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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호감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LH 사례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Brand Image on Corporate Favorableness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LH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3 no.4, 2012년, pp.323 - 331  

이의중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문효곤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이명구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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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최근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확인된 기업의 CSR 활동의 효과가 공기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로 'CSR 활동'과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고, 종속변수로 '기업호감도'와 '구매의도'를 설정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CSR 활동' ${\rightarrow}$ '기업호감도', 'CSR 활동' ${\rightarrow}$ '구매의도' 및 '브랜드 이미지' ${\rightarrow}$ '기업호감도', '브랜드 이미지' ${\rightarrow}$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모두 유의한 인과관계를 보였다. 이로써 제품 관련 브랜드 이미지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CSR 활동이 기업의 전반적 이미지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제품 구매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been more highlighted recently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f the compan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find out if the effects of CSR activities on public corporation are shown as same as they are on the private companies which...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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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의 호감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 둘째,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호감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전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CSR 활동과 특정 제품에 국한된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의 호감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 둘째,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가 기업호감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전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CSR 활동과 특정 제품에 국한된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확인된 기업의 CSR 활동의 효과가 공기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마지막으로 기업의 전반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CSR 활동과 특정 제품에 국한된 브랜드 이미지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즉,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에서 확인된 기업의 CSR 활동의 효과가 공기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 대한 호감도를 전반적인 호감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기업의 호감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기업특성과 환경 및 개인적 속성과 경험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기본 모형은 기업 CSR 활동과 브랜드 이미지가 각각 기업호감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기업 CSR 활동은 기업본연의 목적인 제품이나 서비스 생산과는 직접 관계가 없는 활동이지만 기업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의 특정 제품과 직접 관계가 있는 요인으로서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그림 1 참조).

가설 설정

  • [가설 1] 기업의 CSR 활동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의 CSR 활동은 기업호감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호감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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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SR에 대한 Bowen(1953)의 정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에 대한 정의 및 개념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들이 존재한다. CSR에 대한 개념을 처음 정의한 Bowen(1953)은 ‘CSR은 기업이 사회의 목적과 가치적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하다고 여겨지는 행동과 정책을 추구하며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의무’라고 정의하였다. 한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가장 체계적인 정리를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Carroll(1991)에 의 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사회공헌과 윤리경영을 모두 포괄하는 보다 광의의 개념이라고 하였다.
소비자의 태도는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소비자는 좋은 이미지를 갖는 기업에 대해서는 호감적인 태도를 보이며 그렇지 않은 기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낸다. 소비자의 태도는 기업에 대해 갖는 이미지 자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으로는 매출액 증대와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무형자산이 된다(이상민, 2002). 이제 기업의 마케팅은 제품 자체 뿐 아니라 소비자가 기업의 이미지를 통해서 제품에 갖게 되는 새로운 상징성 창출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기업호감지수를 평가하는 5대 요소는 무엇인가? 기업호감지수는 국민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평가하며,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5대 요소는 국제 경쟁력, 생산성 향상, 국가경제 기여도,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중치는 5대 요소가 50%, 전반적 호감도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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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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