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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보급 전망에 따른 배전계통에서의 영향 평가
Influence Evaluation of Electric Vehicle Load on Distribution Systems by the penetration rate of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11년도 제42회 하계학술대회, 2011 July 20, 2011년, pp.256 - 257  

김철우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한승호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송택호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  정문규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for Eco-friendly cars has been expanded as the concern about environmental pollution and a rise in gas prices. The Electric Vehicle(EV) and Plug in Hybrid Electric Vehicle(PHEV) are generally connected on distribution power systems to charge the traction batteries. The growing number...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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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자동차 보급 및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충전 비율 변화가 배전계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해 시간대별 전력수급 및 월별 전력수급 현황을 반영하였다.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충전 비율 및 전력수급 현황을 OpenDSS(Open Source Distribution System Simulator)로 모델링하였으며, 배전계통은 대전광역시의 인구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 모의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2009년도 우리나라의 자가용 1일 평균주행 거리는 43.6km 이며 [6], 이를 전기자동차 일평균 주행거리로 가정하였다. 전기자동차의 연비는 140km/16.
  • 54km/kWh). 그리고 퇴근시간 후 1시간에 걸쳐 이동한 다음 귀가 즉시 가정 내에서만 충전을 개시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충전 소요시간은 가정 내 3.3kWh 홈충전기를 이용하여 1시간 30분 정도 소요한다고 가정하였다. 충전 비율은 2009년도 시간대별 교통량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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