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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저항 모형에 기반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 연구 - 혁신특성, 소비자 특성,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A Study of Intention to Use Wrist-worn Wearable Devices Based on Innovation Resistance Model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Characteristics,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Resist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123 - 134  

신재권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이상우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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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된 사물인터넷 가상세계가 다가오면서 전 세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활성화는 기대에 비해 다소 지연되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을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존재하는 저항을 완화시켜 소비자의 저항을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 변인을 매개하여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소비자가 인지하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 특성 요인 중 상대적 이점, 개선된 혁신기대, 복잡성,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 등이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특성요인 중 혁신성향과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가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net of things has come into the spotlight,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and growing market and the next hot thing in the world. However, wearable device growth in the market has not met expectations. For continued growth and diffusion of wearable devices, it is importa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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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 확산을 더디게 하는 저항요인이 무엇인지 혁신저항 모형을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이는 혁신 기술의 채택 요인에 중점을 맞춰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소비자 특성을 살펴본 기존 연구와는 달리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사물인터넷의 시장 성장을 이끄는 촉매제인 만큼, 사물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확산이 기대보다 저조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혁신저항모형을 적용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도 가장 수요가 많고 선호도가 높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저항 요인을 혁신저항 모형을 바탕으로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이해관계자에게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작 및 마케팅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장용호[28]는 소비자가 혁신제품을 채택하여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거나 이미지가 좋아진다고 인지하면 혁신저항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낮아질 것이라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 혁신의 확산을 위해서는 소비자 저항요인을 완화시켜 소비자의 저항을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저항과 저항요인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 윤수경[26]은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혁신의 이점이 과거 다른 혁신의 경험보다 높다고 인지된다면 혁신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은 낮아진다는 Ram[10]의 명제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상대적 이점이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회 구성원들에게 의해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어지는 혁신이라고 보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앞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검증된 변수들로 구성한 모형은 아래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들이 연구의 의도에 맞게 측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베리맥스(Varimax) 요인회전 기법을 통한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손현정[17]은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소비자에게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쾌락적 동기가 높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광고를 보다 더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는 마케팅 관점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혁신성향은 개인이 혁신을 한결같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성향으로, 김종호[32]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혁신 저항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이 낮아진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혁신저항을 “소비자가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변화하기를 거부하거나 이전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부정적인 태도”로 정의하여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고 혁신저항은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3DTV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간적 위험이 높아질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2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또한 새로운 기능들을 학습하기까지 시간적 위험이 발생하여 혁신저항이 높아진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인터넷 수용과정에서 소비자의 저항의 매개역할을 연구한 김종호[33]는 소비자의 혁신저항이 높을수록 수용의도는 낮아진다는 사실을 제시하며 혁신저항이 극복될 때 수용과 확산이 일어난다는 Rogers[12]의 주장과 동일한 입장을 보였다. 따라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정에서 소비자의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 특성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고 연구가설 3-1을 도출하였다.
  • Ganiere[37]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혁신에 대한 신체적 위험이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도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파수나 시력감퇴와 같은 신체적 위험이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진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 연구가설 2-4.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2-3.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모바일 디바이스 제품태도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2-2.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사회적 이미지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2-1.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혁신성향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1-7.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기능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1-3.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복잡성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1-8.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시간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1-6.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신체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1-5.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재정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1-2.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적합성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3-1.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은 혁신특성, 소비자 특성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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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된 사물인터넷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와 항상 연결되어 있는 장치로 ‘안경, 시계처럼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전자기기’로 정의할 수 있다[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출하 대수를 기준으로 2015년 현재 7천 6백만 대를 넘어섰고, 2018년까지 연간 4억 850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2][3].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어떤 관점에서 사물인터넷의 시장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하는가? 특히,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물인터넷의 시장 성장을 이끄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6]. 최근 구글의 알파고 사례에서 나타났듯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의 결합은 모든 산업에서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해 주고, 작업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시킴으로써 인류의 새로운 미래를 열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7].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세계 시장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된 사물인터넷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와 항상 연결되어 있는 장치로 ‘안경, 시계처럼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전자기기’로 정의할 수 있다[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출하 대수를 기준으로 2015년 현재 7천 6백만 대를 넘어섰고, 2018년까지 연간 4억 850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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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신재권, 웨어러블 디바이스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혁신저항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2. 심수민,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백서, 서울: 디지에코, 2014. 

  3. 야노경제연구소, 스마트폰 제휴 서비스.기기.NFC시장 전망, 서울: 야노경제연구소, 2014. 

  4. 김대건, 웨어러블 디바이스 동향과 시사점, 진천: 정보통신정책, 2013. 

  5. 황은정(2013. 5. 2), Unbelievable but True: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도 귀찮아, 웨어러블 컴퓨터 경쟁 시대 , URL: http://www.embedde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124 

  6. 배옥진(2015. 7. 23), 웨어러블 기기, 사물 인터넷 시장 이끈다 , URL: http://etnews.com/20150722000295 

  7. 남도영(2016. 3. 15), 인공지능, IoT,클라우드 적용, 2000억 들여 스마트의료 선도 , URL: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6031602100151788001 

  8. https://www.wareable.com/smartwatches/apple-watch-sales-hit-12-million-in-2015-2279 

  9.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724963 

  10. S. Ram,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4, No.1, pp.208-212, 1987. 

  11. G. W. Zaltman and M. Wallendorf, 'Consumer behavior; basic findings and management implications,"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1983. 

  12. E. M.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5th ed.), New York, NY: The Free Press, 2003. 

  13. N. J. Sheth, "Psychology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less developed concept(LDC) in diffusion research," Research in Marketing, Vol.4, pp.273-282, 1981. 

  14. T. Laukkanen, S. Sinkkonen, M. Kivijavi, and P. Laukkanen, "Innovation resistance among mature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4, No.7, pp.419-427, 2007. 

  15. 신명섭, 이영주,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498-506, 2015. 

  16. 이정우, 최재현, 박제원, "개인과 기기특성이 스마트 워치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pp.201-214, 2014. 

  17. 손현정, 이상원, 조문희, " 학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68호, pp.7-33, 2014. 

  18. G. Bieber, T. Kirste, and B. Urban, Ambient interaction by smart wathce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Petra, Crete, Greece, 2012(6). 

  19. 한국인터넷진흥원, 2018년 커넥티드 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출하량, 2013, [전자매체본]. , 39-40. URL: https://kisa.or.kr/public/library/IW_List.jsp 

  20. S. Moldovan and J. Goldenberg, "Cellular automata modeling of resistance to innovations: effects and solutions,"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71, No.5, pp.425-44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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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1/20/2013012001030.html 

  23. S. Ram and J. N. Sheth, "Consumer resistance to innovations: The marketing problem and its solution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6, No.2, pp.5-14, 1989. 

  24. J. V. Chen, D. C. Yen, and K. Chen, "The acceptance and diffusion of the innovative smart phone use: A case study of a delivery service company in logistic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6, No.4, pp.241-248, 2009. 

  25. S. J. Lennon, M. Kim, K. K. P. Johnson, L. D. Jolly, M. L. Damhorst, and C. R. Jasper, "A longitudinal look at rural consumer adoption of online shopping," Psychology & Marketing, Vol.24, No.4, pp.375-401, 2007. 

  26. 윤수경, 김명지, 최준호, "혁신특성과 사용자특성이 전자책 수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8호, pp.61-73, 2014. 

  27. 송해엽, 정재민, 김영주, "3DTV 채택의 유보, 거부, 만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2호, pp.7-50, 2013. 

  28. 장용호, 박종구, "마이크로블로그 채택모델에 관한 연구: 미디어채택 연구에 대한 통합적 접근," 한국언론학보, 제54권, 제5호, pp.32-58, 2010. 

  29. J. P. Peter and M. J. Ryan, "An investigation of perceived risk at the brand level,"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3, No.2, pp.184-188, 1976. 

  30. W. G. Zikmund and J. E. Scott, "A multivariate analysis of perceived risk, self confidence, and information sourc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 pp.406-416, 1974. 

  31. 박병권, "인터넷뱅킹의 사용자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지논문지, 제12권, 제5호, pp.86-97, 2007. 

  32. 김종호, 신용섭, "인터넷서비스 수용과정에서 소비자 저항의 매개역할," 산업경제연구, 제15권, 제1호, pp.85-98, 2002. 

  33. L. Tormatzky and K. Klein, "Innovation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adoption implementation: A meta-analysis of findings," IEEE Transaction an Engineering Management, Vol.29, No.2, pp.28-45, 1982. 

  34. 정화섭, "소셜미디어 혁신저항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158-166, 2013. 

  35. S. L. Holak, D. R. Lehmann, and F. Sultan, "The role of expectations in the adoption of innovative consumer durables: Some preliminary evidence," Journal of Retailing, Vol.63, No.3, pp.243-259, 1987. 

  36. A. Dhebar, "Speeding high-tech producer, meeting the balking customer," Sloan Management Review, Vol.37, No.2, pp.37-49, 1996. 

  37. P. Ganiere, W. Chern, D. Hahn, and F. S. Chiang, "Consumer attitudes towards genetically modified foods in emerging markets: The impact of labeling in Taiwan," International Food and Agribusiness Management Review, Vol.7, No.3, pp.1-20, 2004. 

  38. I. Szmigin and G. Foxall, "Three forms of innovation resistance: The case of retail payment methods," Technovation, Vol.18, No.6, pp.459-468,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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