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455 - 462
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osibility(CSR) on the firm value. Based on the argument that CSR would play the role of mitigating conflicts between firms and society, I hypothesized that CSR would enhance the firm value. This study used regression analysis with a data set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ORI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요인으로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CSR활동도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미루어볼 때, 도출할 수 있는 결론은? | 1999년 영국 MORI(Market & Opinion Research International)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요인은 과거에는 제품의 품질을 포함한 재무적 성과였지만, CSR활동 또한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56%에 이른다. 즉, 현대 사회에서 수 익창출만을 잘하는 기업을 성공한 기업이라고 말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주주뿐만 아니라 종업원, 소비자, 공급자, 지역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고려하는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8]. | |
만일 기업이 CSR활동을 충분히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 기업의 CSR활동은 대부분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을 소비하는 내용을 수반한다[10]. 만일 기업이 이같은 경제적 비용을 회피하기 위하여 CSR활동을 충분히 이행 하지 않는 경우,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에 압력을 행사하게 되고 이는 곧 기업에게 큰 비용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조직 내·외부의 이해관계 자들이 기대하는 CSR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적 CSR활동을 계획하여 기업경영의 합리성과 사회적 요구에 대한 노력을 조화시켜야 한다. | |
기업의 CSR활동은 무엇을 수반하는가? | 기업의 CSR활동은 대부분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을 소비하는 내용을 수반한다[10]. 만일 기업이 이같은 경제적 비용을 회피하기 위하여 CSR활동을 충분히 이행 하지 않는 경우,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에 압력을 행사하게 되고 이는 곧 기업에게 큰 비용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위평량, 김운호, "윤리경영과 기업가치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윤리경영연구, 제11권, pp.121-147, 2006.
신민식, 김수은, 김병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출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금융공학연구, 제 10권, 제1호, pp.99-125, 2011
오근혜, 강승모,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재무적 성과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제40호, pp.81-108, 2014.
이광윤, 김진배, 양대천, "내생성과 다기간 문제를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세부활동과 기업가치와의 관계", 회계정보연구, 제30권, 제4호, pp.115-145, 2012.
허미옥, 정기한, "CSR성과와 기업가치에 관한 연구: 기업명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2호, pp.749-771, 2010.
H. R. Bowen,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Harper and Row, 1953.
A. B. Carroll, "A Three 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pp.497-505, 1979.
P. David, S. Kline, and Y. Dai,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s, Corporate Identity, and Purchase Intention: A Dual Process Model," Journal of Public Relation Research, Vol.17, No.3, pp.291-313, 2005.
M. Friedman, "A Theoretical Framework for Monetary Analysi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78, No.2, pp.193-238, 1970.
A. McWilliams and D. Siege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6, No.1, pp.117-127, 2001.
M. L. Pava and J. Krause, "The Associ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Paradox of Social Cost,"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5, No.3, pp.321-357, 1996.
S. Waddock, and S. Graves,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Financial Performance Link,"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8, No.4, pp.303-319, 199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