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막두께와 속도를 고려한 도로포장면의 미끄럼저항 예측모델 개발
A Development of Skid Resistance Prediction Model Considering Water Film Thickness and Vehicle Speed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2 no.3D, 2012년, pp.223 - 229  

조신행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이수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  유인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낙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로 포장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 저항을 미끄럼 저항이라고 한다. 미끄럼 저항은 도로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미끄럼 저항 측정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컴퓨터 모델링을 이용한 해석 수행 결과, 속도가 증가하거나 수막두께가 두꺼울수록 미끄럼 저항은 감소하였다. 해석 결과를 이용해 수막두께와 속도에 따라 수막 위를 주행하는 타이어에 발생하는 양력을 계산할 수 있으며, IFI(International Friction Index) 미끄럼 저항 예측모델과 실측 미끄럼 저항과의 차이를 줄이기 위해 양력을 반영한 수정 IFI 미끄럼 저항 예측모델을 개발하였다. 예측모델과 실측 데이터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기존 IFI 예측모델의 $R^2$는 0.49로, 수정 IFI 예측모델의 $R^2$는 0.64로 나타나 수정 IFI 예측모델이 기존모델에 비해 예측 효과가 우수하였다. 포장면의 상태에 따른 수막두께를 수정 예측모델에 반영할 경우 더욱 정확한 예측모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kid resistance is defined as the friction between pavement surfaces and vehicle tires. Lower skid resistances were observed as the vehicle speeds the water film thicknesses were increased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using computer modeling. The lift force is calculated from the analysis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로 포장면에 존재하는 수막두께를 미끄럼 저항 예측 모델에 반영시켜 실제 측정과정에서 나타나는 수막현상을 모사하고자 하였다. 식 (6)은 Horne, W.
  • 미끄럼 저항이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상황은 현재 측정 방법으로 평가 할 수 없는 고속 주행 및 강우로 인해 도로에 수막이 발생한 경우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의 미끄럼 저항을 예측 모델을 통해 평가하여 도로 관리자와 이용자에게 제공한다면 보다 안전한 도로를 이룩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속도와 수막두께를 고려한 미끄럼 저항 예측 모델을 개발 하고자 한다.
  • 도로 주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고속 주행 환경과 우천 시의 미끄럼 저항의 관리가 필요하다. 미끄럼 저항 측정 법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속도와 수막두께를 고려한 미끄럼 저항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끄럼 저항은 무엇인가? 도로 포장면과 타이어 사이의 마찰 저항을 미끄럼 저항이라고 한다. 미끄럼 저항은 도로 안전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도로 포장의 목적은 무엇인가? 도로 포장의 목적은 이용자에게 평탄하고 안전한 노면을 제공하는 것이다. 도로에서 자동차가 주행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마찰 저항이 있어야 한다.
도로의 수막현상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은? 도로 표면이 젖어 있을 경우, 타이어와 노면의 접착력이 감소하여 미끄럼 저항이 작아지는데, 속도가 낮거나 수막의 두께가 얇은 경우는 포장의 조면 조직과 타이어 트레드 (tread)를 통해 물이 배수되어 미끄럼 저항의 감소가 크지 않으나 속도가 높아지거나 수막의 두께가 두꺼울 경우는 물의 압력으로 인해 접지력이 감소하고 타이어가 포장면으로부터 완전히 떠오르는 상태에 이르는데 이를 수막현상 (hydroplaning)이라고 한다(Shuo Li, 2004). 이와 같이 도로포장면에 형성된 수막은 미끄럼 저항을 급격히 저하시켜 이용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도로 관리자는 이에 대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손정삼, 이홍우, 조진래, 우종식(2005) 차량 속도에 따른 타이어 수막현상의 특성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대한기계학회, 제 29권 제10호, pp 1307-1314. 

  2. 이경아(2004) 타이어 수막현상의 해석 방법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3. 이수형, 유인균, 김제원(2010) 차량 주행속도에 따른 노면 미끄럼저항성의 평가, 한국도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277-282.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10) 도시부 Green Street System 기술 개발. 

  5. 技術書院(1986) 新 改訂版 路面のすべり, - 道路.滑走路 床面, 技術書院. 

  6. AASHTO (2008) Guide for Pavement Friction, NCHRP 1-43. 

  7. John J. Henry (2000) Evaluation of Pavement Friction Characteristics, NCHRP Synthesis 29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8. Walter B. Horne, Robert C. Dreher (1963) Phenomena of Pneumatic Tire Hydroplaning, NASA TN D-2056,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 

  9. Shuo Li, Samy Noureldin, Karen Zhu (2004) Upgrading the INDOT Pavement Friction Testing Program, Joint Transportation Research Program, FHWA. 

  10. ASTM E 274, Standard Test Method for Skid Resistance of Paved Surface Using a Full-Scale Tier. 

  11. ASTM E 501, Standard Specification for Standard Rib Tire for Pavement Skid-Resistance Tests. 

  12. ASTM E 965, Standard Test Method for Measuring Pavement Macrotexture Depth Using a Volumetric Technique. 

  13. ASTM E 1845, Standard Practice for Calculating Pavement Macrotexture Mean Profile Depth. 

  14. ASTM E 1960, Standard Practice for Calculating International Friction Index of a Pavement Surfac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