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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전자책 수용에 미치는 영향 : 혁신저항모형을 중심으로
Effects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User Characteristics on the Adopting e-Books : Focused on Innovation Resistance Model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8, 2014년, pp.61 - 73  

윤수경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  김명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  최준호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UX)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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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전자책 연구들이 이용과 충족 이론기술수용모형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반면, 본 논문은 전자책의 확산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을 혁신저항모형을 토대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혁신특성으로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을, 사용자특성으로는 혁신에 대한 태도, 기존제품(종이책)에 대한 태도를 변수로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해 각 변수들이 혁신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혁신저항과 수용의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복잡성과 기존제품(종이책)에 대한 태도가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이었고, 혁신저항은 수용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전자책의 구매에서부터 독서 경험 전 과정의 용이성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하며, 종이책의 사용경험과 차별화 되는 전자책 고유의 상호작용적 기능과 특성을 개발하고 부각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ile past studies on e-books have mainly focu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s (UG)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this study rather analysed the innovation resistance factors of adopting the e-book based on the innovation resistance model. The research model comprises of two factors: 1)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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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혁신저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인지된 가치, 전환비용,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의 선행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혁신저항모형의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이 직접적으로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혁신저항모형이 전자책 맥락에서 얼마나 설명력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좀 더 단순하면서도 설명력이 높은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Ram[12]의 혁신저항모형은 확산이론이나 TAM 등 정보기술 수용 연구들이 간과할 수 있는 혁신에 대한 사용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혁신의 수용과정에서 혁신저항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13][14]. 본 연구는 이러한 혁신저항모형을 적용해 국내 이용자들의 전자책 수용과 관련된 혁신저항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전자책 활성화를 위한 실무적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판별타당성은 서로 상이한 개념이 있는 경우, 다른 개념을 측정하였을 때 얻어진 측정치들 간에 상관관계가 매우 낮은 경우를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 판별타당성은 [표 5]의 대각선에 표시된 AVE의 제곱근값이 각 요인들의 상관계수 값보다 상회하는지의 여부로 검증 하였다[47]. 검증 결과, 본 측정모형의 AVE의 제곱근값 중 가장 작은 값(0.

가설 설정

  • 셋째, 복잡성은 소비자가 혁신을 얼마나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 하는 실행과 이해의 어려운 정도[28]를 말한다. 복잡성이 높게 인지될수록 혁신저항은 커질 것이다. 전자책에서는 전자책을 어디서 구입해야하는지 모른다[2]거나 전자책 단말기나 유통사별로 유통되는 전자책이 달라서 어렵고 불편하다는 사항 등이 해당될 수 있다.
  • H6. 사용자의 혁신저항은 전자책의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혁신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전자책 사용에 대한 혁신저항은 낮아질 것이다.
  • 혁신에 대한 태도는 주어진 사실에 대하여 한결같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성향을 말하고,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는 혁신제품 이외의 기존의 일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의 여부를 말한다[12][38]. 혁신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혁신저항은 줄어들 것이다. 특히 불연속적 혁신제품에 대한 수용의도와 관련하여 기존 연구는 기존제품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새로 등장한 혁신제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39], 불연속적 혁신 제품의 수용에는 기존 제품에 대한 만족 여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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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출판시장에서 전자책 확산이 느린 원인은 무엇인가? 한국 출판시장에서 전자책 확산이 느린 원인은 여러 차원에서 다양하게 제시될 수 있다. 첫째, 단말기 차원의 문제로, 아마존 킨들과 같은 전자책 전용 단말기가 대중화되지 못했다는 점이다. 둘째, 전자책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콘텐츠 부족에 대한 문제이다[2].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전자책을 찾아 읽을 수 있는 서비스가 부족하다. 셋째, 앞서 제시한 두 가지 문제와 밀접한 것으로 전자책 생태계를 형성하는 플랫폼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다양한 기기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의 전자책을 사용할 수 있는 전자책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혁신저항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개혁확산이론의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혁신저항모형(innovation resistance model)이다. 혁신저항은 “혁신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태도”로 정의되거나[23] “혁신이 야기하는 변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12]”이라고 정의된다. 혁신저항의 개념은 Seth[24]가 처음 제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Ram[12]이 혁신저항모형을 개발하였다.
소비자특성은 어떠한 변인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소비자특성은 인지, 동기부여, 개성, 가치지향성, 신념, 태도, 사전 혁신경험의 7개 변인으로 이루어져 있다[12].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실증 분석 연구에서는 제품속성평가, 동기부여, 혁신에 대한 태도, 신념,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 개성의 7가지로 변인들을 재구성하였고, 제품속성평가, 혁신에 대한 태도,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 개성(독단성), 신념이 영향 변인으로 채택되었다[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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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5)

  1. 중앙일보, "Special Knowledge 전자책, 어디까지 왔나", 2014. 06. 02.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4847768&clocolink|article|defa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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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출판 시장에서는 전자책의 매출 비중이 13%까지 올라간 데 비해, 국내 출판시장에서는 아직도 2%에 불과해 현저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사실상 혁신 확산의 실패 사례이다[1].

  2. 이용준, "한국 전자책 시장에 대한 수용자 인식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59호, pp.213-25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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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째, 전자책 시장의 고질적인 문제로 꼽히는 콘텐츠 부족에 대한 문제이다[2].

    전자책에서는 전자책을 어디서 구입해야하는지 모른다[2]거나 전자책 단말기나 유통사별로 유통되는 전자책이 달라서 어렵고 불편하다는 사항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이는 전자책을 사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원하는 콘텐츠의 부족[2]이라는 연구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사용자의 생활 방식보다는 전자책 생태계의 문제가 더 크다고 해석할수 있다.

  3. 성동규, 박상호, "전자책 이용활성화를 위한 이용 행태 조사연구: 수용자 의견 조사를 중심으로",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49호, pp.93-11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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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한 웹 기반의 전자책 이용에 대한 연구[3][4]에서 정보기술 수용 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한 이론들을 접목한 연구들[5-7]로 연구의 초점이 변화해 왔다.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사용동기 및 만족도를 다룬 연구[3][4],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휴대용 e-Book 단말기의 수용에 대한 연구[6], 개혁확산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단말기의 수용 및 확산 요인을 다룬 연구[8]가 이루어졌다.

  4. 남영준, 최성은, "대학도서관 전자책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5권, 제1호, pp.287-31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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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한 웹 기반의 전자책 이용에 대한 연구[3][4]에서 정보기술 수용 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한 이론들을 접목한 연구들[5-7]로 연구의 초점이 변화해 왔다.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사용동기 및 만족도를 다룬 연구[3][4],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휴대용 e-Book 단말기의 수용에 대한 연구[6], 개혁확산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단말기의 수용 및 확산 요인을 다룬 연구[8]가 이루어졌다.

  5. 박혜경, "전자책의 사회적 선택과 지식정보 생산 양식의 변화",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제21권, pp.213-23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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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한 웹 기반의 전자책 이용에 대한 연구[3][4]에서 정보기술 수용 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한 이론들을 접목한 연구들[5-7]로 연구의 초점이 변화해 왔다.

  6. 성동규, 성대훈, "휴대용 eBook 단말기 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58호, pp.299-32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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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한 웹 기반의 전자책 이용에 대한 연구[3][4]에서 정보기술 수용 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한 이론들을 접목한 연구들[5-7]로 연구의 초점이 변화해 왔다.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사용동기 및 만족도를 다룬 연구[3][4],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휴대용 e-Book 단말기의 수용에 대한 연구[6], 개혁확산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단말기의 수용 및 확산 요인을 다룬 연구[8]가 이루어졌다.

  7. J. Jung, S. Chan-Olmsted, B. Park, and Y. Kim, "Factors affecting e-book reader awareness, interest, and intention to use," new media & society, Vol.14, No.2, pp.204-2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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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동안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한 웹 기반의 전자책 이용에 대한 연구[3][4]에서 정보기술 수용 연구에 이용되는 다양한 이론들을 접목한 연구들[5-7]로 연구의 초점이 변화해 왔다.

  8. 심진보, "태블릿 PC 와 전자책단말기의 수용? 확산 요인 비교분석을 통한 차별화 전략 연구", 경영과학, 제28권, 제1호, pp.25-4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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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여전히 전자책이라는 새로운 기술의 확산에 초점을 맞춤으로써[8] 전자책의 확산이 왜 느린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었다.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사용동기 및 만족도를 다룬 연구[3][4],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한 휴대용 e-Book 단말기의 수용에 대한 연구[6], 개혁확산이론을 토대로 전자책 단말기의 수용 및 확산 요인을 다룬 연구[8]가 이루어졌다.

  9. S. Lee, "An integrated adoption model for e-books in a mobile environment: Evidence from South Korea," Telematics and Informatics, 제30권, 제2호, pp.165-17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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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책의 확산 속도가 느린 것은 전자책 자체의 기술적 특성에서만 원인을 찾을 것이 아니라 전자책 사용자에게로 연구의 관심을 옮길 필요가 있음을 말한다[9].

    이처럼 혁신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소비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혁신저항모형은 개혁확산이론으로만 다루었던 뉴미디어 기술의 확산 과정 연구에 새롭게 적용되어 혁신 과정에 대한 보완적인 관점과 결과를 제시하여 왔으나[30][31][9], 국내 전자책의 확산 과정 분석에서는 연구 결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전자책 수용에서 혁신저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지된 가치, 전환비용, 자기효능감을 제시한 연구[36]와 혁신저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지된 위험,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을 제시한 연구[9]가 그것이다.

  10. 김소현, 여준상. "혁신유형이 신제품 가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속성정보와 단서제공의 조정효과", 마케팅논집, 제19권, 제4호, pp.261-27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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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책은 기존의 종이책과는 전혀 다른 매체를 이용하는 불연속적 혁신[10]이기 때문이다.

  11. R. W. Veryzer, "Discontinuous innovation and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15, No.4, pp.304-32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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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eryzer[11]는 불연속성이 강한 제품일수록 친숙성 부족, 불확실성과 위험, 제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문제 등으로 수용 거부 등의 저항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12. S. Ram,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4, No.1, pp.208-212,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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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m[12]의 혁신저항모형은 확산이론이나 TAM 등 정보기술 수용 연구들이 간과할 수 있는 혁신에 대한 사용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혁신의 수용과정에서 혁신저항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13][14].

    왜냐하면 모든 혁신이 모든 사람들에게 항상 긍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며[21], 혁신의 수용 과정에서 혁신의 기술적 특성뿐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특성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2].

    혁신저항은 “혁신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태도”로 정의되거나[23] “혁신이 야기하는 변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12]”이라고 정의된다.

    혁신저항의 개념은 Seth[24]가 처음 제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Ram[12]이 혁신저항모형을 개발하였다.

    혁신저항모형은 소비자의 혁신저항요인을 크게 혁신 특성, 소비자특성, 확산채널로 나누어 설명하며, 혁신저항을 수용과 확산의 반대 개념이 아니라 확산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태도 개념으로 보고 혁신저항을 넘어서면 혁신을 수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12].

    그러나 이들 중 상대적 이점, 적합성, 인지된 위험, 복잡성, 더 좋은 제품 출현에 대한 기대의 5가지는 소비자가 각각의 속성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수 있는 소비자-종속적 변수이고, 나머지 4가지는 모든 소비자들로부터 저항반응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소비자-독립적 변인이다[12][25].

    소비자특성은 인지, 동기부여, 개성, 가치지향성, 신념, 태도, 사전 혁신경험의 7개 변인으로 이루어져 있다[12].

    한편, 확산채널은 확산채널의 유형과 메시지의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12], 혁신의 확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요인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에 혁신저항과 수용의 관계를 밝힌 Ram[12]의 혁신저항모형에서는 배제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고, 실증 연구를 통해 검증이 되었다[29].

    그러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심리적 재조정보다 변화에 대한 저항을 택하고, 수용과 저항은 혁신 기간 내내 공존하게 된다[12].

    둘째, 적합성은 기존의 가치나 과거 경험 및 수용자의 요구와 일치성이 있다고 인지되는 정도[37]로 소비자의 기존 가치에 대한 일치성뿐만 아니라 전통적, 문화적 가치, 그리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12].

    혁신에 대한 태도는 주어진 사실에 대하여 한결같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성향을 말하고,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는 혁신제품 이외의 기존의 일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의 여부를 말한다[12][38].

    특히 불연속적 혁신제품에 대한 수용의도와 관련하여 기존 연구는 기존제품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새로 등장한 혁신제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39], 불연속적 혁신 제품의 수용에는 기존 제품에 대한 만족 여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2][27].

    그러나 많은 경우 심리적 재조정보다는 변화에 대한 저항을 택하기 때문에 수용과 저항은 혁신 기간 내내 공존하게 된다[12]고 했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13. Y. Kang and S. Kim, "Understanding user resistance to participation in multihop communication,"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4, No.2, pp.328-35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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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m[12]의 혁신저항모형은 확산이론이나 TAM 등 정보기술 수용 연구들이 간과할 수 있는 혁신에 대한 사용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혁신의 수용과정에서 혁신저항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13][14].

  14. T. Laukkanen, S. Sinkkonen, M. Kivijarvi, and P. Laukkanen, "Innovation resistance among mature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4, No.7, pp.419-427,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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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am[12]의 혁신저항모형은 확산이론이나 TAM 등 정보기술 수용 연구들이 간과할 수 있는 혁신에 대한 사용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혁신의 수용과정에서 혁신저항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13][14].

    즉 상대적 이점이 많다고 인식되면 혁신저항의 크기가 줄어든다[14].

  15.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4th ed.), New York: The Free Press,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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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 채택과 확산 연구의 시발점이자 가장 보편적인 프레임워크는 Rogers[15]의 개혁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이다[16][17].

    Rogers[15]에 따르면, 혁신(innovation)은 “이를 채택하는 개인이나 집단이 새롭다고 인식하는 아이디어, 관행, 사물”이고, 개혁 채택의 정도는 혁신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개인이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Rogers[15]는 혁신저항이 극복될 때 수용과 확산이 일어난다고 하였다.

  16. H. Lee, D. Kim, J. Ryu, and S. Lee, "Acceptance and rejection of mobile TV among young adults: A case of college students in South Korea,"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8, No.4, pp.239-25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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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 채택과 확산 연구의 시발점이자 가장 보편적인 프레임워크는 Rogers[15]의 개혁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이다[16][17].

    개혁확산이론은 소프트웨어, 디지털 위성방송, 이러닝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적 혁신의 채택과 확산을 다루면서 새로운 기술의 확산을 설명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해왔다[16][18][19].

  17. V. Venkatesh, M. G. Morris, G. B. Davis, and F. 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Information Management, Vol.27, No.3, pp.425-4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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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 채택과 확산 연구의 시발점이자 가장 보편적인 프레임워크는 Rogers[15]의 개혁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이다[16][17].

  18. J. C. Brancheau and J. C. Wetherbe, "The adoption of spreadsheet software: testing innovation diffusion theory in the context of end-user computing,"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 No.2, pp.115-143,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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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혁확산이론은 소프트웨어, 디지털 위성방송, 이러닝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적 혁신의 채택과 확산을 다루면서 새로운 기술의 확산을 설명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해왔다[16][18][19].

  19. 하주용, "디지털 위성방송의 수용자 특성에 관한 연구: 개혁확산이론의 수용자 채택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9권, 제3호, pp.130-16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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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혁확산이론은 소프트웨어, 디지털 위성방송, 이러닝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적 혁신의 채택과 확산을 다루면서 새로운 기술의 확산을 설명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해왔다[16][18][19].

  20. S. Moldovan and J. Goldenberg, "Cellular automata modeling of resistance to innovations: effects and solution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71, No.5, pp.425-44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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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신기술의 인지된 특징을 통해 채택과정을 분석하고 설명함으로써, 혁신 채택 영향 요인만을 제시하고 혁신의 기술적 특징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20-22].

    혁신저항은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와 관련된 것으로 의식적인 선택[20]을 반영한다.

  21. 김윤환, 최영, "IPTV 확산의 심리적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방송통신연구, 겨울호, pp.163-19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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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신기술의 인지된 특징을 통해 채택과정을 분석하고 설명함으로써, 혁신 채택 영향 요인만을 제시하고 혁신의 기술적 특징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20-22].

    왜냐하면 모든 혁신이 모든 사람들에게 항상 긍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니며[21], 혁신의 수용 과정에서 혁신의 기술적 특성뿐 아니라 개인의 심리적 특성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2].

    따라서 대부분의 연구[21][26-28]에서 혁신특성으로 소비자-종속적 변수를 혁신특성으로 채택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의 경우[26] 상대적 이점과 복잡성, 모바일 상거래의 경우[27] 상대적 이점과 인지된 위험, 모바일 인터넷의 경우[28] 적합성, IPTV의 경우[21] 상대적 이점, 복잡성, 인지된 위험이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특성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앞서 살펴본 국내의 뉴미디어 혁신저항 연구에서는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특성으로 검증되었다[21][24][28].

    이는 뉴미디어인 마이크로블로그와 IPTV 연구[21][30]에서도 검증된 것으로, 하이테크 기술이 적용되는 불연속적 혁신제품의 사용방법이 복잡하다고 느낄 경우 사용자의 혁신저항이 커진다는 것이다.

    인터넷[28], 모바일 상거래[24], IPTV[21]의 경우 상대적 이점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22. 박인곤, 신동희,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이용과 충족, 의존도, 수용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이용만 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Vol.10, No.4, pp.192-2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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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신기술의 인지된 특징을 통해 채택과정을 분석하고 설명함으로써, 혁신 채택 영향 요인만을 제시하고 혁신의 기술적 특징에만 초점을 맞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20-22].

  23. G. W. Zaltman and M. Wallendorf,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ew York: John Wiley and Sons,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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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저항은 “혁신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태도”로 정의되거나[23] “혁신이 야기하는 변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12]”이라고 정의된다.

  24. N. J. Sheth,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LDC) in Diffusion Research," Research in Marketing, Vol.4, pp.273-282,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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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저항의 개념은 Seth[24]가 처음 제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Ram[12]이 혁신저항모형을 개발하였다.

    Sheth[24]는 수용과 확산 연구에서 혁신저항이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간과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앞서 살펴본 국내의 뉴미디어 혁신저항 연구에서는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특성으로 검증되었다[21][24][28].

    여러 차례 수행된 뉴미디어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특성으로 혁신에 대한 태도와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가 검증되었다[24][28].

    인터넷[28], 모바일 상거래[24], IPTV[21]의 경우 상대적 이점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25. P. Kelly and M. Kranzberg, Technological innovation: A critical review of current knowledge, San Francisco: San Francisco Press,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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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이들 중 상대적 이점, 적합성, 인지된 위험, 복잡성, 더 좋은 제품 출현에 대한 기대의 5가지는 소비자가 각각의 속성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느냐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수 있는 소비자-종속적 변수이고, 나머지 4가지는 모든 소비자들로부터 저항반응이 동일하게 나타나는 소비자-독립적 변인이다[12][25].

    Sheth[25]는 마케팅의 수용, 확산 연구에서 간과되고 있는 중요한 요소가 혁신저항이라고 지적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26. 김종호, 신용섭, "인터넷서비스 수용과정에서 소비자 저항의 매개역할", 산업경제연구, 제15권, 제1호, pp.85-9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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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대부분의 연구[21][26-28]에서 혁신특성으로 소비자-종속적 변수를 혁신특성으로 채택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의 경우[26] 상대적 이점과 복잡성, 모바일 상거래의 경우[27] 상대적 이점과 인지된 위험, 모바일 인터넷의 경우[28] 적합성, IPTV의 경우[21] 상대적 이점, 복잡성, 인지된 위험이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특성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제품에 소비자특성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한 결과, 인터넷의 경우[26] 변화에 대한 태도, 모바일 상거래의 경우[27] 혁신성향과 기존 제품에 대한 만족이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특성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27. 송희석, 김경철 "모바일상거래 서비스의 저항요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11-13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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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대부분의 연구[21][26-28]에서 혁신특성으로 소비자-종속적 변수를 혁신특성으로 채택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의 경우[26] 상대적 이점과 복잡성, 모바일 상거래의 경우[27] 상대적 이점과 인지된 위험, 모바일 인터넷의 경우[28] 적합성, IPTV의 경우[21] 상대적 이점, 복잡성, 인지된 위험이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특성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제품에 소비자특성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한 결과, 인터넷의 경우[26] 변화에 대한 태도, 모바일 상거래의 경우[27] 혁신성향과 기존 제품에 대한 만족이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특성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불연속적 혁신제품에 대한 수용의도와 관련하여 기존 연구는 기존제품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새로 등장한 혁신제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39], 불연속적 혁신 제품의 수용에는 기존 제품에 대한 만족 여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2][27].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28. 박윤서, 이승인, "신상품에 대한 수용과 저항의 통합모형", 경영학 연구, 제36권, 제7호, pp.1811-184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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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대부분의 연구[21][26-28]에서 혁신특성으로 소비자-종속적 변수를 혁신특성으로 채택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인터넷의 경우[26] 상대적 이점과 복잡성, 모바일 상거래의 경우[27] 상대적 이점과 인지된 위험, 모바일 인터넷의 경우[28] 적합성, IPTV의 경우[21] 상대적 이점, 복잡성, 인지된 위험이 소비자의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특성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혁신저항의 크기는 소비자나 사용자가 인지하는 혁신특성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28].

    앞서 살펴본 국내의 뉴미디어 혁신저항 연구에서는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혁신특성으로 검증되었다[21][24][28].

    첫째, 상대적 이점은 혁신 채택시 생기는 경제적 수입이나 비용 절감 같은 상대적 가치 비교에서 오는 이익을 말한다[28].

    셋째, 복잡성은 소비자가 혁신을 얼마나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 하는 실행과 이해의 어려운 정도[28]를 말한다.

    여러 차례 수행된 뉴미디어 연구에서는 앞서 살펴본 것처럼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특성으로 혁신에 대한 태도와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가 검증되었다[24][28].

    인터넷[28], 모바일 상거래[24], IPTV[21]의 경우 상대적 이점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29. 유필화, 이승희, "신제품 수용시 소비자의 혁신 저항에 관한 연구", 경영학 연구, 제23권, 제3호, pp.217-250,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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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소비자들에 대한 실증 분석 연구에서는 제품속성평가, 동기부여, 혁신에 대한 태도, 신념,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 개성의 7가지로 변인들을 재구성하였고, 제품속성평가, 혁신에 대한 태도,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 개성(독단성), 신념이 영향 변인으로 채택되었다[29].

    한편, 확산채널은 확산채널의 유형과 메시지의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12], 혁신의 확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요인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에 혁신저항과 수용의 관계를 밝힌 Ram[12]의 혁신저항모형에서는 배제해야 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고, 실증 연구를 통해 검증이 되었다[29].

    반면 사용자의 필요성 측면에서는 SNS나 모바일 인터넷 연구에서는 적합성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때[29][51], 본 연구 표본의 76.6%가 회사원으로 전자책이 회사 업무에서 절실하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30. 서문식, 안진우, 이은경, 오대양. "디지털 컨버전스제품 구매회피에 관한 연구: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270-28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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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혁신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소비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혁신저항모형은 개혁확산이론으로만 다루었던 뉴미디어 기술의 확산 과정 연구에 새롭게 적용되어 혁신 과정에 대한 보완적인 관점과 결과를 제시하여 왔으나[30][31][9], 국내 전자책의 확산 과정 분석에서는 연구 결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뉴미디어인 마이크로블로그와 IPTV 연구[21][30]에서도 검증된 것으로, 하이테크 기술이 적용되는 불연속적 혁신제품의 사용방법이 복잡하다고 느낄 경우 사용자의 혁신저항이 커진다는 것이다.

  31. 정화섭, "소셜미디어 혁신저항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158-16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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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처럼 혁신을 수용하지 않으려는 소비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혁신저항모형은 개혁확산이론으로만 다루었던 뉴미디어 기술의 확산 과정 연구에 새롭게 적용되어 혁신 과정에 대한 보완적인 관점과 결과를 제시하여 왔으나[30][31][9], 국내 전자책의 확산 과정 분석에서는 연구 결과가 미흡한 실정이다.

  32. 정종원, "e-book 이용 실태와 발전 전망",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31호, pp.327-354,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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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책 사용과 관련해서 이루어진 초기의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이용 실태 조사에 기반을 둔 연구들[32-35]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33. 박종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제1권, 제1호, pp.101-1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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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책 사용과 관련해서 이루어진 초기의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이용 실태 조사에 기반을 둔 연구들[32-35]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34. 김경일, "전자책 콘텐츠의 이용자 증대에 관한 연구 - 접근성의 확대를 중심으로 : 전자책 콘텐츠의 이용자 증대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통권, 제50호, pp.5-2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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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책 사용과 관련해서 이루어진 초기의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이용 실태 조사에 기반을 둔 연구들[32-35]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35. 정진한, 박일종, "전문대학도서관의 국내 전자책이용 실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7권, 제2호, pp.201-22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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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책 사용과 관련해서 이루어진 초기의 국내 전자책 연구는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이용 실태 조사에 기반을 둔 연구들[32-35]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36. 이애리, 최재원, 김경규, "전자책 수용에 대한 사용자 저항 결정요인",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17권, 제4호, pp.95-1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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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책 수용에서 혁신저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지된 가치, 전환비용, 자기효능감을 제시한 연구[36]와 혁신저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지된 위험,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을 제시한 연구[9]가 그것이다.

  37. E. M. Rogers and F. F. Shoemaker, Communication of innovations, New York: The Free Press,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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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둘째, 적합성은 기존의 가치나 과거 경험 및 수용자의 요구와 일치성이 있다고 인지되는 정도[37]로 소비자의 기존 가치에 대한 일치성뿐만 아니라 전통적, 문화적 가치, 그리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정도를 의미한다[12].

  38. M. J. Rosenberg, C. I. Hovland, W. J. McGuire, R. P. Abelson, and J. W. Brehm, Attitude Organization and Change,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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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혁신에 대한 태도는 주어진 사실에 대하여 한결같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성향을 말하고, 기존 제품에 대한 태도는 혁신제품 이외의 기존의 일반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의 여부를 말한다[12][38].

  39. 최용희, 김상훈, "불연속적 혁신제품의 수용에 대한 실증연구", 경영논집, 제38권, 제1호, pp.127-15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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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불연속적 혁신제품에 대한 수용의도와 관련하여 기존 연구는 기존제품과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새로 등장한 혁신제품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39], 불연속적 혁신 제품의 수용에는 기존 제품에 대한 만족 여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12][27].

    이는 기존제품에 대한 경험적인 만족도가 높을수록 기존제품에 고착된다는 연구결과와도 일맥상통한다[39].

  40. L. G. Schiffman and L. L. Kanuk, Consumer behavior. 4th ed, London; Prentice Hall,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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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41. 박종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Internet and Information Security, 제1권, 제1호, pp.101-12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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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42. 장대련, 조성도, "기술 제품의 조직 내 확산과 혁신저항", 한국마케팅저널, 제1권, 제2호, pp.100-115,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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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43.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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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이는 신기술의 수용의도에 기술수용모형의 유용성과 용이성[43] 외에도 사용자의 혁신저항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말해준다.

  44. M. T. Melody, S. C. Ho, and T. P. Liang, "Consumer attitude toward mobile advertising: An empiric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8, No.3, pp.65-7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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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45.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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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는 혁신저항모형[12]을 비롯하여 관련 선행연구들[25][27][40-45]을 참조하여 [표 1]과 같이 잠재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46. M. F. Suarez and H. R. Woudhuysen, The Oxford Companion to the Book.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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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때 전자책은 디지털 형태의 책으로 컴퓨터나 여러 가지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읽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46].

  47.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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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에서 판별타당성은 [표 5]의 대각선에 표시된 AVE의 제곱근값이 각 요인들의 상관계수 값보다 상회하는지의 여부로 검증 하였다[47].

  48. W. W. Chin, "Commentary: Issues and opinion o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IS quarterly, Vol.22, No.1, pp.vii-xvi,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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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dundancy 값이 양수일 때 적합도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며[48], 내생변수의 R2 값이 0.26 이상 이면 적합도가 ‘상’, 0.13 이상 0.26 미만이면 ‘중’, 0.13미만이면 ‘하’로 평가한다[49].

  49.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ies. Routledge,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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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dundancy 값이 양수일 때 적합도가 있는 것으로 평가하며[48], 내생변수의 R2 값이 0.26 이상 이면 적합도가 ‘상’, 0.13 이상 0.26 미만이면 ‘중’, 0.13미만이면 ‘하’로 평가한다[49].

  50. M. Tenenhaus, V. E. Vinzi, Y. M. Chatelin, and C. Lauro,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Vol.48, No.1, pp.159-20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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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값이 0.36 이상이면 전체 적합도가 ‘상’, 0.25 이상 0.36 미만이면 ‘중’, 0.1 이상 0.25 미만이면 ‘하’로 평가한다[50].

  51. 박종구, "뉴미디어 채택에 관한 통합모델 IAM-NM",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5호, pp.448-497,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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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면 사용자의 필요성 측면에서는 SNS나 모바일 인터넷 연구에서는 적합성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볼 때[29][51], 본 연구 표본의 76.6%가 회사원으로 전자책이 회사 업무에서 절실하게 필요하지 않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52. C. M. Vogel and J. Cagan, Creating breakthrough products: Innovation from product planning to program approval, Ft Pres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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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전자책 사용기기와 콘텐츠를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를 디자인함으로써 전자책에 대한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52].

  53. R. L. Daft and R. H. Lengel, "Organizational information requirements, media richness and structural design," Management science, Vol.32, No.5, pp.554-571,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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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매체풍요도 이론[53][54]이나 정교화 가능성 이론[55]을 토대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전자책 수용의도에 매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전자책의 수용의도와 저항의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기존의 혁신저항모형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4. R. L. Daft, R. H. Lengel, and L. K. Trevino, "Message equivocality, media selection, and manager performance: Implications for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Vol.11, No.3, pp.355-366,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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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매체풍요도 이론[53][54]이나 정교화 가능성 이론[55]을 토대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전자책 수용의도에 매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전자책의 수용의도와 저항의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기존의 혁신저항모형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55. R. E. Petty and J. T. Cacioppo, "The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of persuasion,"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19, pp.123-205,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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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매체풍요도 이론[53][54]이나 정교화 가능성 이론[55]을 토대로 새로운 연구모형을 도출하고 전자책 수용의도에 매체의 특성을 반영하여 전자책의 수용의도와 저항의 원인을 규명함으로써 기존의 혁신저항모형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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