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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3D, 2012년, pp.223 - 229
조신행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낙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Skid resistance is defined as the friction between pavement surfaces and vehicle tires. Lower skid resistances were observed as the vehicle speeds the water film thicknesses were increased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using computer modeling. The lift force is calculated from the analysis res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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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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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끄럼 저항은 무엇인가? | 도로 포장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 저항을 미끄럼 저항이라고 한다. 미끄럼 저항은 도로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 |
도로 포장의 목적은 무엇인가? | 도로 포장의 목적은 이용자에게 평탄하고 안전한 노면을 제공하는 것이다. 도로에서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마찰 저항이 있어야 한다. | |
도로의 수막현상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 도로 표면이 젖어 있을 경우, 타이어와 노면의 접착력이 감소하여 미끄럼 저항이 작아지는데, 속도가 낮거나 수막의 두께가 얇은 경우는 포장의 조면 조직과 타이어 트레드 (tread)를 통해 물이 배수되어 미끄럼 저항의 감소가 크지 않으나 속도가 높아지거나 수막의 두께가 두꺼울 경우는 물의 압력으로 인해 접지력이 감소하고 타이어가 포장면으로부터 완전히 떠오르는 상태에 이르는데 이를 수막현상 (hydroplaning)이라고 한다(Shuo Li, 2004). 이와 같이 도로포장면에 형성된 수막은 미끄럼 저항을 급격히 저하시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도로 관리자는 이에 대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손정삼, 이홍우, 조진래, 우종식(2005) 차량 속도에 따른 타이어 수막현상의 특성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대한기계학회, 제 29권 제10호, pp 1307-1314.
이경아(2004) 타이어 수막현상의 해석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이수형, 유인균, 김제원(2010) 차량 주행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저항성의 평가,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277-282.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0)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 개발.
技術書院(1986) 新 改訂版 路面のすべり, - 道路.滑走路 床面, 技術書院.
AASHTO (2008) Guide for Pavement Friction, NCHRP 1-43.
John J. Henry (2000) Evaluation of Pavement Friction Characteristics, NCHRP Synthesis 29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lter B. Horne, Robert C. Dreher (1963) Phenomena of Pneumatic Tire Hydroplaning, NASA TN D-2056,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Shuo Li, Samy Noureldin, Karen Zhu (2004) Upgrading the INDOT Pavement Friction Testing Program, Joint Transportation Research Program, FHWA.
ASTM E 274, Standard Test Method for Skid Resistance of Paved Surface Using a Full-Scale Tier.
ASTM E 501, Standard Specification for Standard Rib Tire for Pavement Skid-Resistance Tests.
ASTM E 965,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Pavement Macrotexture Depth Using a Volumetric Technique.
ASTM E 1845, Standard Practice for Calculating Pavement Macrotexture Mean Profile Depth.
ASTM E 1960, Standard Practice for Calculating International Friction Index of a Pavement Su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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