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on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0 no.4, 2013년, pp.419 - 428  

신미경 (나사렛대학교 간호학과) ,  이혜련 (나사렛대학교 간호학과) ,  원종순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성남캠퍼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the level of life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nd to identify the associated factors of suicidal ideation (SI)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Method: The design of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urvey design using a convenience sampling. Data c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특수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간호대학생의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스트레스와 우울이 자살생각과 상호관련성이 있다는 것만 확인하였을 뿐(Cho, 2009) 우울이나 자살생각을 촉진할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들을 밝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연구에서 자살생각의 영향요인으로 공통적으로 제시한 스트레스와 우울의 변수에서 간호대학생들에게 자살생각을 일으킬 수 있는 간호대학생들의 특수한 생활환경에서 비롯된 스트레스 요인과 우울이 간호학생들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자살은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과정이므로 자살 방지를 위해서는 자살생각이 자살 시도로 연결되지 않도록 사전예방 방안 모색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자살생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무엇이 나타났는가? 그 중 주로 스트레스, 우울, 절망감, 자존감, 대처방식 등의 변인들에 대한 연구가 노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다(Kim, 2002; Kim, Jeon, & Kim, 2013; Kim & Kim, 2008).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자살시도경험, 생활기능, 우울, 불안 및 무망감이(Park, 2012), 성별, 종교, 나이 및 대학생활 만족도(Kang & Ra, 2013) 또는 우울과 충동성, 부정적인 대처방식(Ha & An, 2008) 등이 대학생의 자살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국외논문에서는 우울, 불안, 희망 없음(Nyer et al.
간호대학생이 스트레스를 받는 특수한 상황은 무엇이 있는가? , 2000; Kang & Ra, 2013; Yang, Bang, & Kim, 2012). 특히 간호대학생은 낯선 장소에서 실습을 해야 하는 부담감으로 오는 스트레스나 실수를 하면 안되는 부담감, 많은 학업량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며(Pulido-Martos, Augusto-Landa, & Lopez-Zafra, 2012), 간호학과가 가지는 특수성으로 인해 타 학과의 학생들에 비해 과중한 교과과정, 엄격한 행동규범,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는 심리적 중압감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Jung & Shin, 2006).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2003년 이후 OECD 국가 중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자살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원인 중 4위를 차지하는 중요한 사회적 문제이다. 연령대별로 10대에서 30대까지 청년층의 자살 사망원인이 더 높고 특히 20~29세 사이의 자살률은 사망자 10만 명당 2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Cho, H. S. (2009).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tendencies in nursing students.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12, 3-14. 

  2. Choi, W. Y. (2013). Bullying as a cause of nurse suicides. Retrieved November 16, 2013, from http://news.mt.co.kr/mtview.php?no2013110613142058945) 

  3. Chon, K. K., Kim, K. H., & Yi, J. S. (2000). Development of the revised life stress scale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 316-335. 

  4. College students, underachieving college tuition, suicides. (2008, September 2). Finance and Economy News, p. 12. 

  5. Erikson, E. H. (1968).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 York: Norton. 

  6. Fish & Shelly (1988). Spiritual care: The Nurse's Role.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7. Gallup Korea (2011). The philosophy of Koreans. Seoul: Gallup Korea Research Company. 

  8. Ha, J. H., & An, S. H. (2008). The verification of a structural relationship model of suicidal ideation to stress, coping style,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impulsiv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 1149-1171. 

  9. Hong, Y. S., & Jeon, S. Y. (2005). The effects of life stress and depression for adolescent suicidal ideation. Mental Health & Social Work, 19, 125-149. 

  10. Jeong, M. H.,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 170-177. 

  11. Kang, S. H., & Ra, D. S. (2013).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between senior student’ university life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4), 49-71. 

  12. Kim, H. S. (2002). A study on epistemology of Korean elder's suicidal thought.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2(1), 159-172. 

  13. Kim, H. S., June, K. J., & Kim, Y. M. (2013). Gender differences in factors affecting suicidal ideation among the Korean elderly.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3, 349-363. 

  14. Kim, H. S., & Kim, B. S. (2008). A comparative study on suicidal ideation in the elderly and the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28, 325-343. 

  15. Konick, L. C., & Gutierrez, P. M. (2005). Testing a model of suicide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35, 181?192. 

  16. Lee, E. H.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 25-52. 

  17. Lee, J. Y. (2007). A study on the psychosocial factor influencing the suicide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18. Lee, Y. H., & Song, J. Y. (1991). A study of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the BDI, SDS, and MMPI-D scal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 98-113. 

  19. Nyer, M., Holt, D. J., Pedrelli, P., Fava, M., Ameral, V., Cassiello, C. F., et al. (2013). Factors that distinguish college students with depressive symptoms with and without suicidal thoughts. Annals of Clinical Psychiatry, 25, 41?49. 

  20. Park, G. B., & Shin, M. S. (1991). Perceived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0, 298-314. 

  21. Park, S. R. (2012).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suicidal ideation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2. Pulido-Martos, M., Augusto-Landa, J. M., & Lopez-Zafra, E. (2012). Sources of stress i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of quantitative studies.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9, 15?25. 

  23. Reynolds, W. M. (1988). Suicidal ideation questionnaire: Professional manual.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24. Shelly, J. A., & Fish, S. (1988). Spiritual care: The Nurse's Role (3rd ed.). Downers Grove: Inter Varsity Press. 

  25. Statistics Korea (2011). 2011 Annual report on the cause of death statistics. Seoul: Statistics Korea. 

  26. Shin, M. S. (1992). An empirical study of the mechanism of suicide: Validation of the scale for escape from the self.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7. Sohn, J. N. (2007). Discriminating power of suicidal ideation by life stress, coping strategy and depression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6, 267-275. 

  28. Wilcox, H. C., Arria, A. M., Caldeira, K. M., Vincent,. K. B., Pinchevsky, G. M., & O’Grady, K. E. (2010). Prevalence and predictors of persistent suicide ideation, plans, and attempts during college.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27, 287?294. 

  29. Woo, C. Y., Park, A. C., & Jeong, H. H. (2010).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human relations,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of adolescents by genders and level of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 19-38. 

  30. Yang, K. M., Bang, S. Y., & Kim, S. Y. (2012). Factors influencing suicidal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Stress Research, 20, 41-50. 

  31. Zhang, P., Roberts, R. E., Liu, Z., Meng, X., Tang, J., Sun, L., et al. (2012). Hostility, Physical Aggression and Trait Anger as Predictors for Suicidal Behavior in Chinese Adolescents: A School-Based Study. PLoS ONE, 7, e3104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