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에 관한 연구 - S공공도서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Library and Information School's Practical Training Program: Focused on a Case of S Public Librar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4, 2012년, pp.147 - 168  

이수영 (대림대학교 문헌정보과) ,  김유승 (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실습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연구로서, 표준교과목과 실습교과목 분포 변화를 중심으로,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 필요성에 대한 근거를 논한다. 전국 4년제 문헌정보학 관련 학과 및 학부에 개설된 도서관 실습 교과목 현황을 파악하고, 서울시 소재 42개 구립 공공도서관의 실습교육 운영현황을 조사하여, 이를 기본업무형, 참여형, 주도형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성을 살펴본다. 또한 사례연구로서 서울시 소재 S공공도서관과 C대학 문헌정보학과 간 실습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파악하고, 참여 학생과 현장 사서들의 실습교육에 대한 요구들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 갈음하여, 문헌정보학 분야 공공도서관 실습교육의 개선을 위해, 교수 교육기관, 사서 실습기관, 학생 등 실습교육 주체들의 당면 과제와 단계적 발전 방안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issues on practical training programs at public libraries and propose alternative strategies for them. This study discusses the theoretical bases of providing practical training programs with the recent change in curriculum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It als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전적 의미로 현장 실습교육이란? 사전적 의미로 현장 실습교육이란 이론 학습을 거친 학생이 관련 학문의 이수과정 중에 현장 경험을 익혀 전문성과 경쟁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하는 인력양성 과정의 하나다. 현장을 기반으로 하는 복합학의 성격을 띠는 문헌 정보학 영역에서도 실습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문헌정보학 용어사전에서 정의한 실습이란 무엇인가? 특히 도서관이라는 배타적 활동 영역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직인 사서의 양성과정에서 현장 실습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문헌정보학 용어사전 은 실습을 “이론의 연구 및 학습을 기반으로 이에 대한 실제 업무 및 서비스를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과정”의 하나로 정의하고 있으며, 김연경(2001, 9)은 한 발 더 나아가 이를 “보다 원활한 사서자격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과정”이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공공도서관 실습 프로그램은 이론 학습을 바탕으로 공공도서관 사서로서의 실무적 역할을 선험적으로 수행해보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사서 양성의 중심이 되는 문헌정보학 교육과정 역시 도서관 현장만큼이나 신속한 변화의 요구 받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도서관을 둘러싼 거시환경의 변화와 함께 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도서관이 다루어야 할 정보자원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 형태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사서의 임무와 책임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 정보서비스기관으로서, 평생교육기관이자 지역사회의 중심적 문화기관으로서 도서관에 부과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사서들은 더욱 다양한 과업을 부여받고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곽동철, 심경, 윤정옥. 2008. 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Kwack, Dong-Chul, Shim, Kyung, & Yoon, Cheong-Ok. 2008. Saseojikwon Jagyeokyogun Gaejeongeul Wihan Gichoyeongu.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2. 구본영. 1983. 한국에 있어서 사서실습교육의 실태조사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10: 3-37.(Koo, Bon-Young. 1983.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of library practice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0: 3-37.) 

  3. 김성준. 2011a. 사서교사 교육실습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183-203.(Kim, Sung-Jun. 2011a. "A study on the analysis of variables affecting teacher librarians' practice teach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183-203.) 

  4. 김성준. 2011b. 예비사서교사의 교육실습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193-213.(Kim, Sung-Jun. 2011b.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acher librarians' teaching practice program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2): 183-203.) 

  5. 김연경. 2001. 문헌정보관리실습. 서울: 경인문화사.(Kim, Yeon-Kyeong. 2001. Munhunjeongbo Gwalli Silseum. Seoul: Gyeonginmunhwasa.) 

  6. 노동조. 2009.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4): 451-468.(Noh, Dong-Jo.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4): 451-468.) 

  7.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1.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실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5-29.(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1. "A study on evaluating the practicalness of library and information co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5-29.) 

  8.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운영모형 및 표준교과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79-80.(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2012. "A study of the curriculum operating model and standard courses for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6(2): 79-80.) 

  9. 이제환, 이기명, 김정호, 윤유라, 이은주. 2005.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현장 사서의 평가와 요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4): 45-69.(Lee, Jae-Whoan, Lee, Ki-Myung, Kim, Jung-Ho, Youn, You-Ra, & Lee, Eun-Ju. 2005. "Evaluation and requirement of librarians on LI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4): 45-69.) 

  10. 장윤금, 정행순. 2008. 공공도서관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4): 481-501.(Chang, Yunkeum, & Jeong, Haengsoon. 2008.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4): 481-501.) 

  11. 정재영. 2011. 문헌정보학 교육의 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정보서비스 관련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205-223.(Chung, Jae-Young. 2011. "Analysis and improvement strategy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focusing on the reference service curriculum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1): 205-223.) 

  12. 엄영애. 2007. 미국과 영국 정보전문직 교육 현황의 비교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277-298.(Um, Young-Ai. 2007. "A comparative study on the present education for information professionals in the U.S.A and the U.K."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8(4): 277-298.) 

  13. 엄영애. 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2): 409-427.(Um, Young-Ai. 2009. "The changes in the curricula of the department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0(2): 409-427.) 

  14. Monroe, Margaret. 1981. Issues in Field Experience as an Element in the Library School Curriculum: A Background Paper AALS 1981 Conference. Washington: The Association of American Library Schoo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