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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운영속도 400km/h급 고속철도인프라시스템 기술개발 추진현황
The Status of Technology Promotion and Development for 400km/h HSR Infra-System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4, 2012년, pp.59 - 67  

엄기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프라시스템연구단) ,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프라시스템연구단) ,  최원일 (한국철도시설공단 녹색철도연구원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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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최근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는 외국의 기술을 탑재할 수밖에 없는데 반해, 중국은 자체 개발한 ETCS-L2를 탑재하는 것으로 제안했다는 점은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기술 개발 성과를 당장 실용화할 수는 없더라도 미래의 철도기술 환경과 국제적인 기술발전 추세를 고려한 선행적인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 첫째는 고속철도의 속도 증가에 따른 환경소음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이다. 둘째는 선로구축물에 대한 첨단 모니터링을 통하여 최적의 설계기준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이다. 셋째는 400km/h 운행에 적합한 전차선로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며, 넷째는 세계적인 기술발전 패러다임에 따라 무선통신 기반의 유럽표준형 열차제어시스템 지상 핵심장치를 개발하는 것이다.
  • 본고에서는 국내외 고속철도 인프라시스템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2010년 12월부터 실시되어진 400km/h급 고속철도 인프라 시범적용 기술개발사업의 연구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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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고속철도가 복합적인 시스템기술로 정의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고속철도는 복합적인 시스템기술로 정의된다. 차량을 비롯하여 노반, 궤도, 전차선, 신호 등 다양한 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되고, 서브시스템들은 또 다른 부품들로 구성될 뿐만 아니라, 상호 긴밀한 인터페이스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또한 고속철도 기술은 실용기술이다.
철도의 속도는 어떤 요인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고 있는가? 최근 철도의 속도는 교통수단으로서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최고속도는 교통수단의 이미지를 형성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적으로 교통수단의 기술수준을 보여줌으로써 국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게 된다.
고속철도의 고속화를 위해 어떠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가? 하지만, 고속철도는 복합적인 시스템 기술로서의 특징으로 인해 철도차량뿐만 아니라 인프라시스템의 동반 발전을 필요로 한다. 고속화를 위해서는 고속철도 차량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전차선로시스템을 갖추어야 하고, 고속운행 시에도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선로구축물을 필요로 한다, 또한 환경소음을 적절한 수준까지 저감시킬 수 있어야 하고, 고속에 적합한 신호시스템을 통하여 열차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해야만 한다. 열차운영 측면에서의 표정속도 향상을 위한 기술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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