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자책 수용에 대한 사용자 저항 결정요인 : 혁신특성과 사용자태도를 중심으로
The Determinants of User Resistance to Adopting e-Books : Based on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User Attitud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7 no.4, 2012년, pp.95 - 115  

이애리 (KT 시너지경영실) ,  최재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경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혁신제품의 하나인 전자책(e-Book)은 기존도서와 기술적 특성을 결합한 혁신적인 컨버전스 제품으로 매우 빠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향후 전자책의 지속 성장을 위해서는 사용자 저항감을 최대한 감소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사용자 저항은 신기술에 대한 사용자들의 지속적 성장의 장애요소로서 제시되어 왔으며 다양한 제품과 관련된 사용자 저항 연구들이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전자책과 관련된 사용자 저항 형성 과정과 선행 요인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연구의 목적은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 저항감을 혁신기술 특성과 사용자 특성의 관점으로 구분하여 사용자 저항감에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사용자 저항감의 형성과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특성에 대한 요인으로 시용성, 불확실성, 복잡성, 적합성을 도출하였으며 사용자 특성으로 사회적 규범과 자기효능감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시용성, 불확실성, 복잡성은 각각 지각된 가치와 전환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제시되었으며 사회적 규범, 지각적 가치,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자기효능감, 지각된 가치는 사용자 저항의 감소에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Book market has rapidly grown as an innovative product which is mixed its traditional and technological characteristics. However, decreasing user resistance to the e-Book is very important to continually keeping up its market growth. Previous studies for user resistance have been studied as a ...

주제어

참고문헌 (45)

  1. Agarwal, R. and Prasad, J., "The Role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Voluntariness i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ies," Decision Sciences, Vol. 28, No.3, pp. 557-558, 1997.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최근 DMB, IPTV, 스마트폰과 같은 IT 혁신제품 및 컨버전스 상품들의 등장과 함께,이들 제품의 활성화를 위하여 사용자들의 혁신 수용 및 확산 관련 요인을 제시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1, 30].

    따라서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의 자기효능감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사용자의 가치 지향성에 의해 형성 및 발휘되며 사용자의 가치에 기초하여 자기효능감이 형성된다[1].

  2. Ajzen, I.,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Human Decision Processes, Vol. 50, No.2, pp. 179-211, 1999. 

    인용구절

    인용 구절

    사용자는 기술을 도입함에 있어서 자신의 특성과 타인의 영향력에 의해 다양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2, 23].

  3. Bandma, 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 A social cognitive theory, NJ : Prentice-Hall, 1986. 

    인용구절

    인용 구절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력[3, 4]에 대하여, 본 연구는 사회적 규범을 통한 지각된 가치 향상이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킴으로서 사용자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1997. 

    인용구절

    인용 구절

    사용자가 자신의 지식 및 기술에 기반하여 개인이 느끼는 정서적 각성의 정도를 자기효능감이라고 볼 수 있다[4].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력[3, 4]에 대하여, 본 연구는 사회적 규범을 통한 지각된 가치 향상이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킴으로서 사용자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은 타인으로부터 지지를 받거나 동의를 얻을 때 자기 효능감이 상승하게 된다는 점에서[4], 혁신제품에 대한 자기 효능감은전환비용에 대한 변수이기 보다는 주변인들의 제안 또는 지지를 통해 강화되는 요소이다.

  5. Chang, H. R., "The Use of Web-based Electronic Books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 23, No. 4, pp. 233-256, 2006.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또한 대학생의 전자책 이용과 관련하여, 대학생들의 전자책에 대한 인지도와 이용 만족도가 낮으며 활용하지 못하는 주요요인은 불편함과 관련지식의 부족하다는 점에세[5]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 인지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전자책의 활성화가 광범위하지 못함을 지적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책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 다양화, 전자책의 접근성/신뢰성 제고 등을 제시하고 있다[5, 19].

  6. Chen, P. and Bitt, L. M., "Measuring Switching Costs and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Retention in Internet-Enabled Online Brokerage Industr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3, No.2, pp. 255-274, 2002.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환비용은 기존의 선행 연구들에서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제시되어 왔다[6].

  7. Cho, Y. J. and Kim, Y. A., IT Strategy Report on the e-Book Business : seen through the success of the Amazon Kindle : KT Economics and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국내 전자책 시장의 비활성화 요인으로는 디지털 콘텐츠 불법 유통을 우려한 출판사의 기피현상, 킬러 콘텐츠 부족, 주도적 사업주체 미흡, 전자책 포맷 미표준화 등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7].

  8. Choi, J., Lee, H. J., and Kim, Y. C., "The Influence of Social Presence m Customer Intention to Reuse Online Recommender Systems : The Roles of Personalization and Product Typ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16, No.1, pp. 129-153, 2011. 

  9. Compeau, D, Meister, D, and Higgins, c., "From Predictim to Reconceptualizing and Extending the Perceived characteristics of innovating,"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8, No.8, pp. 409-439, 2007.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자책과 같은 혁신제품은 사용자들의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시용이 가능해야 한다[9].

  10. Compeau, D. R. and Higgins, C. A., "Computer Self-Efficacy: Development of a Measure and Initial Test," MIS Quarterly, Vol. 19, No.2, pp. 189-211, 1995. 

  11. Compeau, D. R., Higgins, C. A., and Huff, S., "Social Cognitive Theory and Individual Reactions to Computing Technology : A Longitudinal Study," MIS Quarterly, Vol. 23, No.2, pp. 145-158, 1999. 

  12.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3, pp. 319-340, 198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자책 수용/확산 영향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로는 TAM[12]을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이 전자책 단말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증명한 연구 [37]가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의 전자책 수용 연구를 통해 [27]에서는 TAM과 함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인지된 위험이 혁신 저항에도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13. DIGIECO, e-Book War : What is the condition for the winner? Technology Hot Issues Report : KT Advanced Institute of Technology,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게다가 북토피아, 교보문고, 인터파크 등의 콘텐츠 유통업체들을 비롯하여 KT, SKT 등의 통신사들도 전자책사업을 추진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되는 신규 사업으로서 전자책 산업은 주목 받고 있다[13].

  14. Farrell, C., "Productivity,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as Strategic Success Indicators at Firm and National Levels," Advances in Strategic Management, Vol. 11A, pp. 217-229, 1995.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환비용의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사람들은 자신이 정성을 들이거나 투자한 대상에 대해 더욱 애착을 가지고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는 경향[14, 35]이 있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15. Fornell, C and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3, pp. 39-50, 1981.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연구모형에 사용된 구성개념들의 수렴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개념 신뢰도는 0.80 이상을 획득하여야 하며 평균분산추출지수(AVE : Average Variance Ex-tracted)가 0.5 이상일 때 측정모형의 구성개념과 각 측정지수의 수렴타당성이 존재한다[15].

    판별타당성을 확인하는 방법은 각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계수보다 AVE의 제곱근이 크다면 판별타당성을 확보했음을 알 수 있다[15].

  16. Hirschheim, R. and Newman, M., "Information Systems and User Resistance : Theory and Practice," Computer Journal, Vol. 31, No.5, pp. 398-408, 1988.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제품에 대하여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는 전환비용의 장벽이 높다면 이는 사용자 저항을 보다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16].

  17. Holbrook, M. B., The Nature of Customer Value : An Axiology of Service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in Service Quality : New Directions in Theory and Practice: Sage Publications, 1994. 

    인용구절

    인용 구절

    지각된 가치는 제품사용 또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체 비용에 대하여 사용자가 얻는 편익 또는 결과를 의미한다[17, 45].

  18. Institute, D. I. R., The State of the Global e-Book Market and Industry Trends Market Report,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특히, 국내 전자책 시장은 2000년대 초반부터 PC를 통해 온라인 전자책으로 제공되기 시작했으나, 초기 시장형성에 실패하였고 최근 국내 전자책 시장도 정체되고 있는 상황이다[18].

  19. Jung, J. W., "Current Use of e-Books and their Development Perspective,"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Vol. 31, pp. 327-354, 2005. 

    인용구절

    인용 구절

    따라서 전자책에 대한 이용경험 유무가 사용자들의 이용행태로 이어지는 관계성의 영향을 분석한 연구가 있다[19].

    현재까지의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전자책의 활성화가 광범위하지 못함을 지적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책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 다양화, 전자책의 접근성/신뢰성 제고 등을 제시하고 있다[5, 19].

  20. Katz, M. L. and Shapiro, C., "Network Externalities, Competition, and Compatibility,"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Vol. 75, No.3, pp. 424-440, 1985. 

  21. Keaveney, S. M., "Customer Switching Behavior in Service Industri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Marketing, Vol. 59, No.2, pp. 71-82, 1995. 

    상세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일반적으로 전환비용의 관점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도 전환 비용이 낮으면 빈번히 상표나 점포에 대한 전환행위를 하며, 전환 비용이 높을 경우에는 만족하지 않는 고객도 기존 상품에 대한 반복 구매행동을 한다[21].

  22. Kim, H. -W. and Kankanhalli, A., "Investigating User Resistance to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A Status Quo Bias Perspective," MIS Quarterly, Vol. 33, No.3, pp. 567-582, 2009.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따라서 일반 종이책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가 급격히 변하지 않는다면 전자책이 단기적으로 종이책을 대체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점에서 사용자 저항감과 관련된 이슈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22, 34].

    이와 같은 반복 과정을 거쳐 혁신제품 및 서비스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수용되거나 거부되게 된다[22, 34].

    일반적으로 혁신과 관련하여, 사용자들에게는 변화를 요하는 대안에 대해 사용하려는 경향을 가지기 보다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doing nothing) 또는 자신의 현재 또는 이전 의사결정을 유지하는 것(maintaining ones current or previous decision)의 선택을 할 가능성이 존재한다[22].

    현상유지에 대한 인지적 편향은 이미 성립된 행동에 대해 특별한 이득이 주어지지 않는 이상 새로운 행동으로 변화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을 가진다[22, 36].

    특히 새로운 혁신을 수용하기 위한 사용자 저항에 있어서 전환비용과 지각된 가치의 영향력은 사용자의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서 제시되어왔다[22].

    기존의 연구들에서 전환비용은 사용자의 저항에 영향을 가중시키는 영향력으로서 제시되었다[22].

    개인의 특성을 통한 기술의 수용과 관련된 연구들 중 저항혁신과 관련하여 개인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규범은 사용자가 전자책을 활용하는 측면에서 전환비용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로 제시되고 있다[22].

    사회적 규범은 사용자가 준거집단의 규범, 문화, 사회적 환경 등에 영향을 받고 주변사람들의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를 말한다[22, 36],

    특히 전자책과 같은 특정 혁신제품의 경우 사용자는 자신 주변 사람들의 의견에 의해 긍정적인 평가를 얻게 된다면 전자책에 대한전환이점의 증가를 이끌어 낼 수 있다[22].

    서비스나 신규 시스템에 대한 사용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은 전환비용과 사용자 저항에 관계가 있는 변수로서 제시되어 왔다[22].

    한편, 전자책과 같은 혁신 제품에 대한 지각된 가치는 사용자가 형성한 전환비용과의 관계를 통하여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다[22].

  23. Kim, M. S., Kim, H. J., Kim, M. O., and Kim, H. J., "A Study on the User Resistance to IPTV,"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5, No.2, pp. 205-217,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즉, 혁신에 대한 저항점이 우선적으로 극복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비로서 수용을 시작하며 이 혁신 과정에서 저항과 수용은 공존하게 된다[22, 34].

    현상유지편향 이론(Status Quo Bias Theory) 은 사람들이 변화보다는 현재의 상태 또는 상황을 유지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증명한 것으로 사용자가 저항을 통해 혁신제품을 거부하려는 경향이 발생한다는 사용자 저항 모형과 유사하다[23, 38],

    사용자는 기술을 도입함에 있어서 자신의 특성과 타인의 영향력에 의해 다양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2, 23].

    일반적으로 사용자 저항과 관련된 연구들은 전환비용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사용자 저항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었다[23, 25, 38, 39],

  24. Kwak, S. J. and Bae, K J.,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Usability Test for the E -Book Reader," Journal of the Korean Scciety for inforrnatim Management, Vol. 28, No.3, pp. 313-333, 2011. 

    원문보기 상세보기 crossref 타임라인에서 보기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자책 관련 연구들은 주로 전자책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고려사항을 다룬 연구[43]와 전자책 단말의 사용성 (H/W 및 S/W 사용성과 휴대성)에 대한 연구[24]와 같이 전자책의 기기적 특성과 기술적 측면에 초점을 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25. Kwon, M. T., "A Study on Barriers of Mabile Contents Market Activation : lnnovation Resistance Perspective," Master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anyang University,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일반적으로 사용자 저항과 관련된 연구들은 전환비용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사용자 저항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었다[23, 25, 38, 39],

  26. Lapointe, L. and Rivard, S., "A Multilevel Model of Resistance to lnformation Technology Implementation," MIS Quarterly, Vol. 29, No.3, pp. 461-491, 2005.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그러나 아직까지 소비자들에게 전자책의 혁신 가치는 일반도서와 비교하였을 때 고민해야 할 측면이 많다[26].

    이는 새로운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감수해야 할 전환비용이 상대적으로 클 경우 전환이 아닌 현재 상태를 유지함을 의미한다[26].

    특히 불확실성은 모바일 사용자들의 혁신 저항에 있어서 지연 및 혁신 거절에 관련된 변수로 제시되었다[26].

    특히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 시장에 쉽게 확산되기 위해서는 복잡성, 부적합성, 불확실성, 비용 비합리성과 같은 지각된 위험 요소들에 대해 마케터들이 충분히 숙고한 후에 이러한 요소들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제품을 출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26].

  27. Lee, S., "An Integrated Adoption Model for e-Books in A Mobile Environment: Evidence from South Korea," Telernatics and Informatics, Vol. Available online 8 Feb.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자책 수용/확산 영향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로는 TAM[12]을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이 전자책 단말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증명한 연구 [37]가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의 전자책 수용 연구를 통해 [27]에서는 TAM과 함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인지된 위험이 혁신 저항에도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주가적으로 전자책 수용/확산 관점에서전통적인 TAM 이론을 활용한 연구들도 일부 수행되고 있다[27, 37].

    그러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활용하는 연구는[27] 주로 혁신 저항 모델 중 인지된 위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TAM관련 요인들이 사용자 혁신 저항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28. Ministry of Culture, S. a. T. o. t. R. o. K, '2009 National Reading Survey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of the Republic of Korea',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Figure 2>에서와 같이 2009년 국민 독서 실태를 확인해보면, 독서 매체 선호도 측면에서 종이책이 압도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28], 2011년의 최근 국민독서실태 조사에서는 학생들의 전자책 이용률이 상승하였지만[29], <Table 2>와 같이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성인/학생의 연간 독서율(1년간1 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고 응답한 비율) 비교 내용을 확인해 보면, 여전히 종이책을 통한 독서율이 훨씬 높음을 알 수 있다.

  29. Ministry of Culture, S. a. T. o. t. R. o. K, '2011 National Reading Smvey :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of the Republic of Korea',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Figure 2>에서와 같이 2009년 국민 독서 실태를 확인해보면, 독서 매체 선호도 측면에서 종이책이 압도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28], 2011년의 최근 국민독서실태 조사에서는 학생들의 전자책 이용률이 상승하였지만[29], <Table 2>와 같이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성인/학생의 연간 독서율(1년간1 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고 응답한 비율) 비교 내용을 확인해 보면, 여전히 종이책을 통한 독서율이 훨씬 높음을 알 수 있다.

  30. Nam, J. H., "A Study au Factors Influencing DMB Adoption: Focused on Comparison between S-DMB and T-DMB," Korean Communication Science Research, Vol. 7, No.2, pp. 143-188, 2007. 

    인용구절

    인용 구절

    최근 DMB, IPTV, 스마트폰과 같은 IT 혁신제품 및 컨버전스 상품들의 등장과 함께,이들 제품의 활성화를 위하여 사용자들의 혁신 수용 및 확산 관련 요인을 제시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1, 30].

  31. Nunnally, J., Psychometric Metbods, NY : Mcgrow Hill Book Co, 1967. 

    인용구절

    인용 구절

    <Table 7>와 같이 모든 요인항목이 0.7 이상의 a 계수를 획득함으로서 각 설문항목의 신뢰성이 확보됨을 확인하였다[31].

  32. Pavlou, P., Liang, H., and Xue, Y., "Understanding and Mitigating Uncertainty in Online Exchange Relationships: A Principal Agent Perspective," MIS Quarterly, Vol. 31, No.1, pp. 105-136, 2007. 

  33. Ram, S.,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14, No.1, pp. 208-212, 1987. 

    인용구절

    인용 구절

    혁신에 대한 수용은 사용자 저항이 극복되어야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사용자 혁신 저항은 혁신 수용의 반대 개념이 아니라 수용, 확산으로 이어지는 과정 변수이다[33].

    제 2장에서는 연구 목적에 의하여 혁신저항 모형[33]과 현상유지편향이론을 기반으로 사용자 혁신 저항에 대한 기존 문헌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하지만 혁신 수용은 사용자 저항이 선행적으로 극복되어야만 가능하며 사용자 혁신 저항은 혁신 수용의 반대 개념이 아닌 사용자의 수용 의도에 이어지는 과정변수로서 볼 수 있다[33].

    전자책 수용에 대한 사용자 저항 결정요인 99가지 개념으로 구성된다[33].

    전자책 수용/확산 영향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로는 TAM[12]을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이 전자책 단말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증명한 연구 [37]가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의 전자책 수용 연구를 통해 [27]에서는 TAM과 함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인지된 위험이 혁신 저항에도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활용하는 연구는[27] 주로 혁신 저항 모델 중 인지된 위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TAM관련 요인들이 사용자 혁신 저항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혁신 저항 모델[33, 34]의 혁신 특성과 사용자 특성 영역을 포괄하여 분석하고, 사용자 저항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혁신 저항 이론[33, 34]과 함께 현상유지편향 이론[36]을 접목하여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 저항요인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자 하므로 기존 선행 연구들과 차이를 보인다.

    전환비용을 형성하기 위한 요인들 중 혁신 특성 요인들을 살펴보면 주로 적합성, 복잡성, 불확실성, 지각된 성능, 시용성, 분할 가능성, 의사 소통성, 복귀성이 제시되었다[33, 34].

    시용성은 전자책을 수용하기 전에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시용 해볼 수 있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33, 34].

    복잡성은 특정 기술에 대한 이해 및 실행의 복잡한 정도를 의미한다[33, 39].

    특정 혁신제품에 대해 사용자가 느끼는 인지적 태도가 부정적이라면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수용하기보다는 오히려 저항하게 되거나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33, 36, 39].

  34. Ram, S. and Sheth, J. N.,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 tb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Th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 6, No.2, pp.5-14, 1989. 

    인용구절

    인용 구절

    따라서 일반 종이책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가 급격히 변하지 않는다면 전자책이 단기적으로 종이책을 대체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점에서 사용자 저항감과 관련된 이슈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22, 34].

    즉, 혁신에 대한 저항점이 우선적으로 극복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비로서 수용을 시작하며 이 혁신 과정에서 저항과 수용은 공존하게 된다[22, 34].

    이와 같은 반복 과정을 거쳐 혁신제품 및 서비스는 궁극적으로 사용자에게 수용되거나 거부되게 된다[22, 34].

    그러므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 보다 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 회피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34, 39],

    전자책 수용/확산 영향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로는 TAM[12]을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이 전자책 단말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증명한 연구 [37]가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의 전자책 수용 연구를 통해 [27]에서는 TAM과 함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인지된 위험이 혁신 저항에도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활용하는 연구는[27] 주로 혁신 저항 모델 중 인지된 위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TAM관련 요인들이 사용자 혁신 저항 및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혁신 저항 모델[33, 34]의 혁신 특성과 사용자 특성 영역을 포괄하여 분석하고, 사용자 저항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혁신 저항 이론[33, 34]과 함께 현상유지편향 이론[36]을 접목하여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 저항요인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자 하므로 기존 선행 연구들과 차이를 보인다.

    전환비용을 형성하기 위한 요인들 중 혁신 특성 요인들을 살펴보면 주로 적합성, 복잡성, 불확실성, 지각된 성능, 시용성, 분할 가능성, 의사 소통성, 복귀성이 제시되었다[33, 34].

    시용성은 전자책을 수용하기 전에 사용자가 얼마나 쉽게 시용 해볼 수 있는가의 정도를 의미한다[33, 34].

    적합성은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 가치, 과거 경험, 사용자의 수요에 혁신제품이 부합되는 정도를 의미한다[34, 40].

  35. Rusbult, C. E., "A Longitudinal Test of tbe Investment Model: The Development and Deterioration of Satisfaction and Commitment in Heterosexual Involv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5, pp. 101-117, 1983.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환비용의 개념적 정의를 살펴보면 사람들은 자신이 정성을 들이거나 투자한 대상에 대해 더욱 애착을 가지고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는 경향[14, 35]이 있다는 것에서 기인한다.

  36. Samuelson, W. and Zeckhauser, R., "Status Quo Bias in Decision Making," Journal of Risk and Uncertainty, VoL 1, pp. 7-59, 1988.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소비자의 현상 유지는 크게 3가지 분류로 구분될 수 있다[36].

    현상유지에 대한 인지적 편향은 이미 성립된 행동에 대해 특별한 이득이 주어지지 않는 이상 새로운 행동으로 변화하려고 하지 않는 경향을 가진다[22, 36].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 혁신 저항 모델[33, 34]의 혁신 특성과 사용자 특성 영역을 포괄하여 분석하고, 사용자 저항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혁신 저항 이론[33, 34]과 함께 현상유지편향 이론[36]을 접목하여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전자책에 대한 사용자 저항요인을 심도 있게 연구하고자 하므로 기존 선행 연구들과 차이를 보인다.

    사회적 규범은 사용자가 준거집단의 규범, 문화, 사회적 환경 등에 영향을 받고 주변사람들의 태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를 말한다[22, 36],

    특정 혁신제품에 대해 사용자가 느끼는 인지적 태도가 부정적이라면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수용하기보다는 오히려 저항하게 되거나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33, 36, 39].

  37. Shim, J. B., "A Studyon Differentiation Strategy for Tablet PC and e-Book Reader by a Comparative Analysis of Acceptance. Diffusion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ol. 28, No.1, pp. 25-42, 2011.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자책 수용/확산 영향요인에 대한 기존 연구로는 TAM[12]을 기반으로 인지된 유용성이 전자책 단말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증명한 연구 [37]가 있으며, 모바일 환경에서의 전자책 수용 연구를 통해 [27]에서는 TAM과 함께 혁신 저항 모델[33, 34]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 인지된 위험이 혁신 저항에도 영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하다.

    주가적으로 전자책 수용/확산 관점에서전통적인 TAM 이론을 활용한 연구들도 일부 수행되고 있다[27, 37].

  38. Song, H. S. and Kim, K. C., "Resistance to Mobile Commerce Services,"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1, No.2, pp. 111-134, 2006. 

    인용구절

    인용 구절

    현상유지편향 이론(Status Quo Bias Theory) 은 사람들이 변화보다는 현재의 상태 또는 상황을 유지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것을 증명한 것으로 사용자가 저항을 통해 혁신제품을 거부하려는 경향이 발생한다는 사용자 저항 모형과 유사하다[23, 38],

    일반적으로 사용자 저항과 관련된 연구들은 전환비용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사용자 저항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었다[23, 25, 38, 39],

  39. Suh, M. S., Ahn, J. W., Lee, E. K., and Oh, D. Y., "Purchasing Avoidance of Digital Convergence Products: Focusing on tbe Customer's Psychological Factors and the Innovation Resistanc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1, pp. 270-284, 2009. 

    인용구절

    인용 구절

    특히 사용자의 저항성은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며[39],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항상 긍정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이 보다 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 회피 요인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것이 필요하다[34, 39],

    복잡성은 특정 기술에 대한 이해 및 실행의 복잡한 정도를 의미한다[33, 39].

    특정 혁신제품에 대해 사용자가 느끼는 인지적 태도가 부정적이라면 사용자는 새로운 제품을 수용하기보다는 오히려 저항하게 되거나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33, 36, 39].

    일반적으로 사용자 저항과 관련된 연구들은 전환비용의 관점에 초점을 두고 사용자 저항의 원인을 규명하고자 함에 목적을 두었다[23, 25, 38, 39],

  40. Venkatesh, V.,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 : Integrating oontm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b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1, No.4, pp. 342-365, 2000.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또한 전자책의 불확실성은 대체성이 없거나 보완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결합된 제품에서 하나의 기능이 없어도 크게 상관이 없는 경우에도 사용자는 혁신제품에 대한 불확실성을 형성할 수 있다[40].

    적합성은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기존 가치, 과거 경험, 사용자의 수요에 혁신제품이 부합되는 정도를 의미한다[34, 40].

    특히 부적합성은 사용자들의 지각된 손실에 영향을 미친다[40].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 의도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내재적 동기와 감정, 인지적 도구들에 의해 결정된다[40, 41].

  41.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and Davis, F. 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25-478, 2003.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사용자의 지속적 사용 의도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내재적 동기와 감정, 인지적 도구들에 의해 결정된다[40, 41].

  42. Venkatesh, V., Thong, J. Y. L., Xu, X., "Consumer Acceptance and Use of lnformation Technology :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 Extending the 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36, No.1, pp. 1-2, 201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사용자의 특정 행동은 자신이 아닌 유사 사용자 및 준거집단에 의해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며 이에 따라 사용자는 특정 혁신제품에 대하여 타인의 의견을 고려하여 지각된 가치를 형성하게 된다[42].

  43. Wilson, R., The look and feel of an ebook : considerations in interface design,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2002 ACM symposium on Applied computing, NY, USA, 2002. 

    인용구절

    인용 구절

    전자책 관련 연구들은 주로 전자책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고려사항을 다룬 연구[43]와 전자책 단말의 사용성 (H/W 및 S/W 사용성과 휴대성)에 대한 연구[24]와 같이 전자책의 기기적 특성과 기술적 측면에 초점을 둔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44. Wired.com, Amazon Sells More E-Books Than Hardcovers. In D. Tweney (Ed.),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이러한 전자책 시장에 대한 관심은 아마존의 실적 발표 결과 2010년 2분기 전자책의 판매량은 일반 종이책의 판매량을 앞섰고[44], 애플(Apple.com) 이 iPad 출시 및 iBooks 스토어 서비스를 통하여 전자책 시장에 진입하는 둥의 활동에서도 보여 진다.

  45. Zeithaml, V. A.,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Vol. 52, No.3, pp. 2-22, 1988. 

    상세보기 crossref
    인용구절

    인용 구절

    지각된 가치는 제품사용 또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체 비용에 대하여 사용자가 얻는 편익 또는 결과를 의미한다[17, 4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