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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4, 2012년, pp.147 - 168
이수영 (대림대학교 문헌정보과) , 김유승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issues on practical training programs at public libraries and propose alternative strategies for them. This study discusses the theoretical bases of providing practical training programs with the recent change in curriculum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It als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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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적 의미로 현장 실습교육이란? | 사전적 의미로 현장 실습교육이란 이론 학습을 거친 학생이 관련 학문의 이수과정 중에 현장 경험을 익혀 전문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하는 인력양성 과정의 하나다. 현장을 기반으로 하는 복합학의 성격을 띠는 문헌 정보학 영역에서도 실습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
문헌정보학 용어사전에서 정의한 실습이란 무엇인가? | 특히 도서관이라는 배타적 활동 영역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직인 사서의 양성과정에서 현장 실습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문헌정보학 용어사전 은 실습을 “이론의 연구 및 학습을 기반으로 이에 대한 실제 업무 및 서비스를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과정”의 하나로 정의하고 있으며, 김연경(2001, 9)은 한 발 더 나아가 이를 “보다 원활한 사서자격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과정”이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공도서관 실습 프로그램은 이론 학습을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사서로서의 실무적 역할을 선험적으로 수행해보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 |
사서 양성의 중심이 되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역시 도서관 현장만큼이나 신속한 변화의 요구 받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 도서관을 둘러싼 거시환경의 변화와 함께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도서관이 다루어야 할 정보자원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 형태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사서의 임무와 책임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정보서비스기관으로서, 평생교육기관이자 지역사회의 중심적 문화기관으로서 도서관에 부과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사서들은 더욱 다양한 과업을 부여받고 있는 것이다. |
곽동철, 심경, 윤정옥. 2008. 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Kwack, Dong-Chul, Shim, Kyung, & Yoon, Cheong-Ok. 2008. Saseojikwon Jagyeokyogun Gaejeongeul Wihan Gichoyeongu.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구본영. 1983. 한국에 있어서 사서실습교육의 실태조사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10: 3-37.(Koo, Bon-Young. 1983.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of library practice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0: 3-37.)
김성준. 2011a. 사서교사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183-203.(Kim, Sung-Jun. 2011a. "A study on the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18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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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79-80.(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2. "A study of the curriculum operating model and standard courses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2): 7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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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영. 2011. 문헌정보학 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정보서비스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205-223.(Chung, Jae-Young. 2011. "Analysis and improvement strateg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cusing on the reference service curriculu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20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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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Um, Young-Ai. 2009.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09-427.)
Monroe, Margaret. 1981. Issues in Field Experience as an Element in the Library School Curriculum: A Background Paper AALS 1981 Conference. Washington: The Association of American Libr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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