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와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Undergraduates on Suicidal Ide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18 no.4, 2012년, pp.157 - 163  

백선숙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하은호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류언나 (선린대학교 간호과) ,  송미승 (세한대학교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undergraduates on suicidal ide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306 nursing students from three different citie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생활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 정도를 알아보고, 생활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우울, 자살 생각 정도 파악 및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여그들의정서적문제해결을위한기초자료로활용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대학생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우울, 성별, 생활스트레스, 학교생활 만족 변인이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앞에서 자살률이 높은 대학생들이 겪는 부정적 정서로 스트레스와 우울을 살펴보았다. 대학생은 내외부적인 환경변화가 가장 두드러지면서 학생의 신분이기 때문에 가정, 사회와 연계하여 학교 내에서 자살예방 대책을 잘 세워 가동한다면 그 효과 또한 좋은 집단일 것이다.
  • 자살에 대한 사후대책 마련보다 사전예방이 더욱 중요하므로 우선적으로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살생각 정도와 자살생각과 연관이 있는 생활스트레스, 우울 정도를 파악하고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의 역기능은 무엇인가? 우울한 대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살생각 가능성이 높은데(Lee & Kim, 2007), 우울은 자살로 이어지는 무서운 병이며, 청소년의 대표적인 정서장애이다(Cho et al., 2002). 우울은 슬픈 감정, 외로움의 정서적 증상으로 매사에 의욕과 흥미를 잃게 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저하 시킨다. 또한 대인관계나 사회 생활의 적응을 어렵게 하며 정서적, 행동·신체적 증상 등의 다양한 기능장애를 가져온다(Ross et al., 2005).
대학생의 스트레스를 낮추는 방안은? 친한 친구가 적으면 생활 스트레스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학생의 친구스트레스는 정신병리적 증상과 유의한 연관성이 있으며 우울을 예언하는 유의한 변인이다(Lee, 2004). 그러므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상담현장에서는 생활스트레스가 어느 정도인지 진단하는 것이 필수이며 그중에서도 학업스트레스, 학교생활 만족도, 친구스트레스 등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지도교수와의 상담뿐 아니라 대학 내에 학생이 원하면 언제라도 전문가와 상담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지고 유명무실한 상담소가 아니라 활발하고 효과적인 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 오락, 사교활동에 참가하는 것이 생활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므로(Kim, 2012) 대학 내에서 이러한 여가활동을 할 수 있게 교과과정 개정, 학교 행사, 동아리 활동을 증진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자살생각은 논리적으로 자살시도나 자살행위에 앞선 것으로 자살을 예측하고 자살의도를 반영하는 중요한 변인이다(Lee & Kim, 2007). 특히 대학생은 인생의 발달 단계적으로 볼 때 후기 청소년기 또는 청년기 초기이며, 스스로 자신의 일을 결정하고 책임져야 할 독립적인 생활방식으로 전환해야 할 시기이며 신체적 그리고 감정적으로 많은 변화가 오는 시기임과 동시에 경험과 실험을 통해서 배우는 기회의 시기이다(Hong et al.,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eck, A. T. (1967). Depression: Clinical,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aspects. New York: Hoeber Medical Division, Harper & Row. 

  2. Beck, A. T., Kovacs, M., & Weissman, A. (1979). Assessment of suicidal intention: The scale for suicide ideat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 343-352. 

  3. Borowsky, I. W., Ireland, M., & Resnick, M. D. (2001). Adolescent suicide attempt: Risk and protectors. Pediatrics, 107, 485-493. 

  4. Cho, S. J., Jeon, H. J., Kim, J. K., Suh, T. W., Kim, S. U., Hahm, B. J., et al. (2002). Prevalence of suicide behaviors (Suicidal ideation and suicide attempt) and risk factors of suicide attempts in junior and high school adolesc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1, 1142-1155. 

  5. Choi, W. K., & Kim, J. S. (2012). The relation between stress and suicide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The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3, 255-272. 

  6. Chon, K. K., Kim, K. H., & Lee, J. S.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 316-335. 

  7. Deci, E. L., & Ryan, M. (2002).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New York: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8. Ha, J. H., & An, S. H. (2008). The verification of a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of suicidal ideation to stress, coping styles,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impulsiv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hcyotherpay, 20, 1149-1171. 

  9. Hong, K. J., Kim, H. W., Ahn, H. Y., Cho, K. M., Lee, J. H., Kim, J. E., et al. (2008). Health promotion throughout the life span (6th ed.). Seoul: Hyunmoon publishing. 

  10. Kaltiala-Heino, R., Rimpela, M., Marttunen, M., Rimpela, A., & Rantanen, P. (1999). Bullying,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Finnish adolescents: School survey. British Medical Journal, 319(7206), 348-351. 

  11. Kim, B. J. (2011). A study of life events influenced on happiness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 115-135 

  12. Kim, C. K., Byun, H. S., & Chae, Y. S. (2006). Effectiveness of a integrative literatherapy program on the reduction of college students depression and life stres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2, 108-125. 

  13. Kim, G. H., & Kim, H. J. (2006). The effect of therapeutic recreation program on the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and Health Nursing, 15, 500-507. 

  14. Kim, J. J. (2009). An analysis of variables related to university student's suicidal ideation: Regarding effect of suicidal attempt experience, mental health, psychosocial problem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2, 413-436. 

  15. Kim, M. K. (2012). Relationship between negative emotions, family resilience, self-esteem and suicide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7(1), 61-83. 

  16. Kitzrow, M. (2003). The mental health needs of today's college students: Challenges and recommendations. Journal of Student Affairs Research and Practice, 41, 167-181. 

  17. Lee, E. H.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on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25-48. 

  18. Lee, H. J., & Kim, M. H. (2007). A pathmodel for self-identity and hopelessness to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 243-264. 

  19. Lee, S. J. (2009). The effect of sense of social connectedness and autonomy on college adjust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esting a mediation effect of interpersonal problems.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 229-248. 

  20. Mann, J. J., Apter, A., Bertolote, J., Beautrais, A., Currier, D., Haas, A., et al (2005). Suicide prevention strategies.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4, 2064-2074. 

  21. Miller, E. J., & Chung, H. (2009). A Literature review of studies of depression and treatment outcomes among U.S. college students since 1990. Psychiatric Services, 60, 1257-1260. 

  22. Park, J. A., & Cho, M. H. (2011).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35(1), 17-28. 

  23. Park, K. B., & Shin, M. S. (1990). College goal and suicidal ide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9(1), 20-32. 

  24. Rihmer, Z. (2007). Suicide risk in mood disorders. Current Opinion in Psychiatry, 20(1), 17-22. 

  25. Roh, M. S., Jeon, H. J., Lee, H. W., Lee, H. J., Han, S. K., & Hahm, B. J. (2007). Suicide-related behaviors among th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46(1), 35-40. 

  26. Ross, R., Zeller, R., Srisaeng, P., Yimmee, S., Somchid, S., & Sawatphanit, W. (2005). Depression, stress, emotional support and self-esteem among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in Thai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2, 391-400. 

  27. Sohn, J. N. (2007). Discriminating power of suicidal ideation by life stress, coping strategy,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6, 267-275. 

  28. Song, Y. S. (2012). Stressful life events and quality of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1), 71-80. 

  29. Statistics Korea. (2011, May 4). 2011 Statistics on the youth. Retrieved September 10, 2011,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bSeq&aSeq247163&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EC%B2%AD%EC%86%8C%EB%85%84+%ED%86%B5%EA%B3%84 

  30. Statistics Korea. (2012, September 13). 2011 Cause of death statistics. Retrieved October 2, 2012,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1/index.board?bmoderead&bSeq&aSeq260046&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