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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3 no.4, 2012년, pp.323 - 331
이의중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문효곤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이명구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The importa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been more highlighted recently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f the compan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find out if the effects of CSR activities on public corporation are shown as same as they are on the private companies wh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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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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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에 대한 Bowen(1953)의 정의는?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에 대한 정의 및 개념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존재한다. CSR에 대한 개념을 처음 정의한 Bowen(1953)은 ‘CSR은 기업이 사회의 목적과 가치적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행동과 정책을 추구하며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의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가장 체계적인 정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Carroll(1991)에 의 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사회공헌과 윤리경영을 모두 포괄하는 보다 광의의 개념이라고 하였다. | |
소비자의 태도는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소비자는 좋은 이미지를 갖는 기업에 대해서는 호감적인 태도를 보이며 그렇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소비자의 태도는 기업에 대해 갖는 이미지 자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으로는 매출액 증대와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무형자산이 된다(이상민, 2002). 이제 기업의 마케팅은 제품 자체 뿐 아니라 소비자가 기업의 이미지를 통해서 제품에 갖게 되는 새로운 상징성 창출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 |
기업호감지수를 평가하는 5대 요소는 무엇인가? | 기업호감지수는 국민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평가하며,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5대 요소는 국제 경쟁력, 생산성 향상, 국가경제 기여도,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중치는 5대 요소가 50%, 전반적 호감도가 50%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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