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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8 no.2, 2012년, pp.149 - 170
고민규 (마석초등학교) , 장재학 (강원대학교)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degree to which the writing instruction using animations has effects on the writing performance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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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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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4기능은 무엇인가? | 초등학교의 영어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로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4기능인 듣기, 읽기, 쓰기 및 말하기 영역의 균형 있는 습득이 이루어져야 상호 보완적인 언어 발전을 꾀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 영어의 정규교육과정과 교과서 활동은 주로 듣기와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음성언어 지도에 편중되어 왔다(이완기, 윤보경, 2002). | |
학자들은 쓰기를 어떻게 보고있는가? | 학자들은 쓰기란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 과정으로 보고 있다 (예, Hedge, 1998; Lynch, 1996; 최연희, 2009). 최연희(2009, p2)는 쓰기를 “필자가 문자 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과정”으로 정의한다. | |
쓰기 활동은 활동유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343-346)에 따르면, 쓰기 활동은 활동 유형에 따라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모방하기 또는 적어두기 이다. 이것은 영어의 철자법을 배우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영어 철자나 단어를 그대로 받아 적는 것을 말한다. 둘째, 집중형 또는 통제된 글쓰기이다. 이 유형은 학습한 문법 내용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며 써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습자들이 배운 지문 속의 동사를 모두 현재형으로 만든 후다시 학습자로 하여금 과거형으로 다시 써보게 연습 시키는 것이다. 셋째, 스스로 글쓰기이다. 일기나 저널 등과 같이 자신의 생각, 감정, 반응을 자유롭게 적는 것을 말한다. 넷째, 전시적인 글쓰기이다. 이것은 학습자가 자신이 아는 지식을 교사 등에게 보여주기 위한 글쓰기 유형을 말한다. 영어에세이 과제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다섯째, 실제적인 글쓰기이다. 자기소개서와 편지 등과 같이 개인의 필요 목적에 따라 글을 쓰는 것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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