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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4, 2012년, pp.59 - 67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프라시스템연구단) ,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프라시스템연구단) , 최원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녹색철도연구원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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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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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고속철도가 복합적인 시스템기술로 정의되는 이유는? | 일반적으로 고속철도는 복합적인 시스템기술로 정의된다. 차량을 비롯하여 노반, 궤도, 전차선, 신호 등 다양한 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되고, 서브시스템들은 또 다른 부품들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상호 긴밀한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속철도 기술은 실용기술이다. | |
철도의 속도는 어떤 요인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가? | 최근 철도의 속도는 교통수단으로서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최고속도는 교통수단의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적으로 교통수단의 기술수준을 보여줌으로써 국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게 된다. | |
고속철도의 고속화를 위해 어떠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가? | 하지만, 고속철도는 복합적인 시스템 기술로서의 특징으로 인해 철도차량뿐만 아니라 인프라시스템의 동반 발전을 필요로 한다. 고속화를 위해서는 고속철도 차량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전차선로시스템을 갖추어야 하고, 고속운행 시에도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선로구축물을 필요로 한다, 또한 환경소음을 적절한 수준까지 저감시킬 수 있어야 하고, 고속에 적합한 신호시스템을 통하여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해야만 한다. 열차운영 측면에서의 표정속도 향상을 위한 기술도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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