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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체육고등학교 학생운동선수들의 감정반응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on High School Student Athletes' Emotional Reaction and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170 - 185  

박영찬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  고의석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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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체육고등학교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학생운동선수들의 감정반응 그리고 자기효능감과 어떤 관계가 있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S시와 D시에 소재한 2개의 체육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교 체육특기생 258명을 표집 하였다. 총 184부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분석 프로그램은 SPSS 22.0 프로그램과 22.0 AMOS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학생운동선수들의 감정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운동선수가 경험하는 감정반응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학생운동선수들의 자기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생운동선수가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경험하는 감정적 반응은 자기효능감에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감정반응,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성별, 운동경력별로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instructor's non-verbal communication, emotional reaction, and self-efficacy. By using convenience sampling method of non-provability sampling, 258 student athletes from S and D cities were selected for a questionnaire survey. The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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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체육고등학교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학생운동선수들의 감정반응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체육고등학교 코치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학생운동선수들의 감정반응과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체육고등학교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지도자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선수들의 감정반응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가설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인간관계의 기초는 사람과 사람과의 사이에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며, 그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의미의 공유’이기에[1], 본 연구에서는 훈련이나 일상에서 오고가는 대화의 표현 속에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열쇠가 숨어 있는지 알아보려 한다.

가설 설정

  • H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감정반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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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2]. 이 중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의 정보적 역할을 하는 언어적 수단 이외의 신체행위(제스처), 얼굴의 표정, 자세, 목소리, 공간, 옷차림 등을 포함하는 모든 소통 방식을 의미하며[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보다 느낌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차원에서 더 정확하기 때문에 감정 상태와 태도를 전달하는 주요한 통로가 된다[4]. 즉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과 내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5].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구분하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크게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2]. 이 중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케이션의 정보적 역할을 하는 언어적 수단 이외의 신체행위(제스처), 얼굴의 표정, 자세, 목소리, 공간, 옷차림 등을 포함하는 모든 소통 방식을 의미하며[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보다 느낌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차원에서 더 정확하기 때문에 감정 상태와 태도를 전달하는 주요한 통로가 된다[4].
학생운동선수들이 심리적으로 자신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생운동선수들이 심리적으로 자신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학생운동선수들에게 코치와의 매일 반복되는 훈련에서 오가는 대화들 속에는 익숙한 표정과 단어들, 그리고 비슷한 형식으로 표현하는 의사표현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매우 현실적이며, 목표지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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