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병원 홈페이지 콘텐츠 분석을 통한 홍보활성화방안 연구
A Study on Public Relation Activation Plan through Hospital Homepage Contents Analysi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3, 2012년, pp.13 - 27  

이진우 (충청남도 천안의료원) ,  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ontents, to find out the development approaches of promotion and contribute to increase the expectation on medical institutions and wills to use and improve the customer satisfaction on homepages of such medical institutions by analysis on the contents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병원 홈페이지 콘텐츠와 평균방문자 수 및 평균 페이지뷰 수의 분석을 통하여 병원 홈페이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를 제시하고자 한다.
  • 셋째, 위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병원 홈페이지 콘텐츠 발전방안과 콘텐츠를 활용한 효과적인 홍보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콘텐츠를 분석하여 개선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한 병원홍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틀>은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시된 모델이다.
  • 이 연구는 병원 홈페이지 콘텐츠 분석을 통한 그 효과의 파악, 홍보의 활성화 및 개선방안 모색 뿐만 아니라 병원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이용의도의 제고 및 홈페이지에 대한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병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홈페이지 콘텐츠운영 실태와 홍보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고객의 기대와 이용의도 향상 및 병원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병원 홈페이지 콘텐츠 구성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병원 유형별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고, 각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콘텐츠 차이와 평균방문자 수 및 평균페이지뷰 수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홈페이지 콘텐츠 구축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첫째,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콘텐츠구성의 차이를 파악한 후에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콘텐츠 유/무에 따라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페이지뷰 수, 일 평균시간당방문자 수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병원 유형별 홈페이지 콘텐츠 유/무의 차이가 일 평균방문자 수, 일 평균페이지뷰 수, 일 평균시간당방문자 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의 홈페이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병원의 홈페이지는 병원의 진료센터 개설, 특수 클리닉 개설, 병원소식, 병원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진료 및 지원서비스, 직원채용,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병원소식을 가장 신속하게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능뿐 아니라 최신 뉴스를 제공하는 등 기존의 홍보매체에서 수행할 수 없었던 기능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홍보기능을 수행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14][15]. 이처럼 병원 홈페이지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와 장점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홍보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2000년에서 2010년까지 인터넷 이용자수는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오늘날 인터넷의 사용은 단순 호기심, 여가활동, 통계자료 수집 등을 넘어 사이버상의 모임, 연구활동 및 개인 홍보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인터넷 이용자수는 2000년 1천 9백만 명에서 2010년 3천7백만 명으로 약 2배정도 증가했다[11]. 인터넷은 미래의 정보전달 매체로 각광받고 있고, 미래에 새로운 형태의 대중관계의 중심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의료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개발과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가 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환자유치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병원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 홈페이지를 환자유치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병원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병원을 효과적으로 기억시키고 나아가 의료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기 때문이다. 병원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고객에게 의료정보뿐만 아니라 의료 콘텐츠 및 시각적인 디자인 등에 있어도 경쟁 병원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1][2][3][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최영진, 임복희, 황병덕(2009), 의료기관 홍보에 대한 의료기관 종사사의 태도 및 인식, 보건의료산 업학회지, Vol.3(2);76-85. 

  2. 김종민, 류황건(2010), 국내의료기관의 규모별 웹 콘텐츠 접근성 현황에 관한 연구, 보건의료산업학회지, Vol.4(2);33-45. 

  3. 김진률(2004), 병원홍보전략을 위한 매체이용도 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0-27. 

  4. 양성관, 이현우, 김형석(2002),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만족도와 홍보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지, Vol.46(2);412-415. 

  5. 김태섭, 이해종(1999), 종합병원 인터넷 홈페이지의 콘텐츠 및 운영 현황과 향후 개선방향, 병원경영학회지, Vol.4(2);205-206. 

  6. 오영희(2010), 병원사이트 콘텐츠와 사이트 체류시 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2-56. 

  7. 이현선(2010), 국내 병원과 미국 병원의 홈페이지를 통한 언론관계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Vol.15(1);88-90. 

  8. 옥샘(2009), 의료정보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실제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2-40. 

  9. 옥샘, 오재영, 김상만(2009), 의료정보 웹사이트 품질이 Offline 의료서비스의 기대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Vol.10(3);174-194. 

  10. 조철호, 강병서(2006), 병원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Vol.7(4);83-90. 

  11. 한국인터넷진흥원(2010),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 조사요약보고서, pp.4-6. 

  12. 황병덕, 임옥희, 이영환(2010), 병원의 홈페이지 관리운영 실태와 병원 경영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10);242-248. 

  13. 김원주(2009), 의료기관 웹사이트 품질이 고객만족과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5-12. 

  14. 김빛나(2001), 치과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홍보 실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7-18. 

  15. 김미녀(2009), 의료서비스에서 환자 만족의 선, 후행변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상대 대학원 박사논문, pp.43-48. 

  16. 조훈상(2007), 병원사이트의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18. 

  17. 안상윤(2003), 병원의 홍보활성화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Vol.46(2);4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