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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초등 영어 쓰기 지도 효과 연구
The effects of the writing instruction using animation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8 no.2, 2012년, pp.149 - 170  

고민규 (마석초등학교) ,  장재학 (강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is to examine the degree to which the writing instruction using animations has effects on the writing performance of $4^{th}$ yea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effects of the animation-based writing instruction on the interest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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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또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쓰기 수업이 학습자의 영어 수업에 대한 흥미나 영어 학습에의 자신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 본 연구는 비교적 짧은 8주간의 기간을 통하여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쓰기 지도의 효과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자 지도가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단기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었으나 이 교수법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지속적인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자 지도가 초등학교 4학년생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쓰기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정규교과과정에 기초한 쓰기 수업을 받은 통제집단에 비하여 사후 쓰기 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점수 향상을 보였다.
  •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어린 학습자들의 글쓰기 특성을 감안한다면, 글쓰기 능력의 주요 구성 요소 중에서 내용적 지식이나 쓰기 과정 지식보다는 언어 지식과 문맥적 지식이 학습자들에게 보다 더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언어지식 이론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쓰기 활동을 구성하였다. 2009 개정 초등학교 영어 교육과정 해설(교육과학기술부, 2009)을 보면 2008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할 때 문자 언어 교육의 조기도입으로 3학년 2학기부터 읽기·쓰기영역에서 3학년 성취 기준의 문자 언어교육을 낱말보다 큰 언어 단위인 어구 및 문장으로 확대하였다.
  • 특히, 교육과학기술부 검인정교과서 지도서(윤여범 외 8인, 2012) 안의 교육과정 해설에 나타난 4~5학년 쓰기 기능의 주요 성취 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실물이나 그림을 나타내는 낱말을 완성하여 쓴다(4학년); (2) 쉽고 간단한 낱말이나 어구를 쓸 수 있다(5학년).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수준 차를 고려하여 3, 4, 5학년 성취기준인 베껴 쓰기, 통제 및 유도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에게 문자 지도가 학습자들의 언어 및 문맥적 지식에 기반을 둔 쓰기능력의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위에서 언급한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자 지도의 효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자들은 실험집단 학습자들의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도의 변화 정도를 조사하였다. 먼저 영어 수업에 대한 흥미의 변화 정도를 살펴보면 표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사전 설문의 경우 ‘전혀 아니다’의 부정적 응답이 총 7번 있었으나, 사후 설문에는 단 1번의 응답만이 관측되었다.
  • 위의 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자들은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쓰기 지도가 쓰기의 어떤 영역에 특히 효과가 있는 지를 알아 보았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후 쓰기 영역별 평균 점수는 표 7에 제시되어 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시도로 본 연구자들은 초등학교의 통제된 영어 쓰기 활동에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보다 흥미로운 영어 쓰기 활동을 추가해 보았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들은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맞는 맞춤법, 어휘, 구문(syntax) 등의 문법적 지식뿐만 아니라 동영상 속에 포함된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맞는 적절한 표현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상에서 우리는 쓰기 능력의 주요 구성 요소 및 쓰기 활동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는 어린 학습자들의 글쓰기 특성을 감안한다면, 글쓰기 능력의 주요 구성 요소 중에서 내용적 지식이나 쓰기 과정 지식보다는 언어 지식과 문맥적 지식이 학습자들에게 보다 더 필요해 보인다.
  •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일부 방법론적인 문제점으로 인하여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교과서 위주의 수업 방법에 비하여 더 뛰어난 효과가 있는 지에 대한 정보는 제공해 주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 보인 방법론적인 문제점을 일부 수정하여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자 언어 지도가 정규 수업을 받는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아래와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하였고 이와 더불어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의 변화도 관찰하고자 한다.
  • 더 나아가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좀 더 자유로운 글쓰기 활동까지 할 수 있게 된다면 이는 초등 영어 교육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문자 지도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영어 쓰기 능력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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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언어의 4기능은 무엇인가? 초등학교의 영어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로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있는 능력을 향상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4기능인 듣기, 읽기, 쓰기 및 말하기 영역의 균형 있는 습득이 이루어져야 상호 보완적인 언어 발전을 꾀할 수 있다. 그러나 초등 영어의 정규교육과정과 교과서 활동은 주로 듣기와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음성언어 지도에 편중되어 왔다(이완기, 윤보경, 2002).
학자들은 쓰기를 어떻게 보고있는가? 학자들은 쓰기란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 과정으로 보고 있다 (예, Hedge, 1998; Lynch, 1996; 최연희, 2009). 최연희(2009, p2)는 쓰기를 “필자가 문자 기호를 사용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과정”으로 정의한다.
쓰기 활동은 활동유형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343-346)에 따르면, 쓰기 활동은 활동 유형에 따라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모방하기 또는 적어두기 이다. 이것은 영어의 철자법을 배우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영어 철자나 단어를 그대로 받아 적는 것을 말한다. 둘째, 집중형 또는 통제된 글쓰기이다. 이 유형은 학습한 문법 내용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며 써보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습자들이 배운 지문 속의 동사를 모두 현재형으로 만든 후다시 학습자로 하여금 과거형으로 다시 써보게 연습 시키는 것이다. 셋째, 스스로 글쓰기이다. 일기나 저널 등과 같이 자신의 생각, 감정, 반응을 자유롭게 적는 것을 말한다. 넷째, 전시적인 글쓰기이다. 이것은 학습자가 자신이 아는 지식을 교사 등에게 보여주기 위한 글쓰기 유형을 말한다. 영어에세이 과제 등이 여기에 속한다. 다섯째, 실제적인 글쓰기이다. 자기소개서와 편지 등과 같이 개인의 필요 목적에 따라 글을 쓰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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