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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와 전력계통 원문보기

전기의 세계 = The proceedings of KIEE, v.61 no.11, 2012년, pp.43 - 48  

조윤성 (대구가톨릭대학교) ,  송화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장길수 (고려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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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또한 댁내 계약 용량 문제로 기존 댁내 인입망으로 전기차 충전기 연결이 불가하거나 댁내 가전 사용 전력 영향을 고려하여 계통 분리를 원하는 세대는 기존 인입 전력망이 아닌 충전기 전용 전력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그림7>

대상 데이터

  •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배터리, 전기모터, 인버터 / 컨버터,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로 구성되어 있다. 배터리는 재 충전기 가능한 2차 전지가 이용되며 전기차의 성능 및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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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력 피크 시간대에 대규모 충전을 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가? 전기차 운행 시간 및 충전 시간의 영향으로 충전 부하 증가에 따른 전력부하 피크 증가의 문제가 있다. 전력 피크 시간대에 대규모 충전 이벤트 발생 시, 과부하로 정전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충전 인프라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고, 한 급전 구간에 사용되는 전기차의 정보를 획득하여 전력 설비 시스템을 구성해야 한다.
전기차를 위한 충전 인프라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사업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무엇이 있는가? 또한 전기차 보급이 시작됨에 따라 그 충전 인프라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 사업도 최적화된 모델 개발을 진행 중이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 시 가장 고려되어야 할 점은 기존 전력계통과 충전 인프라 간의 안정적인 결합이다. 계통에서는 충전 인프라 시스템에 의한 영향을 모의, 실증하여 그 설비 및 운영/관리 시스템을 설계하고, 충전 인프라는 기존 계통에 영향을 최소화 해야 한다. 또한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에 안전하게 전력이 공급될 수 있도록 그 설비를 구축해야 한다. 안정적인 계통 전력 공급 시스템 구축과 동시에, 스마트 그리드 내에서 소비자, 전기차, 충전기, 충전 운영 프로그램 등과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규격화된 통신 시스템을 적용하고, 그 통신 시스템을 바탕으로 소비자를 위한 전기차 운영 서비스를 공급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충전 인프라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서 정책적으로 전기차를 활발히 보급하고 운영 데이터 및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전력계통에 안정적으로 Add-on 되는 충전 인프라 모델 개발 및 실증 데이터 확보가 시급하다.
전기차는 완속으로 충전할 때 어떤 방식으로 충전하는가? 전기차 수량이 확대 보급됨에 따라 그 부하의 영향은 더욱 크게 작용될 것이다. 전기차는 완속 충전기로 충전 시 OBC(On-Board Charger)에서 계통의 AC 인입 전기 에너지를 이용해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충전 한다. OBC를 이용하여 충전을 수행하는 전기차는 충전시 비선형 부하의 특성을 가지며 입력 전류가 주기적이나 완전한 정현파 형태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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