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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이 유아권리존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ildcare Teacher's Happiness and Self-Leadership on Respect for Young Children's Rights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2, 2019년, pp.71 - 84  

안선신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  윤현숙 (광주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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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이 유아권리존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G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있는 보육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최종 291부를 일원배치분산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행복감 하위요인인 외적행복과 자기조절행복은 보육교사학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셀프리더십 하위요인인 행위전략과 인지전략은 학력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유아권리존중 하위요인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은 보육교사 학력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발달권은 어린이집 유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행복감, 셀프리더십, 유아권리존중 간에도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이 유아권리존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동시대가 요구하는 유아권리존중 인식이 높은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을 증진시키는 제도 및 교육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하는데 그 의의를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how childcare teachers' happiness and self-leadership influences on respect for young children's rights. Methods: For this purpose, 350 childcare teachers in G city were surveyed. Data of 291 copies as final research subjects were analyzed through one-way ANOVA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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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이 유아권리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밝혀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는 행복하고 셀프리더십을 겸비한 보육교사의 양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ㆍ교육적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이 유아권리존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 동시대가 요구하는 보육교사의 유아권리존중 인식을 높 이는 방안으로의 보육교사 행복감과 셀프리더십을 확인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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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 유아권리존중을 어떻게 규정하는가? G 광역시 S구에서는 2017년 8월 유엔 아동권리협약의 4대 기본권인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을 실천하는 유니세프 아동 친화도시 인증을 받고 아동의 참여와 시민권 놀이와 여가 안전과 보호 건강과 위생 사생활등 6개 분야 58개 사업에 대해 년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통합지표에서도 유아권리존중에 관한 영역을 보육과정 및 상호작용 보육환경 및 운영관리 건강 안전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2018).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는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으로 아동의 권리를 범주화하고 생존과 발달의 원칙 무차별의 원칙 의사존중의 원칙 아동 최선 이익의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적절한 생활은 위한 기본 조건으로써 생존권 폭력이나 방임 학대로부터 안전할 수 있는 보호권 성장하면서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권리로써 발달권 자신의 견해를 표현 , 하고 존중받을 참여권이 이에 속한다 ( 이은정, 2016). 이제 보육 현장에서 수행되어야 할 권리존중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내용이 되고 있다 이처럼 권리존중에 대한 관심과 함께 보육교사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요소가 유아권리존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변인 연구가 확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보육교사의 행복감 및 셀프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은 각각 혹은 관계를 보는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고영미, 유영, 권혜진 2017; 김영은, 2014; 김윤희, 정혜영, 2018; 최혜진, 이호필, 2015) 이를 유아권리존중에 연 계하는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셀프리더십이란? 행복감과 함께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논의 중 하 나는 셀프리더십이다 셀프리더십이란 개인 스스로가 . 사고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능동적으로 주도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는 자기통제 이론으로 스스로 목표 를 설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자기 관리 개념의 확장이며 (Manz Sims, 2001), & 자율적으로 수정하고 조절하 는 능력이다 김진영 성원경 수평적 조직문화를 ( · , 2012). 추구하는 현대사회의 특성 고영미 유영의 과 학 ( , , 2014) 부모의 다양한 요구 변화하는 보육정책과 환경 속에서 , 교사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보육교사에게는 셀프리더십 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구지애 셀프리더십이 ( , 2011).
행복감이 높은 교사의 장점은? 보육교사의 행복감은 긍정적으로 삶을 보며 건강하게 , 생활하고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며 직무에 적극적이고 만족하며 열정을 가지고 유아를 대하는 것을 말한다 , ( 최윤정, 이경민, 2012). 이러한 행복감은 자기 자신에 대해 느끼는 내적 행복 직무 등 외부적 요인에서 느끼는 외적 행복 그리고 자신에 대한 태도나 자기관리와 연관된 자기조절행복을 포함한다 행복감이 높은 교사일수록 긍정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며 ( 김은옥, 2013; 정다우리, 2013), 일에 몰입하고 의미를 찾음으로써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한다 ( 고경미, 이선경, 심성, 2014). 또한 행복감이 높은 보육교사는 성격과 행동에서 인간적 자질이 긍정적으로 표출된다 ( 전선영,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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