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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HP 의사결정 기법을 통한 도시부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의 교통사고 저감대책 선호도 분석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
AHP-based Decision Model for Safety Improvement Projects for Hazardous Section of Urban Roadway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2D, 2012년, pp.111 - 119  

엄정안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시복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창식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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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을 통하여 도로 개선효과를 알아보고, AHP 기법을 이용하여 교통사고 저감 대책 의사결정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교통사고 건수 및 사상자 수가 전체적으로 감소하였으며, 특히 중앙분리대 설치로 인한 무단횡단 및 중앙선 침범사고가 많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에 따른 교통사고 저감대책을 위한 우선순위를 산정하였다. 자료조사 및 분석방법은 교통전문가 설문 및 AHP기법을 활용하였다. AHP 계층구조의 대분류 평가항목으로는 토목시설공 지표와 교통시설공 지표로 제시하였다. 소분류 평가항목으로는 토목시설공 지표에 6가지, 교통시설공 지표에는 4가지 항목으로 각각 구성되었다. 본 연구 결과, 교통전문가들은 교통시설공 지표보다 토목시설공 지표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표별 상위 2개 항목이 전체의 50%이상을 차지하였다. 또한 검증을 통한 최종평가항목 중 토목시설공 지표의 상위 3개 항목이 전체 55.38%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에 따른 공사는 교통사고 및 사상자를 크게 감소하여 비용면에서도 큰 효과를 나타냈다. 이런 점을 감안 할 때 지자체에서는 교통사고 저감대책 시기초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safety improvement project was analyzed, and a decision making model for traffic accident reduction measures was suggest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he overall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nd casualties were reduced, especially reduced the number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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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에서 시행한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을 다루고 있으며, 연구의 목적은 2009년도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전·후의 사고 자료를 수집·분석하고, 시계열분석을 통해 도로의 개선효과를 알아보며, 교통사고 피해액을 산정하여 비용-효과분석을 하고자 한다.
  • 연구방법으로는, 2009년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전·후 교통사고 건수 및 원인을 분석하고 사고 통계를 1개월 단위로 분류하여 기본 단위로 삼는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분석 단위를 4개의 기간으로 분류하기로 하였는데, 이는 분석단위를 기간별로 한 것은 1개월로 할 경우 분석단위 간 편차가 심하여 이를 보정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14개 지점에 대한 시계열분석을 통해 도로가 안전화 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 인적사고유발요인 및 사고 유형은 어떤지 등을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 I)ω'=0을 풀어 λ값 중 가장 큰 λ값을 선택하여 식 (3)에다 대입하게 되면 추정가중치 ω'를 구할 수 있게 된다. 위 쌍대비교행렬에서는 응답자들의 각 평가항목에 대한 일관성이 중요한데 실제 설문조사에서 완전한 일관성을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에 연구자는 의사결정자가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일관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 단계의 쌍대비교를 통해 만든 쌍대비교행렬(n×n행렬)을 고유치 방법으로 풀어서 나온 최대 고유치인 λ값으로 평가하게 된다.
  •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이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부분은 본 연구에서도 밝혀진 봐와 같이 굴곡 및 급커브로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이 높거나, 주민들의 통행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는 구간의 선형을 개량함으로써 교통사고 감소 효과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선형개량 사업은 시 · 외 각 지역에 가능한 사업으로 시가지도로에서는 주변 인접 지역의 건물 문제로 인해 시행이 어려우므로, 그 다음의 중요도를 갖는 중앙분리대 설치, 보도 설치(방호난간), 신호등, 시선유도 시설 개선 등이 현실적으로 시행 가능한 대안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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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계열이란? 시계열(time series)이란 시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관측된 값들의 배열로, 엄밀한 의미로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확률 변수의 계열인 확률과정이다. 그러므로 시간에 따라 관측 자료의 확률적, 통계적 성질을 분석하여 해당 확률 현상의 미래 형태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렇게 시계열의 특성을 파악하여 미래의 패턴을 예측하는 방법론을 시계열분석이라고 한다.
교통사고 사상사의 수 및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자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85배씩 증가하였으며,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매년 11조 7천억 원1)을 넘어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 경제적 손실이 심각한 수준이다. 이러한 교통사고 사상사의 수 및 사회적 비용을 줄이고자 정부는 교통안전시설 정비, 교통규제의 실시 및 교통단속 등 각종 대책에 적극적인 투자로 인해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의 결과를 보였다.
AHP의 분석과정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AHP의 분석과정은 우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평가기준들을 설정한 뒤 선정된 평가기준들을 주요요소와 세부요소로 나누어 계층화 한다. 이때, 한 계층 내의 각 요소들은 서로 비교 가능할 수 있어야 하고 낮은 계층일수록 더욱더 구체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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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고영선(2010) AHP를 이용한 철도역세권개발사업의 역사편의시설 중요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2. 김정현(2003) 잠재적 교통사고 위험구간 선정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3D호, pp. 291-297. 

  3. 김진경(2008) 교통사고 건당 EPDO를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통물류학과. 

  4. 도로교통공단(2008, 2009, 2010) 교통사고통계분석(시계열분석 자료). 

  5. 도로교통공단(2010) 교통사고 잦은 구간 선정 및 효과분석 기법 연구. 

  6. 박민호(2005) 지방도 위험도로 선정기준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2D호 pp. 247-255. 

  7. 박병정(2011) 한국형 보행환경 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교통연구, 제18권 제3호. 

  8. 안장원, 차철, 권석현, 서성한(2004) 철도 노선 계획시 VE 평가를 위한 AHP 기법의 활용,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제52권 제12호, 통권 제296호 pp. 38-43. 

  9. 임창식(2009) 대형교통사고심각도 모형에 의한 주행 안전성 및 투자효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대학원. 

  10. 장안상(2002) 위험도로 개선사업에 따른 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공학과 토목공학 전공. 

  11. 정재필(2005) 교통사고다발지점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주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12. 한상진, 김근정(2007) 도로종류별 교통사고 추세분석 및 시계열 분석 모형개발, 한국도로학회지, 한국도로학회, 제9권 제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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