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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The Rel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rm Valu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6, 2015년, pp.455 - 462  

장지경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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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가치와 체계적인 관련성을 가지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 간에 발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갈증을 경감시키거나 또는 방지할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방향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측정치로 한국경제정의연구소(KEJI)의 지수를 이용하였으며 분석기간은 2009-2012의 4년이다. 분석결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기업가치와 양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본 연구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지지한 실증적인 증거로 볼 수 있다. 이는 KEJI 통합점수를 사용한 결과뿐만 아니라 7개 항목별 점수를 이용한 결과에서도 대체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비용성격의 지출이 아니라 양호한 재무성과를 견인하는 전략적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osibility(CSR) on the firm value. Based on the argument that CSR would play the role of mitigating conflicts between firms and society, I hypothesized that CSR would enhance the firm value. This study used regression analysis with a data se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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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SR 관련 선행연구는 크게 CSR활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과 CSR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볼 수 있다. 본 연구는 CSR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을 분석 하고자 하므로, 후자인 CSR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CSR활동의 효과와 관련된 중요한 연구주제는 CSR활동이 과연 기업 가치를 증대시키는가에 관한 것이다.
  • 본 연구는 CSR활동이 기업가치와 체계적인 관련성을 가지는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 간에 발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갈증을 경감시키거나 또는 방지할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CSR활동이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방향의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 간에 발행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갈증을 경감시키거나 또는 방지할 수 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CSR활동이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 방향의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는 경실련 산하의 KEJI 통합점수와 7개 항목별 점수를 CSR활동의 대리변수로 설정하여 토빈의 Q로 측정한 차기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함으로써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적극적인 사회적 활동을 유도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CSR활동과 기업 가치 간의 관련성에 대한 명확한 결과가 우선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들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해 실증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대표적인 CSR 평가지수인 경제정의연구소의 경제정의지수(Korean Economic Justice Institute Index, 이하 KEJI 지수)를 CSR활동의 대리변수로 설정하고, 토빈의 Q모형에 따라 측정된 기업가치와의 관계를 회귀분석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는 CSR활동 이 궁극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실증결과를 제시하였고, 기업의 적극적인 사회적 활동을 유도함과 동시에 기업들에게는 전략적인 CSR활동계획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KEJI 지수를 통합점수 뿐만 아니라 7대 항목별 점수로 세분화하여 보다 구체화된 검증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가치와 체계적인 관련성을 가지는가, 특히 기업의 CSR활동이 기업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갈등을 경감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수행한다.

가설 설정

  • 가설 : 기업의 당기 CSR활동은 차기의 기업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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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RI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요인으로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CSR활동도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으로 미루어볼 때, 도출할 수 있는 결론은? 1999년 영국 MORI(Market & Opinion Research International)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기업의 명성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 요인은 과거에는 제품의 품질을 포함한 재무적 성과였지만, CSR활동 또한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56%에 이른다. 즉, 현대 사회에서 수 익창출만을 잘하는 기업을 성공한 기업이라고 말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기업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주주뿐만 아니라 종업원, 소비자, 공급자, 지역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고려하는 CSR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8].
만일 기업이 CSR활동을 충분히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기업의 CSR활동은 대부분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을 소비하는 내용을 수반한다[10]. 만일 기업이 이같은 경제적 비용을 회피하기 위하여 CSR활동을 충분히 이행 하지 않는 경우,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에 압력을 행사하게 되고 이는 곧 기업에게 큰 비용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조직 내·외부의 이해관계 자들이 기대하는 CSR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적 CSR활동을 계획하여 기업경영의 합리성과 사회적 요구에 대한 노력을 조화시켜야 한다.
기업의 CSR활동은 무엇을 수반하는가? 기업의 CSR활동은 대부분 인적, 물적, 재무적 자원을 소비하는 내용을 수반한다[10]. 만일 기업이 이같은 경제적 비용을 회피하기 위하여 CSR활동을 충분히 이행 하지 않는 경우,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에 압력을 행사하게 되고 이는 곧 기업에게 큰 비용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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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위평량, 김운호, "윤리경영과 기업가치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 윤리경영연구, 제11권, pp.121-147, 2006. 

  2. 신민식, 김수은, 김병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출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금융공학연구, 제 10권, 제1호, pp.99-125, 2011 

  3. 오근혜, 강승모, "지속가능경영활동이 재무적 성과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지, 제40호, pp.81-108, 2014. 

  4. 이광윤, 김진배, 양대천, "내생성과 다기간 문제를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책임의 세부활동과 기업가치와의 관계", 회계정보연구, 제30권, 제4호, pp.115-145, 2012. 

  5. 허미옥, 정기한, "CSR성과와 기업가치에 관한 연구: 기업명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2호, pp.749-771, 2010. 

  6. A. Bartlett and D. Preston, "Can Ethical Behaviour Really Exist in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23, No.2, pp.199-209, 2000. 

  7. H. R. Bowen,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Harper and Row, 1953. 

  8. A. B. Carroll, "A Three 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4, pp.497-505, 1979. 

  9. P. David, S. Kline, and Y. Dai,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Practices, Corporate Identity, and Purchase Intention: A Dual Process Model," Journal of Public Relation Research, Vol.17, No.3, pp.291-313, 2005. 

  10. M. Friedman, "A Theoretical Framework for Monetary Analysi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78, No.2, pp.193-238, 1970. 

  11. A. McWilliams and D. Siege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 Theory of The Firm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6, No.1, pp.117-127, 2001. 

  12. M. L. Pava and J. Krause, "The Association betwee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The Paradox of Social Cost,"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15, No.3, pp.321-357, 1996. 

  13. S. Waddock, and S. Graves, "The Corporate Social Performance-Financial Performance Link,"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18, No.4, pp.303-319,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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