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는 정보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하여 IT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하여 서비스 수준 협약(SLA)을 활용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SLA가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 공공기관에서는 서비스 수준 협약에 대한 도입이 보편화되거나 그 도입 효과성, 도입성과 등이 입증되고 있다 할 수 없다. 또한 아웃소싱에서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는 한편, 정보화 사업의 규모 증가, IT기술의 다양화, 정보시스템 간 상호연계의 확대, 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비용의 증가에 따라 정보시스템 운영을 효율화하고 활용성을 높일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서비스 수준 협약(SLA) 도입에 따른 추진방법과 고려사항 등을 살펴보고, SLA 적용을 통해 고객과 IT서비스 조직 상호간 명확한 관리 포인트 확보 및 IT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IT서비스 마인드와 사전 예방 활동 강화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는 정보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하여 IT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하여 서비스 수준 협약(SLA)을 활용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SLA가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 공공기관에서는 서비스 수준 협약에 대한 도입이 보편화되거나 그 도입 효과성, 도입성과 등이 입증되고 있다 할 수 없다. 또한 아웃소싱에서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는 한편, 정보화 사업의 규모 증가, IT기술의 다양화, 정보시스템 간 상호연계의 확대, 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비용의 증가에 따라 정보시스템 운영을 효율화하고 활용성을 높일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기관에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서비스 수준 협약(SLA) 도입에 따른 추진방법과 고려사항 등을 살펴보고, SLA 적용을 통해 고객과 IT서비스 조직 상호간 명확한 관리 포인트 확보 및 IT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IT서비스 마인드와 사전 예방 활동 강화의 효과를 볼 수 있다.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Internet, public agencies and private companies introduced 'IT outsourcing in order to maintain and repair the information systems. Also they have utilized the SLA in order to manage it. Although IT outsourcing as a way to promote effective SLA are being introduced,...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Internet, public agencies and private companies introduced 'IT outsourcing in order to maintain and repair the information systems. Also they have utilized the SLA in order to manage it. Although IT outsourcing as a way to promote effective SLA are being introduced, the introduction of service level agreements or those introduced universal effectiveness did not demonstrate in the public agencies. The importance of outsourcing in the information systems is growing, but the increase in size of the business information, IT technology diversification, expansion of information between systems interconnection, information system operating and maintenance costs with the increase of information systems to streamline operations, increase the need for versatility is growing gradually. In this paper we investigates IT outsourcing in public agencies as a way to promote effective service level agreement(SLA) with the introduction and consideration, and through the application of SLA mutual customers and IT service organizations make a clear point of management and IT service levels and IT services for improved mind and strengthen the effectiveness of preventive activities can be seen.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the Internet, public agencies and private companies introduced 'IT outsourcing in order to maintain and repair the information systems. Also they have utilized the SLA in order to manage it. Although IT outsourcing as a way to promote effective SLA are being introduced, the introduction of service level agreements or those introduced universal effectiveness did not demonstrate in the public agencies. The importance of outsourcing in the information systems is growing, but the increase in size of the business information, IT technology diversification, expansion of information between systems interconnection, information system operating and maintenance costs with the increase of information systems to streamline operations, increase the need for versatility is growing gradually. In this paper we investigates IT outsourcing in public agencies as a way to promote effective service level agreement(SLA) with the introduction and consideration, and through the application of SLA mutual customers and IT service organizations make a clear point of management and IT service levels and IT services for improved mind and strengthen the effectiveness of preventive activities can be s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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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공공기관에서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서비스 수준 협약(SLA) 도입에 따른 추진방법과 고려사항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리고 서비스 영역별로 서비스 수준관리 지표(Service Level Metrics)를 도출하고, 각 관리지표에 대한 측정방법 및 전제사항 등을 정의하여 서비스 목표수준을 설정한다. 서비스 수준관리 지표별 목표 수준 설정 이후에는 목표수준의 초과 달성 및 미달성시 서비스의 지속적 향상을 위한 관리 수단으로써 페널티와 인센티브 기준을 설정 할 수 있다[1, 7, 9].
성능/효과
넷째, 범위에 있어서 토털 아웃소싱이 어렵다는 점이다. 이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정보를 외부업체에게 위탁할 수 없다는 기본인식이 있고 실제로 개인정보의 유출 위험성으로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1, 2, 9].
넷째, 핵심역량 자체의 아웃소싱은 핵심역량 자체를 아웃소싱 하는 방식으로 중요도가 높은 자사의 강력한 핵심사업 부문을 외부화하여 사업으로 독립시킴으로써 외부의 경쟁 환경에 노출시켜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는 아웃소싱이다 이러한 발상은 아웃소싱이 기존의 약점을 보완하거나 고유 업무 가운데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업무를 외부화 하는 것이라는 종래의 전통적 개념과는 정반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분사형 아웃소싱은 사내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으나 나름대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분야를 분사화 함으로써 외부경쟁에 노출시켜 스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하는 아웃소싱으로 이익 추구형과 스핀오픈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익 추구형이란 사내에서 크게 중요치 않으나 나름대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는 기능을 분사함으로써 외부경쟁에 노출시켜 스스로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업무의 전문화와 함께 인력 구조조정의 한 수단으로 활용 될 수 있다.
둘째, 서비스 범위 및 서비스 항목 정의는 서비스 카탈로그 작성 과정을 통해 추출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서비스 요소들을 정리한다. 또한, 서비스 범위에 대한 공통적인 기본사항 및 승인사항에 대해 정리한다.
둘째, 적시성은 행정업무의 전자화를 통한 효율성 확보는 대부분 업무처리의 신속성과 관계되는 것으로 원하는 시간에 즉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야만 달성할 수 있는 요소라고 하겠다.
셋째, SLA는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어야 한다. IT의 발전, 시스템의 진화 및 기업 내에서 IT의 위상이 계속 변화되는 상황에서 올해의 IT 성과달성 목표와 내년의 IT 성과달성 목표내용은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셋째, 보안성은 공공 기관의 정보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신속하게 적시에 서비스된다고 하더라도 보안성이 확보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그 즉시 광범위한 피해는 입을 수 있다.
첫째, 안정성은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에서 다루는 데이터는 기관의 성격상 공공성을 가진 것이 대부분이므로 해당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차단되거나, 데이터에 오류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 개인, 기업에 대한 국지적인 규모를 넘어선 사회적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 수준 협약은 무엇을 통해 작성 및 관리되는가?
또한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민간, 국민을 위한 서비스 분야로 그 영역이 한층 확대되어, 현재는 모든 공공기관이 내ㆍ외부를 넘나드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공공기관의 정보화영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정보시스템 운영환경이 복잡해짐에 따라,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은 편의성과 효율성의 측면에서 그 도입이 점차 증가되고 있으며,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개념이 확산되면서, 시스템의 운영관리 요소들은 단순한 업무 활동보다는 하나의 서비스로서 인식하게 되었고, 이를 정량화하여 관리하는 서비스 수준관리(Service Level Management, 이하 SLM)의 개념이 최근 운영관리 전반에 걸쳐 도입되고 있다[8].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 정보시스템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해 무엇을 활용하고 있는가?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는 정보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하여 IT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하여 서비스 수준 협약(SLA)을 활용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SLA가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 공공기관에서는 서비스 수준 협약에 대한 도입이 보편화되거나 그 도입 효과성, 도입성과 등이 입증되고 있다 할 수 없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도입되고 있는 것은?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는 정보시스템 유지보수를 위하여 IT 아웃소싱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관리하기 위하여 서비스 수준 협약(SLA)을 활용하고 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SLA가 도입되고 있으나, 아직 공공기관에서는 서비스 수준 협약에 대한 도입이 보편화되거나 그 도입 효과성, 도입성과 등이 입증되고 있다 할 수 없다. 또한 아웃소싱에서 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는 한편, 정보화 사업의 규모 증가, IT기술의 다양화, 정보시스템 간 상호연계의 확대, 정보시스템 운영 및 유지비용의 증가에 따라 정보시스템 운영을 효율화하고 활용성을 높일 필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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