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leadership types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the athletes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s원문보기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총 290명의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다요인 리더십 질문지(MLQ)와 성취목표검사지(TEOSQ)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t-test, One-way ANOVA, Scheffe 검증,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성별에서 남학생이, 종목별에서 대인종목, 운동경력에서 2년 이하,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 요인이 리더십을 높게 지각했다. 둘째, 성별에선 남학생,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가 성취목표성향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자아목표성향의 선수에게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요인, 조건적 보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과제목표성향의 선수는 카리스마와 조건적 보상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덧붙여서,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다르게 인식했으며,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구성요인 별도로 각각 다르게 인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총 290명의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다요인 리더십 질문지(MLQ)와 성취목표검사지(TEOSQ)가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t-test, One-way ANOVA, Scheffe 검증,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성별에서 남학생이, 종목별에서 대인종목, 운동경력에서 2년 이하,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 요인이 리더십을 높게 지각했다. 둘째, 성별에선 남학생,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가 성취목표성향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자아목표성향의 선수에게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요인, 조건적 보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과제목표성향의 선수는 카리스마와 조건적 보상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덧붙여서,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다르게 인식했으며,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구성요인 별도로 각각 다르게 인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To study the influence of leadership types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high school athletes,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MLQ) and Task and Ego Orientation in Sport Questionnaire (TEOSQ) were used to two-hundred-ninety athletes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s. The data from the su...
To study the influence of leadership types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high school athletes,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MLQ) and Task and Ego Orientation in Sport Questionnaire (TEOSQ) were used to two-hundred-ninety athletes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s. The data from the survey were analyzed by SPSS 19.0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in the following. First,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leadership factors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ale athletes tended to be more conscious of the individualized consideration(transformation leadership), contingent reward, management by exception(transactional leadership) of the leadership factors. Second, there were differences in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Comparing to the female athletes, male athletes gave more importance on the task goal orientation. Third,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leader's leadership types on the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The athletes with self goal orientation and the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leadership types showed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The athletes with high self goal orientation had a negative relationship to the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and a positive relationship to the intellectual stimulation. The athletes with task goal orientation showed differences in the transactional leadership as well as in the contingent reward.
To study the influence of leadership types on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f high school athletes,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MLQ) and Task and Ego Orientation in Sport Questionnaire (TEOSQ) were used to two-hundred-ninety athletes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s. The data from the survey were analyzed by SPSS 19.0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were as in the following. First,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leadership factors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Male athletes tended to be more conscious of the individualized consideration(transformation leadership), contingent reward, management by exception(transactional leadership) of the leadership factors. Second, there were differences in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Comparing to the female athletes, male athletes gave more importance on the task goal orientation. Third, there were differences in the leader's leadership types on the athlete'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The athletes with self goal orientation and the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leadership types showed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The athletes with high self goal orientation had a negative relationship to the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and a positive relationship to the intellectual stimulation. The athletes with task goal orientation showed differences in the transactional leadership as well as in the contingent re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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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과 지도자의 리더십 요인간의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시기부터 육체적인 훈련 못지않게 정신적인 측면의 중요성을 선수들에게 인지할 수 있도록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체육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프로팀 및 실업팀 선수, 대학선수, 일반 중고교선수 등 다양한 종목과 수준에서 단편적인 연구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로 활용되어야 하겠다.
우리나라는 각종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왔으며, 이러한 성과는 선수 개인뿐만 아니라 지도자의 지도력이 많은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는 꾸준한 성과를 위한 장기적 안목에서 지도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설문조사가 가능한 D광역시, K시 소재의 체육고등학교에 전화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상세히 설명한 후 자료 수집에 대한 협조 요청이 이루어졌다. 각 학교별 조사일정에 따라 본 연구자가 해당 학교 운동부를 직접 방문하여 선수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응답요령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 후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변혁적 리더십은 성취목표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거래적 리더십은 성취목표성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개인적 특성은 리더십과 성취목표성향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가 가능한 D광역시, K시 소재의 체육고등학교에 전화 또는 직접 방문을 통해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상세히 설명한 후 자료 수집에 대한 협조 요청이 이루어졌다. 각 학교별 조사일정에 따라 본 연구자가 해당 학교 운동부를 직접 방문하여 선수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응답요령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 후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이때 연구자는 선수들의 솔직한 응답을 유도하기 위하여 코치나 감독에게 자리를 떠나줄 것을 요청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로 개정판 다요인리더십 질문지(MLQ-1형)중에서 Bycio, Hackett & Allen[3]이 부하량 순서대로 추출한 40개의 축소된 문항을 번안하여 권상술[22]이 사용한 40문항에 본 연구자의 상황에 맞게 38문항으로 재변환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에서 조사대상은 경상북도 K시, D광역시에 위치한 체육고등학교 2곳의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가 완성된 후 연구자가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선수들에게 설문의 목적과 기입방법을 설명해 준 뒤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하게 하였다. 체육고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총 36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수집된 자료는 총 360부 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자료 70부를 제외하여 총 290를 SPSS 19.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의 절차대로 분석하였다.
2.1 연구대상
연구에서 조사대상은 경상북도 K시, D광역시에 위치한 체육고등학교 2곳의 재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가 완성된 후 연구자가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선수들에게 설문의 목적과 기입방법을 설명해 준 뒤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하게 하였다.
설문지가 완성된 후 연구자가 해당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선수들에게 설문의 목적과 기입방법을 설명해 준 뒤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하게 하였다. 체육고등학교 1학년에서 3학년까지 총 36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셋째,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지도자의 리더십 요인에 따른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과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
첫째, 각 질문지의 구조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문항 내적일관성 계수와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변인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개인변인(성별, 학년, 종목, 운동경력, 주전/후보)에 따른 측정변인의 차이검증을 위해 t-검증과 일원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 방법으로 Scheffe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변인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개인변인(성별, 학년, 종목, 운동경력, 주전/후보)에 따른 측정변인의 차이검증을 위해 t-검증과 일원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 방법으로 Scheffe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측정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지도자의 리더십 요인에 따른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과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각 질문지의 구조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문항 내적일관성 계수와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변인의 하위요인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개인변인(성별, 학년, 종목, 운동경력, 주전/후보)에 따른 측정변인의 차이검증을 위해 t-검증과 일원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 방법으로 Scheffe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Duda[11]와 Nicholls[30]가 개발한 성취목표검사지(TEOSQ: Task and Ego Orientation in Sport Questionnaire)를 번안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후 사용하였다. 이 질문지는 서로 독립적인 과제관련 목표지향을 묻는 7개의 문항과 자아관련 목표지향을 묻는 6개의 문항으로 총 13개의 문항에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나머지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개별적배려, 지적자극과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인 예외적 관리, 조건적 보상 요인에서는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다음으로 변혁적 리더십 유형과 과제목표성향과의 관계에서 과제목표성향의 선수는 카리스마요인을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의 강한 정서와 탁월함은 과제목표성향의 선수에게 훈련을 위한 지속적인 동기와 성공을 위한 절대적 기준을 제시해 준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성취목표성향과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본 결과, 성별에 따른 성취목표성향에서는 남학생이 과제목표성향에 대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과제지향적인 성향이 높다고 한 유진, 허정훈[38]의 결과와 일치한다. 과제목표성향은 경기력에 대한 비교 기준이 타인이 아니라 과제 그 자체이기 때문에 내적으로 동기화된다.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요인에서 평균값이 3.76과 3.40, 3.54와 3.11, 3.67과 3.27로 주전선수와 후보선수 간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성별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에서 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리더십 유형의 하위요인 중 개별적 배려에서 평균값이 3.55, 3.30의 수치를 보여, 남학생이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건적 보상에서도 평균값이 남학생은 3.
리더십(변혁적/거래적) 요인과 과제목표성향과의 관계를 검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변혁적 리더십요인에서는 카리스마(p=.000***)가 자아목표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은 F값이 p=.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이 종목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지각하는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리더십 유형의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조건적 보상을 제외한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예외적 관리요인에서 모두 대인종목이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으며 개인종목, 단체종목 순으로 차이를 보였다. 성취목표성향의 두 가지 요인에서는 평균값에 따른 종목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분석결과 리더십 유형의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에서 2년 이하의 경력과 3∼5년의 집단간 평균값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카리스마와 지적자극 요인에 대해서는 성별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성별에 따라 성취목표성향에서 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인 과제목표성향의 평균값에서 남학생 3.
성별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에서 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리더십 유형의 하위요인 중 개별적 배려에서 평균값이 3.
78로 과제목표성향요인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은 차이를 나타냈다. 성별에 따른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서는 개별적 배려, 조건적 보상, 성취목표성향과의 관계에서 전체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은 차이를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성취목표성향에서 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취목표성향의 하위요인인 과제목표성향의 평균값에서 남학생 3.95, 여학생 3.78로 과제목표성향요인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은 차이를 나타냈다. 성별에 따른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에서는 개별적 배려, 조건적 보상, 성취목표성향과의 관계에서 전체적으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유의하게 높은 차이를 나타났다.
운동경력 부분에서는 카리스마 요인에서 2년 이하와 3∼5년간의 기간에 해당하는 선수들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의 수치를 보여, 남학생이 더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조건적 보상에서도 평균값이 남학생은 3.57, 여학생은 3.33의 수치를 보여,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높게 지각하였고, 예외적 관리 요인에서도 평균값이 남학생 3.31, 여학생 3.09로 나타나 리더십 유형의 세 가지 요인(개별적 배려, 조건적 보상, 예외적 관리)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목별 차이에서는 대인종목이 리더십요인의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요인과 예외적 관리 요인에서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인종목의 특성상 기술적인 부분과 자기관리에 있어 지도자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인데, 유도나 태권도, 레슬링 등은 체급별로 경기가 이루어지고 선수 개개인의 신체적·정신적·성격적 특성이 곧 경기력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지도자와 선수 간에 밀접한 유대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주전·후보 선수간의 성취목표성향에서는 주전 선수가 자아목표성향과 과제목표성향 모두에서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전·후보별 차이에서는 주전 선수가 예외적 관리요인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전·후보선수에 따른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은 전체적으로 주전선수가 후보선수보다 높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집단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후검정인 Scheffe 분석을 실시한 결과, 리더십 유형의 변혁적 리더십에 하위요인인 카리스마에서 2년 이하의 집단과 3∼5년의 집단 간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집단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사후검정인 Scheffe분석을 실시한 결과, 변혁적 리더십에 하위요인인 카리스마와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예외적 관리에서 대인종목집단과 개인종목, 단체종목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첫째, 연구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리더십 요인과 성취목표성향과의 집단 간 평균차이 검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서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하여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인 개별적 배려와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조건적 보상과 예외적 관리 요인에서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학생과 여학생에 대한 개별적 배려를 다르게 지도해야 함을 의미한다.
첫쩨, 리더십 요인과 성취목표성향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개별적배려(r=.336**), 카리스마(r=.394**), 지적자극(r=.325**), 예외적관리(r=.371**)의 리더십 요인에서 자아목표성향보다 과제목표성향에 대해 더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자아목표성향은 리더십 유형 중 변혁적 리더십 요인인 개별적 배려(r=.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이 운동경력에 따른 지도자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리더십 유형의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카리스마에서 2년 이하의 경력과 3∼5년의 집단간 평균값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이 종목에 따른 지도자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지각하는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리더십 유형의 거래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조건적 보상을 제외한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예외적 관리요인에서 모두 대인종목이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였으며 개인종목, 단체종목 순으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이는 일반적으로 학년이 높을수록 과제성향이 높다고 나타낸 한태준[16]의 연구결과와 차이를 보인다. 그의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대학교, 실업팀 간의 차이를 비교한 것으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본 연구의 경우 체육고등학교라는 특정한 집단 내에서의 나타난 결과로서 이에 따른 변수들이 더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엘리트 스포츠의 바탕이 되는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을 파악하고, 지도자에 의한 맹목적인 기술 향상보다는 지도자의 효율적인 리더십을 통해 선수들 개개인의 욕구와 만족감을 높이게 하는 효과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리더십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인식은 체육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프로팀 및 실업팀 선수, 대학선수, 일반 중고교선수 등 다양한 종목과 수준에서 단편적인 연구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해 나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로 활용되어야 하겠다. 이를 통해 선수들의 기술수준의 향상이나 환경의 변화에 따른 지도자의 리더십,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의 변화를 측정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진다면 이론적 토대를 보다 견고히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icholls은 성취목표성향을 어떻게 구분했나?
Nicholls[30]는 성취목표성향을 과제목표성향과 자기목표성향으로 구분하여 개인의 성취목표성향을 설명하였다. 선수들은 자신이 어느 한가지의 성취목표성향을 가지고 훈련을 하고 시합에 임하지만, 정작 본인은 자신의 성향을 정확하게 인식 못할 수 있다.
리더십 유형이 체육고교 운동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MLQ와 TEOSQ를 사용해 조사한 결과는?
수집된 자료에 대하여 t-test, One-way ANOVA, Scheffe 검증, 다중회기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성별에서 남학생이, 종목별에서 대인종목, 운동경력에서 2년 이하,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 요인이 리더십을 높게 지각했다. 둘째, 성별에선 남학생, 주전/비주전에서 주전선수가 성취목표성향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자아목표성향의 선수에게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의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 요인, 조건적 보상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과제목표성향의 선수는 카리스마와 조건적 보상 부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덧붙여서, 체육고등학교 선수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리더십 유형과 성취목표성향을 다르게 인식했으며, 선수의 성취목표성향에 따른 리더십 유형의 구성요인 별도로 각각 다르게 인식하는 경향성을 보였다.
현대의 스포츠의 역할은?
현대의 스포츠는 개개인을 넘어 국가적 차원에서도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국민 건강 및 삶의 질 향상, 국민 결속을 가져다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Crandall[10]은 많은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시키려면 훌륭한 시설뿐만 아니라 지도자, 참여자의 운동에 대한 내적 욕구를 파악하여 기존 시설과 프로그램을 개선·보완하여 참가자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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