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6 no.3, 2012년, pp.13 - 27
이진우 (충청남도 천안의료원) , 안상윤 (건양대학교 병원관리학과)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contents, to find out the development approaches of promotion and contribute to increase the expectation on medical institutions and wills to use and improve the customer satisfaction on homepages of such medical institutions by analysis on the contents of...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병원의 홈페이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 병원의 홈페이지는 병원의 진료센터 개설, 특수 클리닉 개설, 병원소식, 병원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진료 및 지원서비스, 직원채용, 자원봉사활동 등 다양한 병원소식을 가장 신속하게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능뿐 아니라 최신 뉴스를 제공하는 등 기존의 홍보매체에서 수행할 수 없었던 기능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적극적인 홍보기능을 수행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14][15]. 이처럼 병원 홈페이지는 공급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와 장점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홍보의 중요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 |
2000년에서 2010년까지 인터넷 이용자수는 얼마나 증가하였는가? | 오늘날 인터넷의 사용은 단순 호기심, 여가활동, 통계자료 수집 등을 넘어 사이버상의 모임, 연구활동 및 개인 홍보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인터넷 이용자수는 2000년 1천 9백만 명에서 2010년 3천7백만 명으로 약 2배정도 증가했다[11]. 인터넷은 미래의 정보전달 매체로 각광받고 있고, 미래에 새로운 형태의 대중관계의 중심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의료시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개발과 전략이 필요하다고 할 수가 있다. | |
인터넷 홈페이지를 환자유치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병원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인터넷 홈페이지를 환자유치를 위한 홍보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병원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병원을 효과적으로 기억시키고 나아가 의료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기 위한 방안이기 때문이다. 병원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고객에게 의료정보뿐만 아니라 의료 콘텐츠 및 시각적인 디자인 등에 있어도 경쟁 병원과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1][2][3][4]. |
최영진, 임복희, 황병덕(2009), 의료기관 홍보에 대한 의료기관 종사사의 태도 및 인식, 보건의료산 업학회지, Vol.3(2);76-85.
김진률(2004), 병원홍보전략을 위한 매체이용도 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 동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20-27.
양성관, 이현우, 김형석(2002), 인터넷 홈페이지의 이용 만족도와 홍보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회지, Vol.46(2);412-415.
김태섭, 이해종(1999), 종합병원 인터넷 홈페이지의 콘텐츠 및 운영 현황과 향후 개선방향, 병원경영학회지, Vol.4(2);205-206.
오영희(2010), 병원사이트 콘텐츠와 사이트 체류시 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2-56.
이현선(2010), 국내 병원과 미국 병원의 홈페이지를 통한 언론관계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Vol.15(1);88-90.
옥샘(2009), 의료정보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실제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32-40.
옥샘, 오재영, 김상만(2009), 의료정보 웹사이트 품질이 Offline 의료서비스의 기대 및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Vol.10(3);174-194.
조철호, 강병서(2006), 병원 웹사이트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Vol.7(4);83-90.
한국인터넷진흥원(2010),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 조사요약보고서, pp.4-6.
황병덕, 임옥희, 이영환(2010), 병원의 홈페이지 관리운영 실태와 병원 경영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0(10);242-248.
김원주(2009), 의료기관 웹사이트 품질이 고객만족과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pp.5-12.
김빛나(2001), 치과관련 인터넷 홈페이지 홍보 실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관리과학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pp.7-18.
김미녀(2009), 의료서비스에서 환자 만족의 선, 후행변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상대 대학원 박사논문, pp.43-48.
조훈상(2007), 병원사이트의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18.
안상윤(2003), 병원의 홍보활성화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생산성논집, Vol.46(2);4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