서, 영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로서 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보육시설이라는 사회에서 시설장, 원감(주임), 담임교사로서의 중첩된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 부모의 상담자이며 부모교육자의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 |
역할갈등이란 무엇인가? | 역할갈등이란 구성원이 그들의 역할 파트너(동료, 상사, 고객)로부터 동시에 만족시킬 수 없는 모순된 직무 요구나 기대를 받게 되는 정도이다. 개인이 상반된 기대를 받는 지위에 처해져 자신의 역할 상 요구되는 것과 실제 역할이 서로 일치하지 않거나 양립되지 않아 발생하는 정신적 혼돈의 인식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24]. | |
보육교사의 부모와의 관계, 동료 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에서의 역할갈등은 보육서비스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가? | 뿐만 아니라 보육교사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에서 직무가 개인의 도덕이나 가치관과 반대되는 행동을 요구할 경우 역할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갈등은 일에 대한 좌절감, 감정적 고갈 등을 유발시키고 결국에는 보육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26]. |
나정, "OECD 검토보고서: 한국유아교육과 보육 정책에 대한 총괄적 진단과 대정부 권고", 한국교육개발원, 2004.
박형신, 김정주, "보육교사의 전문성 지원환경 인식과 조직헌신도, 전문성 인식 간의 관계", 아동교육, 제19권, 제2호, pp.87-102, 2010.
한국보육교사회, "보육교사 근무 환경 실태 조사결과 보고 및 개선책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 자료집", 한국보육교사회, 2001.
조성연,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직무 스트레스", 한국영유아보육학, 제36권, pp.23-44, 2004.
C. C. Manz and H. P. Sims,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5, pp.361-367, 1990.
이무영, 박상희, 문수경, "보육교사의 심리적 복지감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단, 제12권, 제2호, pp.277-294, 2008.
고기숙, 중년기 남성의 심리적 위기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R. Veenhoven, "Is happiness relative?,"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24, No.1, pp.1-34, 1991.
I. McDowell and C. Newll, "Measuring health: A Guide to Rating Scales and Questionnaires," Oxford, 1990.
이주연, 지명원, 김경화,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 몰입이 심리적 복지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 리더십의 조절효과 연구", 한국보육학회, 제11권, 제1호, pp.41-57, 2011.
심현정, 김현주, 김남연,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수행 및 어려움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논집, 제13권, 제5호, pp.5-26, 2009.
김윤주,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 C. Ryff,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7, pp.1069-1081, 1989.
D. J. Houghton and P. C. Neck,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17, pp.672-901, 2002.
황영원, 노인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송정애, 장정순,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13권, 제4호, pp.229-249, 2008.
임재문, 멘토링기능이 호텔직원의 역할스트레스와 직무태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안상태, 학교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코치의 셀프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김낙홍, 손수민,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역할수행과 역할갈등과의 관계", 아동교육학논단, 제14권, 제2호, pp.395-416, 2010.
이수연, 보육교사의 역할갈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한나, 송지연, 오유경, 최지원, 유계숙, "보육교사의 교사직 지속.이직 이유가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학논단, 제15권, 제3호, pp.91-116, 2011.
임태현, 유치원 원감의 역할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채병영, 정철영, '고등학교 교사의 역할갈등, 학교조직풍토, 자아효능감, 직무만족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8권, 제3호, pp.223-250, 2006.
지명원, 여행사 종사자의 직무불안정성, 역할갈등 및 심리적 복지 간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남용란, 교사가 지각한 유치원 원장의 의사결정 유형과 교사의 역할갈등 및 조직건강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이주연, 지명원, "감정노동자의 직무스트레스, 역할갈등, 자아탄력성 및 의직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191-200,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