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based Curriculum Design of the Practical Training Course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1, 2016년, pp.457 - 491  

차성종 (숭의여자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 전공 현장실습의 만족도 영향요인을 파악하고 현장실습교육 구성요인으로서 적합한 NCS 능력단위를 도출하여,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 연계된 문헌정보학 현장실습 교육과정 모델을 설계하고 NCS 기반의 문헌정보학 실습교육 내용의 기준 및 지침을 구체화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첫째,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추진 현황 특히 문헌정보학 전공분야 NCS 현황을 분석하였고, 둘째, 문헌정보학 전공학생의 현장실습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장실습의 영향요인을 도출하였고, 실습기관인 도서관 현장에서의 NCS와 연계된 현장실습 구성요인의 중요도 및 활용도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셋째, 포커스 그룹 인터뷰 조사결과 등을 통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이 실제 도서관 현장의 업무와 적절하게 부합되는 방향으로 NCS와 연계된 문헌정보학 실습교육과정 모델을 설계하였고, 넷째, NCS를 기반으로 문헌정보학 실습교육 내용의 기준 및 지침을 구체화하여 현장실습 실습생에게 요구되는 현장실습 교육지침서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sign a field training curriculum model linked to the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majors by analyzing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the field practice program and by drawing NCS capacity units suitable as field training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현 정부에서는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심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국정과제를 추진해 나가고자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을 개발하고, 고교 이후의 직업교육을 NCS를 활용한 일자리 중심 교육으로 전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NCS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를 대학에서의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교수학습하고 평가하여 현장 직무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NCS 기반의 교육과정이라 지칭한다(교육부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NCS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를 대학에서의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교수학습하고 평가하여 현장 직무수행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NCS 기반의 교육과정이라 지칭한다(교육부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이 개발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 정부에서는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심의 사회’를 만들기 위한 국정과제를 추진해 나가고자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을 개발하고, 고교 이후의 직업교육을 NCS를 활용한 일자리 중심 교육으로 전환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NCS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 부문별, 수준별로 체계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고용노동부 외. 2014.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 표준 및 활용 패키지. 세종: 고용노동부.(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et al. 2014. 2014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Packageof Standard and Utilization. Seoul: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 교육부. 2015.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 및 평가, 질 관리. 세종: 교육부.(Ministry of Education. 2015. NCS based Curriculum Guideline: Development, Operation andEvaluation, Quality Management.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권선영, 백지원,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에서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교육과정 적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6(3): 141-169.(Kwon, Sun-Young, Baek, Ji-Won and Cha, Sung-Jong. 2015. "A Study of the CurriculumApplication and Improvement based on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 at Department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Society, 46(3): 141-169.) 

  4. 김기용 외. 20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활용 사례조사. 울산: 직무능력표준원.(Kim, Giyeong et al. 2014. A case study of National Competence Standards (NCS) application.Ulsan: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5. 김성준. 2011. 사서교사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183-203.(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Teacher Librarians'Practice Teach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42(1): 183-203.) 

  6. 나승일 외. 2007. 국가직업능력표준 실용화를 위한 제도화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1): 191-215.(Na, Seung-Il et al. 2007. "Institutionalization for Improving Utilization of National OccupationalStandards."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39(1): 191-215.) 

  7. 노동조. 2009.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451-468.(Noh, Dong-Jo.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Education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Information Science, 43(4): 451-468.) 

  8.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55-82.(Noh, Younghee, Ahn, In-Ja and Choi, Sang-Ki. 2012. "A Study of the Curriculum OperatingModel and Standard Courses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2): 55-82.) 

  9. 노영희. 2005.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특성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1): 59-80.(Noh, Younghee. 2005.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Specialized Programsin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and Information Science, 39(1): 59-80.) 

  10. 백정희, 김규섭, 이재근. 2012.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조경분야 자격종목 재설계 방안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40(5): 129-139.(Baek, Jeong-Hee, Kim, Kyu-Seoub and Lee, Jae-Keun. 2012. "Study on Redesign of Landscape Architect Certification Requirements by Utilizing N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Landscape, 40(5): 129-139.) 

  11. 서채원. 2004. 비서학과 현장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인턴십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비서학과.(Seo, Chaewon. 2004. A Study on Experiential Learning of Secretarial Education: Focusedon Internship Program. M.A. thesis, Department of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The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2. 송인숙, 이은희. 2006. 소비자상담사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필수이수교과목의 교과내용과 현장실습교육을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34(3): 9-20.(Song, In-Sook and Lee, Eun-Hee. 2006. "Development of Consumer Adviser Educational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4(3): 9-20.) 

  13. 양옥경. 2005. 사회복지현장실습 교육모델 개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1(1): 97-127.(Yang, Ok-Kyung. 2005. "Study on a Social Work Field Practicum Model Development."Korea Social Welfare Education, 1(1): 97-127.) 

  14. 양혜련, 유지선. 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기법을 활용한 S여대 비서과의 교육과정 개발. 한국여성교양학회지, 22: 62-95.(Yang, Helen and Yoo, Jee-Sun. 2013. "A Study on Alternatives for Developing a Curriculumfor Secretaries' Education at College Level using a NCS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of Women's Culture, 22: 62-95.) 

  15. 유사라. 2012. 전문가양성을 위한 직무관찰식 인턴쉽 시행연구: 문헌정보학 전공사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113-129.(Yoo, Sarah. 2012. "A Case Study of Job-Shadowing Internship Program for InformationSpecialist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113-129.) 

  16. 유사라. 2014. 인턴기관(도서관) 실무자의 인턴쉽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진단 사례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5(2): 189-205.(Yoo, Sarah. 2014. "Internee's Assessment of Library Internship Program: Capturing of theUse of LIS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25(2): 189-205.) 

  17. 유호신 외. 2007. 전문간호사를 위한 임상 전문실습교육프로그램 요구. 간호행정학회지, 13(4): 553-561.(Ryu, Ho Sihn et al. 2007. "Needs of Training Programs for Practice Courses in AdvancedPractice Nurse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13(4): 553-561.) 

  18. 이수영, 김유승. 2012.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S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4): 147-168.(Lee, Su-Young and Kim, You-Seung. 2012. "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hool'sPractical Training Program: Focused on a Case of S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4): 147-168.) 

  19. 이재원, 윤석천. 2011. 반도체 산업의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훈련수요 분석. 한국산업기술학회논문지, 12(11): 5178-5187.(Lee, Jae-Won and Yun, Suk-Cheon. 2009. "Training Demand Analysis based on NationalCompetency Standards of the Semiconductor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Technology Association, 12(11): 5178-5187.) 

  20. 장봉기, 양해술. 2011. 국가직업능력표준을 활용한 기술분야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기술학회논문지, 12(12): 5420-5429.(Jang, Bong-Ki and Yang, Hae-Sool.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echnology SectorsEducational Programs Us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n Education Results." Journalof the Korea Industrial Technology Association, 12(12): 5420-5429.) 

  21. 정종기. 2011. 예비사서의 도서관실습을 위한 저널피드백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277-297.(Jung, Jong-Kee. 2011.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 Application of Journal FeedbackProgram in Pre-librarians' Library Field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ociety, 42(2): 277-297.) 

  22. 주인중, 조정윤, 임경범. 2010.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업의 현안 및 정책방안. The HRD Review, 13(3): 17-39.(Joo, In Joong, Cho, Jeong-Yoon and Lim Kyung-Beom. 2010. "Current Issue and Strategyfor NCS." The HRD Review, 13(3): 17-39.) 

  23. 차성종. 2015. 문헌정보학 전공 학생의 현장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학제별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2): 355-379.(Cha, Sung-Jong. 2015.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the Field PracticeProgram i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between College and University Students."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2): 355-379.) 

  24. 최영오 외. 2013.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응하는 전문대학 건축과의 산업체 맞춤형 교과과정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15(3): 1-8.(Choi, Young-Oh et al. 2013. "A Study on the Industry Customized Programs of the Departmentof Architecture in the Community College Utilizing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of Architectural Science Association Society, 15(3): 1-8.) 

  25. 한국산업인력공단 NCS센터. 2015. 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매뉴얼. 울산: 한국산업인력공단.(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NCS Center. 2015. 2015 National CompetencyStandards (NCS) Development Manual. Ulsan: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Korea.) 

  26. 홍순혜 외. 2013. 학교사회복지 현장실습교육의 현황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21: 161-191.(Hong, Soon Hae et al. 2013. "A Study on the Current Situation of School Social Work FieldPracticum and Development Measures." Korea Social Welfare Education, 21: 161-191.) 

  27. Merriam, S. B. 1994. 교육학에서의 질적 사례 연구법. 허미화 옮김. 서울: 양서원.(Merriam, S. B. 1994.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Case. Translated by Heo,Mi-Hwa. Seoul: Yangseowon.) 

  28. Grogan, D. J. 2007. "Education for Librarianship: Some Persistent Issues." Education for Information, 25(1): 5-26. 

  29. Lynch, B. A. 2008. "Library Education: Its Past, Its Present, Its Future." Library Trends, 56(4): 931-953. 

  30.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2009. Guidelines for Professional Library / Information Educational Programs. Den Haag: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online] [cited 2014. 9. 22.] 

  31. Damasco, I. T. and McGurr, M. J. 2008. "A Survey of Cataloger Perspectives on Practicum Experiences."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45(4): 43-6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