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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6, 2012년, pp.10 - 18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정인택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윤영원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안수연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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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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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면도로는 무엇인가? | 이면도로는 도시계획시설 소로2류(국지도로)에 속하며 지구 내 도로라고도 한다. 이면도로는 도로의 기능상 속도가 낮고 교통량이 적은 도로로서 이동거리가 짧은 하위도로를 말하며, 폭 12m이하의 소로는 서울시 전체 도로 연장 8,147km의 77.8%인 6,340km를 차지하고 있다. | |
생활도로 조성사업의 재원은 어떻게 충당 할 것으로 기대되는가? | 1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표 11 참조). 본 사업의 소요 재원은 국토해양부에서 검토하고 있는 차고지 증명제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대형 공공주차장 확충사업의 재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확보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
타워식 스마트파킹 시스템의 기능은 무엇인가? | 생활도로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지구내 이면도로에 설치된 거주자 우선주차면과 불법 주정차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 확보방안이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구 내 생활도로 조성을 위한 소규모 주택가 공영주차장 설치방안으로 IT기술을 접목한 신개념 기계식 주차장 형태인 타워식 Smart Parking System을 제안한다(그림 3 참조). 타워식 스마트파킹 시스템은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하여 이용주차면의 실시간 주차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고, 이용자가 주차면을 원격으로 지정·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타워식 Smart Parking System의 주차장은 주차장 규모, 운영방식 등에 따라 그림 4와 같이 설치형태를 분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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